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넥스트 스파크의 TCS(트랙션 컨트롤 시스템) 이란?
안녕하세요 토비토커 토식이 인사드립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내용은 차량 계기판에서 늘 있어서 무심코 지나쳐 버린 많은 버튼 중 하나. 바로 "TCS(트랙션 컨트롤 시스템)"에 대해 설명해 드려 보겠습니다.
더 넥스트 스파크는 경차임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편의 기능을 제공해줍니다. 차선이탈 경보시스템과 시티모드 주행기능 등이 그 예인데요. 이 기능을 활성화/비활성화시키는 버튼은 운전석 좌측 하단부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 세 개의 버튼이 위에 말씀드린 기능과 관련한 버튼인데요.
제일 왼쪽에 있는, 눈길 위에 마치 차가 "스케이트" 를 타고 있는 듯한 그림의 버튼은 무엇일까요? 바로 차량 구동력 제어장치라 불리는 "TCS" 작동과 관련된 버튼으로 TCS는 트랙션 컨트롤 시스템(Traction Control System)의 약자입니다.
TCS(Traction Control System, 트랙션 컨트롤 시스템)
눈길, 빗길 등 미끄러지기 쉬운 노면에서 차량을 출발하거나 가속할 때 과잉의 구동력이 발생하여 타이어가 공회전하지 않도록 차량의 구동력을 제어하는 시스템으로 노면과 타이어 사이의 접지 마찰력에 따라 엔진토크를 자동으로 조정하여 주행 안전성을 증대시킵니다.
버튼을 눌러 이 기능을 비활성화, 즉 Off를 시키면 클러스터 계기판에는 아래와 같이 표시되며 연료 게이지 옆에는 노란색등으로 T/C가 켜지게 됩니다.
그리고 다시 버튼을 눌러 활성화, 즉 On을 시키면 다시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바뀌게 되죠.
이 TCS는 위에 설명해 드린 것처럼 바퀴가 헛도는 것을 막아 미끄러운 노면에서 더 넥스트 스파크가 운전자의 의도대로 움직이는 것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아래와 같은 상황을 경험해 보셨나요?
눈길 빙판에서 가속하니 처음에는 휠 스핀(Wheel Spin, 차바퀴의 헛도는 현상)으로 RPM 회전수가 올라가다가 다시 떨어지는 현상. 이러한 상황이 바로 TCS가 개입된 상황이라 할 수 있습니다.
TCS가 적용된 차는 이러한 운전자의 상황, 즉 차의 바퀴가 헛도는 원인을 바퀴에 많은 구동력이 전달되어 운전자가 필요 이상의 엑셀을 밟고 있는 것으로 인지하여 바퀴의 회전속도를 떨어뜨려 정상적으로 회전하도록 도와 안정적인 주행을 돕는 것이죠.
이상, 더 넥스트 스파크의 TCS 기능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다음번 더 알차고 재미있는 소식으로 인사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