본문 바로가기

제품/말리부

자동차 에어백, 궁금하지만 실제론 보고 싶지 않은 이것? -2편 사이드,커튼 에어백

자동차 에어백, 궁금하지만 실제론 보고 싶지 않은 이것? -2편 사이드, 커튼 에어백



안녕하십니까? 순두부향기 입니다.

오늘은 자동차 에어백, 궁금하지만 실제론 보고 싶지 않은 이것?-2편으로 사이드, 커튼 에어백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먼저 말리부 출시 때 가장 핫 이슈엿던 동영상을 먼저 보시겠습니다.

 


쉐보레 말리부 충돌 테스트 영상


다들 쉐보레인이라면 한 번쯤 보셨을 영상일 텐데요. 말리부의 강성을 평가해보는 놀라운 테스트였습니다. 여기서 제가 보여주고 싶은 건 바로 사이드로 충격이 왔을 시 에어백이 어떻게 터지나를 보여주기 위해서 이 동영상을 들고 나왔습니다.



너무 눈 깜짝할 사이에 에어백이 터져 버려서 영상으로조차 보기가 쉽지 않은데요.

아래와 같이 충격을 받을 시 커튼 에어백과 시트 옆에 붙어 있는 사이드 에어백이 터지는데요. 옆에서 충돌이 올 경우에는 사실 정면 에어백은 터지질 않습니다. 사고가 난다고 해서 모든 에어백이 터지는 것은 아니랍니다. 영상처럼 옆에서 충격이 왔을 때는 사이드 에어백만 터지는 것이지요. 사실 옆에서 사고가 났는데, 불필요하게 앞쪽에 에어백이 미리 터져버린다면 이차로 발생되는 충돌은 막아 줄 수 없으니 말이죠. 이미 터져 버린 에어백은 제 기능을 하지 못할 테니까요. 이차 사고가 없더라도 굳이 불필요하게 앞쪽 에어백이 터진다면 수리비가 추가로 나올 테니 아무래도 꼭 필요할 때 터지는 에어백이 가장 좋은 에어백인 것이겠죠?




자 그럼 커튼 에어백이랑 사이드 에어백을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표이미지


자동차 에어백의 경우 터져서 나오는 부분에 불필요한 장애물 등이 있다면 사고 시 추가 상해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그렇기에 에어백의 위치를 따로 표기를 해두었습니다. 여러분들도 각자 차량의 에어백이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이번 기회에 한 번 더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사이드 에어백의 경우 시트 옆쪽에 AIRBAG 태그를 붙여 놓은 곳에 바로 사이드 에어백이 위치해 있습니다. 옆의 AIRBAG이란 태그가 보이시나요?



 


사고 발생 시 옆쪽 재봉 된 부분이 뜯어지면서 에어백이 돌출되어 나온답니다. 사이드 에어백의 경우 어깨와 가슴을 보호하기 위해서 설계가 되었는데요. 옆쪽에서 충격이 들어올 시 1차로 차체가 충격을 흡수해주고, 2차로 에어백이 충격으로부터 승객을 보호한답니다. 그리고 사고 발생 시 유리 등의 파편들로부터 얼굴을 보호해 주기도 하지요.

 



자 다음으로는 머리를 보호하려는 목적으로 설계된 커튼 에어백은 A-Pillar부터 C-Pillar까지 길게 펼쳐져 있는데요. 




여기에도 마찬가지로 앞쪽과 뒤쪽에 AIRBAG이란 글자가 써져있습니다.




차종마다 형상은 조금씩 다르겠지만 커튼 에어백은 앞좌석과 뒷좌석이 일자로 길게 이어져 있답니다.




 

에어백의 전개된 사진을 보시면 정면 에어백 그리고 사이드 에어백과는 달리 커튼 에어백의 경우 울퉁불퉁 하게 생겼습니다. 어느 쪽은 불룩하고 어느 쪽은 평평하고 생긴 형상이 뒤죽박죽이군요. 사실 이러한 형상에는 많은 연구원들의 노력이 담겨 있답니다. 다들 차를 한번 보시면 아시겠지만 커튼 에어백이 설치된 장소는 매우 협소합니다. 그러한 협소한 공간에도 불구하고 안전을 위한 커튼에어백을 넣은 것이지요. 그렇지만 좁은 공간에 커튼 에어백을 모두 전개시키는 장치인 인플레이터(INFLATOR)를 넣기에는 한계가 따른답니다. 그렇기에 최적의 위치를 찾기 위한 테스트가 진행되고 가장 최적의 형상이 나오도록 연구를 하는 것이지요. 그렇게 탄생한 것이 바로 위와 같은 형상이 되겠습니다. 어떤 사고가 나더라도 피해를 최소화시킬 수 있는 형상.

 


에어백을 터트리고 전개시키는 장치인 인플레이터


단 두개 종류의 자동차 에어백만 소개해 드렸는데도 벌써 이만큼의 글이 나와 버렸네요. 에어백의 관한 연구는 정말 끝이 없는 듯합니다. 사고가 없는 자동차가 가장 좋은 자동차이겠지만(사고가 나지 않게 하는 기술도 끊임없이 개발 중입니다)사고가 발생하였을 때도 승객의 부상을 최소화 시키려는 노력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자동차 에어백, 궁금하지만 정말 실제론 봐서는 안 되겠지요? 하지만 사고가 났다면 적시 적소에 꼭 봐야 할 물건이군요. 다들 안전 운전하셔서 에어백은 여기서만 보시는 것으로~~  사고 없는 세상을 위해 더욱더 노력하는 감성두부 순두부 향기 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