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기타

대통령의 운구차~ 마지막을 함께 해주는 자동차


민주주의와 남북화해를 위해 평생을 바치신 故 김대중대통령님, 고이 잠드소서. 

역대 대통령들의 마지막 가는 길을 함께 했던 운구차, 이승과 저승을 연결 해주는 자동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운구행렬은 여러대의 차량으로 이루어 지는데 그 중에서 고인의 시신을 운송하는 자동차를 운구차 또는 영구차라고 합니다. 



고 김대중 대통령의 운구차입니다.
 


고 노무현 대통령의 운구차입니다.



고 최규하 대통령의 운구차입니다.



고 박정희 대통령의 운구차입니다. 다른 대통령들과는 다르게 꽃으로 장식한 버스가 사용되었습니다.

대통령의 운구차

대통령의 운구차


유명인의 운구행렬에는 주로 검은색 캐딜락이 사용됩니다. 아마도 캐딜락의 근엄한 이미지가 장례식과 잘 어울리고 고인을 편안하게 모시려는 유족들의 마음 때문인 것 같습니다.   
사실 지금도 미국에서는 대부분의 경우 운구차로 캐딜락을 사용합니다. 캐딜락이 미국인의 최고급 드림카이던 시절, 이승에서 못 타봤으면 저승가는 길에라도 타보라는 의미로 유래되었다고 하네요.

대통령의 운구차


그리고 운구차의 바닥에는 이처럼 롤러가 달려있어 관을 싣고 내리기가 쉽게 제작됩니다.



마지막으로 운구차의 역사에 관한 동영상입니다. 요약하자면 예전에는 마차를 개조한 영구마차(?)가 사용되었고, 1920년대부터는 자동차를 개조한 영구차가 장례식에 이용되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캐딜락이나 링컨을 수제로 개조해 영구차를 만들고 있습니다.


이상 토비토커 바람의 임군이었습니다.

지엠대우블로그 blog.gmdaewo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