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4.01 11:43

한국지엠과 함께한 모트라인 노사장




대표이미지


'노사장'님을 아시나요? 자동차 커뮤니티, 모트라인의 노은규 대표는 온라인 유저들 사이에서 '노사장'이라는 닉네임으로 유명합니다. 특히 파격적인 자동차 리뷰를 영상으로 제작해 입소문이 퍼지면서 자동차 마니아들 사이에서 화제를 일으키고 있는데요. 지난 3월 17일 한국지엠의 젊은 직원들을 주축으로 구성한 모임, 점프스타트가 노사장님을 한국지엠에 초대해 강연을 열었습니다. 이름하여 "응답하라 한국지엠!"




 

이번 포스팅에서는 "응답하라 한국지엠"의 강연 내용과 한국지엠 직원들의 질문 그리고 노사장님의 답변들을 정리해봤습니다. 




강연에 앞서 노사장님이 최근에 제작, 공개했던 캐딜락ATS의 리뷰 영상 편집본을 상영했습니다. 자리에 참석한 한국지엠 직원들은 특유의 날카롭고 재미난 노사장님의 리뷰를 숨죽이고 시청했는데요. 아무래도 한국지엠의 직원들인만큼 평가를 받는 듯한 기분이었을 것입니다.




이어 유쾌한 노사장님의 등장! 시원스런 노사장님의 첫 멘트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노사장 한 시간 반 동안 지루한 강연보다는 이 자리에 모이신 여러분들과 질문과 대화를 하고 싶습니다. 저는 소통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제가 얘기를 하는 중이라도 질문이 있다면 언제든지 질문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곧이어 본격적으로 GM과 쉐보레에 관한 노사장님의 이야기들이 이어졌습니다.


노사장 대한민국 국민이 차를 구매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우리나라 국민이 차를 선택하는 기준이 상당히 높아졌습니다. 차를 통해 나를 드러내는 것이 차량선택의 기준이 되었죠. 수입차 시장이 점차 커지는 현상은 이러한 추세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제조사 입장에서는 무엇을 해야할까요? 그 상품을 선택하게 하는 기준을 충족하도록 광고와 품질, 그리고 서비스를 생각하고 개선해야 합니다.



 

노사장 소비자 입장에서 광고를 보면서 광고 속의 차량을 앉아보고 싶고, 타보고 싶고, 사고 싶어져야 합니다. 홍보하고 싶은 포인트를 살려 대중들에게 어필하는 방법을 잘 고민해야 할 것 같습니다.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다양한 유저들과 소통하면서 느끼는 건데 차를 구입한 소비자들이 '차부심'을 갖게 만들어 주세요. 소비자가 4000만원짜리 캐딜락CTS를 샀는데 그 가격으로 다른 유럽 수입차를 사지 않고 그 차를 산 것을 자랑할 만한 이유를 만들어줘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는 결국 차량의 품질과 서비스에서 비롯될 것이고 말이죠.




노사장 쉐보레는 젊은층에서 인기가 꽤 좋습니다. 그 시작은 쉐보레 크루즈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현재 젊은층들이 갖고 있는 충성심을 키워나가기 위해서는 이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소통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번 강연에서는 따로 Q&A(문답) 시간이 주어지지는 않았습니다. 앞서 노사장 님이 이야기한 것처럼 참여한 직원들이 중간중간 자유롭게 질문할 수 있었는데요. 이 중 몇 가지 질문과 노사장 님의 답변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질문1 우리 회사의 차량은 서스페션(일반적으로 하체 세팅)이 단단합니다. 반대로 타사(H사) 차량의 경우에는 부드러운 하체 세팅을 하고 있고요. 그런데 어떤 사람들은 우리 쉐보레의 단단한 하체 세팅이 불편하다는 점을 단점으로 지적하기도 합니다. 기술적으로 봤을 때, 단단한 하체세팅은 기술적으로 뛰어나야 할 수 있는 것인데도 말이죠. 이런 점은 어떻게 어필해야 할까요?


노사장 이런 점은 걱정거리가 아닌 것 같습니다. 유럽 차들은 오랜 기술력을 바탕으로 나름의 하체 세팅을 하고 있습니다. 이들도 주로 쉐보레와 같이 탄탄한 성격의 하체 세팅을 합니다. 각 제조사마다 특장점들이 있는데 지금의 단단한 하체 세팅 값을 잘 어필할 수만 있다면 좋은 장점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질문2 안전에 대해서는 저희 쉐보레 차량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지속적으로 받고 있습니다. 노사장님이 생각하는 쉐보레 차량의 안전성은 어떤가요?

노사장 상당히 높이 평가하고 있습니다 주변의 보험회사 직원들과 얘기해 보면 한 번에 알 수 있죠. 사고 분위 및 사고 수위와 더불어서 차량 수리비를 보게 되면 쉐보레 차량의 안전성은 우수합니다. 바로 이러한 점을 소비자들에게 잘 어필할 수 있도록 해보세요. 



 

노사장 다시 본론으로 들어가서 광고 다음인 AS에 대해서 얘기하도록 하겠습니다. AS는 품질과 서비스에 대해서 모두 얘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초기 품질 및 서비스망을 개선하고 고객이 대접받는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하면 분명 고객들로부터 좋은 피드백이 있을 것입니다.




질문3 이렇게 한국지엠 방문해서 강연도 하셨는데 다음에 쉐보레 차량 리뷰를 할 때 또 디스 하실 건가요?

노사장 깔건 까야죠! 


유쾌한 한마디로 짧다면 짧은 한 시간 반의 특별 강연회 시간이 마무리되었습니다. 고객과 소통하며 자동차 문화의 프로퍼블리카(ProPublica: 공공의 이익을 위해 돈과 권력으로부터 독립한 미국의 비영리 언론사)를 지향한다는 노사장 노은규 대표.



그의 자동차와 쉐보레에 대한 평소 생각과 의견을 듣고 나누었던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지금까지 토식이 & 지고릴라였습니다.

좋은 소식으로 인사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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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득식이 2016.04.13 20:57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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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풀 악셀엘~~~

  3. 노명 2016.04.15 09:09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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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깔건 까야죠!

  4. 박광희 2016.04.18 13:36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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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 출고 인수시 뒷창 브레이크 빛샘확인 확인 영업사원 같이 확인 후 무상 수리 하기로 했고

    인수 후 정식 번호판 등록 운행중에 있습니다.

    임팔라 내부 단차 및 시트불량 브레이크 빛샘

    현상 엔진룸 부식문제로 휴가내고 포항지점 AS 센터에 들렸습니다.

    가서 수리담당자 하는 말. 엔진룸 알루미늄 부식은 문제가없고 뒤에 빛샘은 썬팅 때문에 발생된것 같다고 얘기해서 초기 인수시 영맨도

    확인했던 사항 이라 했더니. 믿지도 않고 본인소견과 회사소견은 선팅때문이라 우기더군요

    그래 영맨한테 전화 해보라 하니 하진 않고

    후방 블랙박스가 빛샘현상 때문에 잘 안된다

    말하니 더 가관인것은 미국은

    그런거 설치 안하고 이건 정상이랍니다.

    이리저리 설명하니

    시트 마감 불량에 수리 하려면 탈착해야

    한다더군요. 그리고 현장에서 브레이크등 빛샘현상

    AS기사에게 다시 확인 시켜 줬습니다.

    출고 1주일도 안되 부품 탈거라...

    그래도 시트 가죽 교체. 뒷창 브레이크

    2개 부품 입고 후 수리해준다. 해서 참고

    집으로 왔습이다. 몇일 후 전화가 왔는데

    브레이크등은 상태를 보고 자재를 주문해야

    할것 같다고 하더군요.

    그냥 조치도 가능 하다나요?

    (고객의 입장에서 문풍지로 임시조치하는 AS는 사절입니다.어느 지점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에 대해 문풍지로 수리를 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수리는 정직하고 명확하게 해야합니다. 조립불량으로 들떠있는 상태에서 임시조치로 수리 하는것은 고객의 정당한 권리를 포기하는게 아닌가요? )



    또한 시트가죽은 자재가 왔으니 수리하러

    오라고 하길래.



    브레이크등 상태 확인 했으면서 자재 주문을 하려면 또 상태를 봐야 한다는게 말이 되냐.

    휴가내고 가야하니.

    시트랑 브레이크 자재 둘다 입고하면

    고치겠다.그때 그냥 조치가 되면 부품을 안쓰면 되지 않나...수리 갔는데 부품 문제로 또 수리

    안되면 또 자재 주문된 후 휴가내고 수리와야 하지않느냐 라고 말 하니까.

    부품 준비상태에서 시트와 같은일정에 수리해달라 말하니..



    그렇게는 못 하고 AS 센터에 총

    2번 들려야 한답니다.

    그게 위에 지침이라나요.

    제가 그랬죠.. 전에 문제를 AS기사에게 확인

    시켜 줬는데.또 봐야하고 부품문제로

    결정나면 부품입고 후 다시 와야하는게

    말이되냐. 부품만 가지고 있으면

    교체로 수리하든 그냥 수리하든 시트수리하는 그날 한번에수리할수있는데 ..

    그런 말씀하는 담당부서 책임자 연락처를 물으니.. 답해줄수 없다고 하더군요.



    그런데 그게 쉐보레 AS방침이랍니다.

    재고부품 1개 보유 안할려고 고객을 호구로 여기고 잔말말고 또 오라니...

    화가나서 쉐보레 고객센터에 전화하니

    As은 서비스센터 주관이라. 간섭을 못한답니다.

    어이없죠?? 엔진 부식문제도 서비스센터 주관이라 핑퐁치고..

    제가 그랬죠 고쳐주는게 그리 귀찮으면

    새차로 교한해주시던지요.

    하니 묵묵무답이네요.

    또 엔진룸 알루미늄 백화현상건에 대한 부분인데

    성능에는 문제가 없으니 조치할게 없습니다라고 하는데.

    알루미늄이 백화현상이 났으면 적어도 제거 후 방청정도는 해줘야 되는게 아닌가 싶내요.

    출고 때 부터 꾹꾹 참았는데.. 무슨 신차가 백화현상이 있나요?

    그게 신차의 정상상태는 아닌거 아닙니까?

    예전 라세티 알루미늄 부식문제때문에신경 쓰여 조치좀 해달라고 했더니.. 그부분에 지침이 없다고 하고...

    이제 어디로 클레임을 걸어야 하나요.

    소보원으로 가야하나.

    짜증이나내요. 팔면 끝이라는

    쉐보레 입니까?

    차 마감이 부실하면

    적어도 AS는 잘 해줘야 하는거 아니냐!!! 이말입니다.

    오죽 답답했으면 실명으로 이곳에 올리겠습니까?

  5. 쉐빠 2016.04.18 20:38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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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년부터~라프 트랙스 캡티바 운행하면서...서비스센터 들어갈때마다 느끼는 건데..점점..무상as가 까다러워 지는것 같음~라프때는 군소리없이 왠만하면 무상으로 수리 교체해 줬는데...지엠대우에서 쉐보레로 넘어가면서부터 이상이 있어도 원래 그렇다고 교체받기 힘들어 졌다.솔직히 다음차는 쉐보레가 아닐듯 싶다.

    • 쉐보레코리아 톡 블로그 2016.04.19 10:58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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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쉐빠님 안녕하세요, 쉐보레코리아 톡 블로그 운영진입니다.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해당 의견은 유관부서로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제품관련 불만 또는 질문이 있으신 경우 고객센터 080-3000-5000로 연락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한국지엠은 고객님들에게 최대한의 만족을 드리기 위해 항상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 입니다. 감사합니다.

    • 쎄보랭 2016.04.21 15:58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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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회사동료도 K사차량 타다가 쉐보레로 바꿨는데 AS들어가면 원래 그렇다 ....그냥타라.....짜증나서 다음엔 쉐보레 안사고싶다네용

  6. ㅇㅇㅇㅇ 2016.04.20 11:47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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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ㅋㅋㅋㅋ노사장 존나 사랑하던 새끼들 잠수탓냐 인성 거지같은거 들어나니까 다들 잠수네?

  7. 알아서 뭐하게 2016.04.21 10:49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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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기꾼 데려다가 강연 듣는 패기!!

  8. 노사장일꺼다 2016.04.22 09:52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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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사장 이제 큰일이네... 레전드 사기꾼 낙인 찍히면 먹고사는것도 힘들텐데ㅋㅋ결국엔 자동차 문화 선도 어쩌구 저쩌구하더니 돈벌이와 유명세를 위한 수단으로 남의 눈에 피눈물 흘리게 한건가..ㅋ 대단하신분임..

  9. 하당진 2016.04.27 21:43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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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쉐보레는 출고후 공업사as받으로가는게 일상화다. 내구성, 중요부품 특히 1.6미션 .일반 부품 품질문제등으로 1년동안 아까운 시간을 내어 들락거렸던게 기억난다. a/s는 곧 잘해준다. 아이러니하다. 이럴꺼면 정말 좋은엔진에 좋은미션 부품품질.조립기술력 을 키워 차량을 구매후 1년동안은 기름만 넣며 움직이는차 다시말해 공업사와 담을 쌓는 차를 만들어 쥤으면 하는바램이다. 그러면 지금 h차를 타지만 다시쉐차를 탈것이다.

  10. 하당진 2016.04.27 21:43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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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쉐보레는 출고후 공업사as받으로가는게 일상화다. 내구성, 중요부품 특히 1.6미션 .일반 부품 품질문제등으로 1년동안 아까운 시간을 내어 들락거렸던게 기억난다. a/s는 곧 잘해준다. 아이러니하다. 이럴꺼면 정말 좋은엔진에 좋은미션 부품품질.조립기술력 을 키워 차량을 구매후 1년동안은 기름만 넣며 움직이는차 다시말해 공업사와 담을 쌓는 차를 만들어 쥤으면 하는바램이다. 그러면 지금 h차를 타지만 다시쉐차를 탈것이다.

  11. 구름 2016.04.28 10:33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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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앗..노사장님 쉐보레에서 강연하셨네요.

    개인적으로 쉐보레에 하고 싶은 말이 있는데....

    작년에 맥스크루즈와 렉스턴, 캡티바 이렇게 비교했었는데

    캡티바의 핸들링과 주행성능은 정말 월등했습니다.

    근데 캡티바를 선택하지 않은 이유는

    1. 핸들링과 주행성능만으로 오래된 편의사항을 커버하기엔 어렵다란 생각
    2. 영업사원의 차량 시승처리가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고 영업사원의 고객응대 문제
    3. 서비스 망 구축

    이 세가지였습니다.

    3번은 어느정도 알고 있었기에 차량만 괜찮다면 저는 배제할 수 있었습니다만
    1번, 2번으로 인해 구매대상에서 제외했었죠

    이 부분만 해결된다면 쉐보레의 판매율은 현격히 좋아질겁니다.
    핸들링, 주행성능은 정말 좋은 차량입니다.

    • 쉐보레코리아 톡 블로그 2016.04.28 11:38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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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름님 안녕하세요, 쉐보레코리아 톡 블로그 운영진입니다. 소중한 의견 감사드립니다. 말씀주신 의견은 유관부서로 전달하여 추 후 더 나은 모습을 보여드리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2. 이희원 2016.05.05 06:42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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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ㅇ

  13. 이희원 2016.05.05 06:51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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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윈스톰 스파크트랙스알페온
    현재 윈스톰은 팔아버리고 3대를 보유하고있습니다
    서비스망이 거지같아서 그런건지 스파크 보조석 유리올라가는것도 운전석하고 똑같이 못맞춰줍니다
    윈스톰은 잔고장 덩어리엿는데 근 일년 왔다리갔다리 했고
    트랙스 주행거리가 짧아서 그런가 노리고나온건지 잔고장없음
    알페온 고질적이라는 알페온까페증상 악셀밟을때 비둘기소리같은거
    동승해서 들어본다더니 천안북부서비스 xx는 상사랑 전화통화하기 바빳다
    이정기팀장이 붙어줘야 그나마 친절하게 응대해주고 고쳐준다
    내알페온 보험수리갓는데 휠긁어먹고 배째라식해서 2시간동안 지랄했다

    안전성(윈스톰 튼튼하더라)보고 샀는데 니들 그러지마라

    마지막으로 부탁입니다
    4륜 7인승 suv 기다리고있는데 어쩔수없이 타사로 넘어가야됩니다
    올란도는 너무 작습니다 도심형이죠 트랙스도있고
    캡티바(윈스톰) 버리고 좋은놈대려와주세요
    아니면 카니발 투리스모처럼 큰놈으로4륜넣어서요
    비싸게 4천에팔아도 다사갈겁니다 워낙에 경운기에 사골이라

  14. 말리부구매자 2016.06.16 13:54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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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번에 올뉴말리부 구매자입니다 영업사원관리들좀해주세요 저는 강원도 지방에서 살고있습니다
    아시다시피 사전계약은 먼저 하고 시승차나 전시차는 나중에나왔죠 ? 저는 지방에있지만 쉐보레 딜러중 밑에지방쪽에서 친구가 타지나가 열심히일하고있습니다 . 그래서 저는당연히 친구에게 예약을하고 저의지역에 전시차가 나왔단얘기를듣고 구경하러갔습니다
    아그리고 지금차는 스파크입니다 이거는 저의지역에서 구매하였습니다 모르는딜러분께 . 근데 전시차를구경하러갔는데 차를구경하다가 이것저것질문을하다보니 딜러가하는말 ㅋㅋ.... 어차피저한테안사실꺼잖아요 ? 이러더라구요 ? 나참..얼텡이가없어서 .... 구경도못해요 ? 시승도못해요 ???
    저도 지역사회에살다보니 지역분들도움주는게 맞다고생각합니다 근데 때로는 경우아 아닐때도있죠 어차피 저는 쉐보레차를 구매하는데 자기네회사가 발전될수있게 도움을줘야한다고생각합니다 그리고 자기가 사장도아니고 한회사의 영업사원이면서 저한테 어차피안살거니어쩌니 그후에 제친구에게
    제뒷조사를했다고하더군요 누구누구아니? 니친구니 ? 이런식으로....그걸들었을땐 그냥 사업장 찾아가서 확뒤집으려다 참았습니다 저보다 나이도있으시고하니깐요 영업소 직원들좀 신경써주세요

  15. 쥐티알 2016.06.16 19:5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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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회사에 뒷돈받으면서 시승기좋게내주는 쓰레기기자보다 나는 자기주관적으로 차를좋아하는사람들에게 지원을받으면서 깔껀까고칭찬할건해주는 저런사람들이 좋다 저런사람들도 한명씩은있어야지
    노사장 모트라인 흥해라!!

  16. 지롤 2016.06.18 01:09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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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댓글들보니
    지랄들 하느라 고생이많다~~

  17. 스파크 2016.07.05 19:12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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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년 스파크 3년타다 이번에 타사로 갔습니다. 수리 한번 안했는데.... 다른분들은 뽑기운이 지지리도 없었나보네요. 스파크 튼튼하고 좋았습니다. 경차가 버스랑 사고나서 짜부나는 사고만 안났어도 계속탔을건데. 아무튼 첫차였는데 좋은 기억으로 남았습니다. 캡티바와 모외제차와 비교하다 타사로 갔는데요. 가격은 그대로두되... 캡티바를 좀더 고급화하고 튼튼하게 만들며ᆞ좀 나을듯요.

  18. K5 2016.10.12 08:11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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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런 저급애도 강사로 초빙하나..
    에고..

  19. BLueGuy 2016.10.25 10:05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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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전 GM대우톡에서 글 많이 썼었는데 기억 하실런지요..
    오랜만에 왔는데 이런글이 있네요.
    어이가 없습니다.
    한국에서 큰 기업에 속하는 한국GM이... 글로벌 기업인 GM이...
    이런 사기꾼을 데려다가 필드에서 더 많이 알고 노력하는 직원들을 모아놓고...
    비싼돈 들여가며...
    도대체 뭐하는 짓이신지...
    사진에 나와있는 직원들 표정이 정말 말을 안해도 알수 있을것 같네요..
    이럴돈으로 구내식당에 백숙이라도 한그릇씩 더 돌리시는것이 좋지 않을까요..
    에휴~~~

  20. 황성주 2016.12.21 23:35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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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이고 전 말리부 디젤 2.0 타다가 고속도로에서 죽을번했네요 시동 꺼져서요
    그래서 절대 쉐보레 안사요
    AS해도 똑같고 콜센터 아줌마는 욕까지하고
    녹음한다고 하니까 녹음하면 신고한다고 하네요
    쉐보레 이글보면 연락해라 구라아니다
    그리고 실명이니까 수원지점에서 내이름찾아봐라
    고속도로에서만 5번이상 꺼져네요

  21. 쉐슬람 2016.12.22 07:58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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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스단단한게 기술이라고? 세팅차이지 그걸 기술이라고하는 수준이 상당히 의심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