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크루즈

쉐보레 크루즈 1.6 디젤 100km 시승기

쉐보레 크루즈 1.6디젤 100km 시승기



안녕하세요, 크루즈 오너 토식이 인사드립니다. 요즘 날씨가 봄을 지나 금방이라도 여름이 다가올 것처럼 낮에는 덥더라고요. 봄을 조금이라도 더 느끼고 싶어 주말에 드라이브를 자주 하게 되는데요. 오늘은 쉐보레 크루즈 1.6 디젤 100Km 시승기로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대표이미지


크루즈오너로서 크루즈에 대한 사랑이 남달라 제가 그동안 작성한 크루즈 관련 콘텐츠가 여러 개 있네요. 


 >> 쉐보레 크루즈 1.8과 1.4 터보, 무엇을 선택할 것인가?
 >> 쉐보레 크루즈 오너의 2015 크루즈 1.4터보 시승기 
 >> 크루즈 고객이 GM 메리 바라 CEO 에게 편지를 보낸 이유는? 

 



오늘 여러분들에게 소개할 내용은 앞서 언급했듯이 쉐보레 크루즈 디젤 100km 시승기로 연비 테스트 결과를 중심으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유로 6기준을 만족하는 새로운 1.6리터 디젤엔진과, 이전 세대보다 변속품질을 개선한 GEN3 미션의 조합은 어떤 드라이빙과 퍼포먼스를 보여줬을까요?




트랙스와 올란도에 적용된 GM 유럽 파워트레인이 개발한 "Whisper" 1.6디젤. 


무거운 주철 대신 견고하면서 가벼운 알루미늄 소재를 적용해 엔진의 소형화 및 경량화를 실현함으로써 연비 효율을 극대화했으며, 사운드 엔지니어링(Sound Engineering) 적용으로 소음과 진동을 최소화해 뛰어난 정숙성을 실현했죠.




134마력의 최대출력과 32.6 kg.m의 동급 최대 토크를 바탕으로 기존의 2.0 디젤 엔진과 크게 차이가 없는 퍼포먼스를 갖춘 크루즈 1.6디젤. 

역시 "고효율 다운사이징"답게 역시나 명불허전, 크루즈에서 기대할 수 있었던 드라이빙 퀄리티를 보여줬습니다. 

 



그리고 가장 궁금했던 연비.

"동일한 엔진과 미션을 장착한 트랙스 디젤에서 보여줬던 높은 실연비가 과연 쉐보레 크루즈에서도 적용될까?" 하는 궁금증이 생겨 트립컴퓨터를 리셋하고 연비테스트를 시작해 보았습니다. (참고로 크루즈 1.6 디젤의 공인 복합 연비는 15.0km/L이며 도심 연비는 13.6km/L, 고속도로 연비는 17.2km/L입니다.)




시작 마일리지는 11693km.

트립 컴퓨터 상의 연료소모량과 평균연비도 함께 '0' 세팅을 합니다. 




시내 주행 100% 후 주행거리 100km (정확히는 101km)를 주행 후 확인한 평균 연비는 18.3km/L. 



  


이와 함께 확인한 연료 소모량은 5.6L로 확인했습니다.




평균연비와 연료소모량의 곱으로 총 주행 거리를 계산할 수 있었는데요, 이렇게 확인 한 총 주행 거리는 102.48km (=18.3*5.6)로 실제 주행 한 거리와도 크게 차이가 나지 않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6리터가 채 안 되는 연료량으로 100km 주행이 가능한 크루즈 1.6디젤!




단순 계산으로는 쉐보레 크루즈의 연료탱크 용량은 60리터로이므로 가득 주유 시 1000km 주행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고속도로 주행을 한다면 이 이상도 가능하겠죠?! 이 실험도 해보고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국내 모터스포츠를 통해, 크루즈의 엔진 파워와 내구성은 검증되었죠?! 새로운 1.6리터 디젤엔진과 개선된 GEN3 미션과의 조합 역시, 기대 이상이었는데요, 저의 크루즈에 대한 사랑이 점차 깊어져만 가는 것 같습니다.



 

쉐보레의 월드베스트 셀링카 크루즈에 새로운 심장을 장착한 1.6 디젤 시승기를 전해드렸는데요, 만족스러운 연비 덕분에 여름이 오기 전 주말의드라이브는 한동안 계속될 것 같네요. 다음번에도 쉐보레 크루즈 오너로서 여러분들이 궁금해하실만한 내용으로 인사드리겠습니다. 이상 토비토커 토식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