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브랜드/피플

쉐보레 군산공장의 지게차 교육은 그녀에게...

"안전 최우선" 쉐보레 군산공장의 지게차 교육과정



교육이란 모든 일을 시작함에 있어서 중요한 근본이 됩니다. 그래서 교육 업무를 맡고 있는 사람들은 책임감과 사명감이 투철한데요. 한국지엠 군산기술교육원에서 기술교육생의 인성교육과 한국지엠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지게차운전교육을 하고 있는 김보연 차장 역시 그랬습니다. ‘교육이 미래다’라고 생각하는 그에게서 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들어봤습니다.



Q. 지금 맡고 계신 업무에 대해서 소개해 주세요.

일반양성교육생을 대상으로 인성교육과 직업생활 과목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군산기술교육원에서는 1년에 2번(상•하반기) 기술교육생을 모집해서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주로 자동차 정비 기능사에 관심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분들에게 기술 양성 교육을 하는 것이 주된 업무이고, 그 외에 업무 수행상 교육(OJT: On the Job Trainingㆍ직속 상사가 작업현장에서 작업을 통해 하는 교육)을 통해 교육생 수료 후 사회에 나가서 취업을 잘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직무교육으로는 지게차운전강사를 하고 있습니다. 지게차운전강사는 한국지엠의 기술사원과 사무직을 대상으로 건설기계 조종면허 과정을 개설하여 진행하고 있으며, 항상 안전을 최우선으로 지도하고 있습니다. 그 외 기술교육생 모집 및 행정지원서비스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Q. 지게차운전 강의는 좀 낯설다는 생각도 드는데요.

자동차 공장에서는 조립이나 생산관리부에서 지게차를 많이 사용합니다. 엔진과 같은 무거운 자재가 나무 상자에 담겨서 오는데 이를 안전하고 원활하게 옮기는 데 지게차가 필요하죠. 현재 지게차 작업은 제조업 공장이라면 모든 공장에서 자재 운반 또는 물류 하역 및 적재 등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업무를 하기 위해서는 자격증이 꼭 필요한 분야입니다. 군산기술교육원은 소형건설기계 조종사기관지정 훈련기관으로 관청에 등록되어, 기술교육생과 당사 재직근로자인 사무직, 기술사원을 대상으로 3톤 미만 지게차 운전면허 과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건설기계관리법 시행규칙」 제73조 제3항에 따라 3톤 미만의 지게차를 조종하려는 자는 1종 보통 운전면허증을 소지해야 합니다. 교육내용 중 이론교육은 건설기계관리법 및 도로교통법, 기관, 유압, 전기장치 등에 관해 실시하며, 실습교육으로는 지게차코스 조종실습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게차 안전작업, 운반작업 등 중점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지게차 교육 이수 과정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교육 이수 시간은 총 12시간으로, 이론 6시간과 조종실습 6시간을 이수하면 건설기계 조종사면허증(3톤 미만)을 취득하게 됩니다. 안전을 위해 한 번에 4명까지 교육하고 있습니다. 지게차 교육과정은 군산기술교육원 전 직원들이 시간을 분담하여 이론 및 실습 부분으로 나누어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저는 실습교육의 일정 시간에 참여하여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표이미지


Q. 지게차 실습 교육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6시간의 이수 시간이 시간마다 각기 다른 교육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전진과 후진, 두 번째로는 지게차 코스 운전, 세 번째로는 팔레트를 옮기는 작업 등을 하는데 특히 팔레트를 옮기는 부분을 교육생들이 가장 어려워하기 때문에 세부적으로 나눠서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Q. 언제부터 어떠한 계기로 지게차 교육을 시작하셨는지 궁금합니다.

군산기술교육원의 다양한 교육으로 선배님들의 업무가 너무 과중해 도움과 지원 차원에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지게차실습교육은 2015년부터 시작했고, 처음에는 지게차 떨림과 익숙하지 않은 운전으로 인한 긴장감으로 몸살을 호되게 앓기도 했었습니다. 교육생들도 저를 보면 처음엔 여직원이라는 선입견 때문에 의아해 하지만 교육이 진행되면 여직원 특유의 섬세한 설명을 통해 보다 잘 이해하게 돼 만족도가 높다는 반응입니다.


Q. 지게차 교육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강조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첫째도 안전, 둘째도 안전, 셋째도 안전입니다. 인력으로 하기 어려운 작업을 기계적으로 수행하는 지게차는 매우 가혹한 조건에서 작업한다고 생각을 해야 합니다. 작업 중 충격이나 큰 하중을 많이 받기 때문에 이로 인해 발생되는 사고는 대형사고로 이어지는 일이 많습니다. 안전한 지게차운전 습관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지게차 화물적재, 운반작업, 보행자 및 운행차량 등 언제나 안전이 최우선입니다.




Q. 평소에도 기계나 장비 등에 관심이 많이 있었나요?

처음에는 생소했지만, 지게차 조종실습을 하면서 관심을 갖게 됐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어려운 분야입니다.


Q. 지게차 교육 외에 어떤 업무들을 해왔고 또 하고 있는지 알려주세요.

여러 가지 업무를 하고 있지만, 그중에서도 산학협력 교육과정 인성교육의 비중이 높습니다. 비중이 높은 만큼 부담도 큰데요. 주로 특성화고 3학년을 대상으로 쉐보레 정비 교육을 실시하여 쉐보레 서비스 정비사로 취업을 시키는데, 미성년자이다 보니 기술도 중요하지만 고객에게서 받는 스트레스가 상당합니다. 이걸 극복하는 것을 주력으로 서비스 마인드, 고객응대스킬, 상황극 교육을 하고 있고 품질을 좌우하는 것은 ‘사람’이라고 생각하며 인성교육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Q. 청초회 활동도 하시는 걸로 아는데 기억에 남는 봉사활동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청초회는 1998년 시작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는 군산공장 여직원회 이름입니다. 재미있는 사실은 여직원들이 모두 한두 번씩 임원을 해봤다는 사실입니다. 현재까지도 많은 활동들을 하고 있지만 제일 기억에 남는 것은 제가 회장으로 있었을 때 추진했던 ‘사랑의 쌀 모으기 운동’과 ‘우리직장 최고!’입니다. ‘사랑의 쌀 모으기 운동’은 전 직원이 참여해 주셨고, 더불어 기금모금과 직공장회, 한마음재단에서도 후원해 주셔서 쌀 뿐만 아니라, 필요한 전자제품을 군산시에 있는 어려운 단체에 기증하여 회사 이미지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우리직장 최고!’의 경우, 현장부서 환경개선 및 사기진작 이벤트(생일자 생일파티 등)를 위해 여직원들이 근무시간 외의 시간을 활용해 해당 현장부서와 교감을 나눴습니다. 이를 통해 환경개선에도 큰 도움이 돼 지금까지도 회자되고 있습니다.




Q. 청초회의 최근 활동에 대해서도 알려주세요.

올해 역시 청초회의 신규 임원진이 선발되었고, 명절을 맞이하여 소외감이 커질 수 있는 아동 및 어르신들에게 사용해 달라고 성금 100만원을 군산종합사회복지관에 전달했습니다. 또 한마음 재단의 도서 및 생필품 기부 캠페인에 동참했는데요. 이를 군산공장 전 직원들에게 홍보 및 독려하여 신광 모자원과 자립원에 도서 및 생필품을 전달하였습니다.




Q. 쉐보레 톡블로그에 방문해주신 분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쉐보레 톡블로그를 통해 이렇게 인사드리게 되어서 영광입니다. 저는 사람을 변화시키고, 미래를 준비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 업무에 대해 자부심과 긍지가 있습니다. 그래서 교육을 한마디로 정의 한다고 한다면 “콩나물시루에 물주기”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지금 당장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꾸준히 물을 주다 보면 어느덧 콩나물로 자라 있습니다. 지금 당장 변화를 느끼지 못하더라고 조바심내지 않고 시간이 흐른 뒤에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영양가 많은 물을 주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Q.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네, 감사합니다.  한국지엠과 한국지엠 기술교육원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이상 쉐보레 군산공장에서 지게차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김보연 차장님과의 인터뷰였습니다. "첫째도 안전, 둘째도 안전, 셋째도 안전입니다."라며 안전을 강조하는 부분에서는 비장한 각오가 느껴지기도 했는데요. 그만큼 현장에서 얼마나 안전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새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주 업무 이외에도 청초회 활동을 통해 봉사와 직장 환경 개선에도 노력하는 모습 역시 인상적이었고요. 마지막으로 바쁘신 중에도 인터뷰에 응해주신 김보연 차장님 감사드려요~ 


이상 레인보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