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말리부

한국지엠 올 뉴 말리부 주행 시험장을 찾아서

 

 

안녕하세요  자동차를 만들며 전원생활을 꿈꾸는 "자동차&텃밭아저씨" 입니다

 

자동차를 운전하다 보면 어디선가 찌그덕~ 찌직~ 다양한 노이즈가 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것은 차량의 결함이라기보다는 약간의 마찰음, 또는 간섭음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도 이런 소리들이 운전자에게는 상당히 신경이 쓰이는 부분이죠.

 

이런 노이즈 없는 차량을 위해 다양한 테스트가 이루어집니다. 오늘은 어떻게 노이즈 검사가 이루어지는지 그 현장을 찾아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이즈 검사를 하는 주행 시험장은 무엇을 하는 곳인지 올 뉴 말리부를 통해 만나볼까요?

 

 

대표이미지

 

약 2만개의 부품을 조립해 하나의 자동차가 완성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정말 많은 부품이 모여있다보니 조금만 틀어져도 노이즈가 나게 됩니다. 그래서 꼼꼼하고 정확한 시험은 필수죠.

 

휠 얼라인먼트 공정

 

 

자동차 조립 공장에서 모든 조립이 완료되면 마지막 공정에서 첫 시동을 걸고 곧바로 이동하는 곳이 휠 얼라인먼트 공정입니다. 위 사진이 올 뉴 말리부의 휠얼라인먼트를 점검하는 장면인데요.  우리가 일반 정비소에서 보는 휠 얼라인먼트 장비로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이곳의 장비는 훨씬 더 정밀한 체크를 할 수 있는 기기들로 구성되어 있답니다.

 

 

 

휠 얼라인먼트를 조정하고 모든 점검이 완료되면 다음 단계로 이동하는데요. 차량에 모든 것을 테스트하는 롤&브레이크 장비 단계입니다. 이 테스트를 통과해야 이후 다양한 검사 공정 과정으로 넘어갈 수 있어요. 정밀검사가 완료 되면 주행 시험장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제 주행 시험장에서 어떤 검사가 이루어지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노이즈 검사

 

 

자동차 노이즈 검사는 주행 시험장에서 이뤄집니다. 이곳에서는 다양한 시험 구간이 펼쳐지는데요. 노이즈를 검사하기 위해서 무조건 통과해야 하는 요철로 구간은 물론, 차량 쏠림을 위해 다양한 검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주행시험장을 흔히들 빨래판 도로라고들 하는데요. 차량이 이곳을 통과할때는 자동차 검사원이 귀를 쫑긋 세우고 각종 떨림음을 감지합니다. 덜 조여진 부분 혹은 덜 안착된 부분 등이 있지는 않은지 디테일하게 감지하죠.

 

 

 

 

빨래판 도로라고 부르는 도로에서는 비교적 큰 노이즈를 검사했다면, 요철로는 잔잔한 노이즈를 검사하는 곳입니다. 일반 도로에서도 있을 수 있는 잔잔한 요철로인데요. 노이즈에 쉽게 노출되는 중요한 요철로 이기도 합니다.

 

 

 

 

다음으로 또 다른 종류의 요철로가 있습니다. 이곳은 앞선 잔잔한 요철로 보다는 떨림이 많은 곳인데요. 잔잔한 요철로에서 감지한 노이즈를 한번 더 확인하며 노이즈 유형을 감지하는 요철로입니다.

 

 

 

그리고 비틀림 요철로도 있습니다. 요철로 통과시 차량이 지그재그로 약간 비틀림이 있어 마찰음, 이음의 높낮이 차이 등을 감지할 수 있는 곳이죠.

 

 

 

그리고 잔잔한 빨래판같은 요철로 검사도 있는데요.  최종적인 노이즈 검사를 하며 보다 굵직한 노이즈를 검사하는 곳이죠.

 

 

 

한국지엠 주행 시험장에는 이 밖에도 다양한 요철로가 있는데요. 일반 도로에서 찾기 어렵지만 주행 중에 만날 수 있는 상황에서의 노이즈에 대한 검사를 진행합니다. 

 

올 뉴 말리부 요철로 검사장에서 만난 직원들은 모두 요철로에서 눈과 귀를 떼지 않고 집중하는 모습들이었는데요. 쫑긋 세운 귀와 부리부리한 눈매를 보니, 작은 노이즈 하나라도 고객에게 보내지 않겠다는 의지가 느껴지는 현장이었습니다. 올 뉴 말리부가 노이즈 없이 조용할 수 있도록 아주 면밀한 노이즈 정밀 검사가 이루어지는 곳이었습니다.

 

 

자동차 쏠림 검사

 

 

노이즈 뿐만이 아니라  차량 쏠림 검사도 있습니다. 일반 도로에는 물이 빠지도록 구배를 주는데요.  차량도 운행시 쏠림이 없도록 구배를 감안해서 조정을 하게 됩니다. 올 뉴 말리부 쏠림 검사는 자체적인 규정을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진행 되고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도로를 달리다 보면은 물웅덩이나 과속 방지턱을 만나곤 하는데요. 이런 부분을 과속으로 지나치다 보면 안전에도 위험하지만 차량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물웅덩이나 과속 방지턱을 빠른 속도로 통과할 때 핸들이 틀어지고 차량 쏠림 현상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구간에서는 다른 곳보다 더 천천히 주행해야겠죠?

 

 

지금까지 올 뉴 말리부의 자동차 노이즈 검사 및 자동차 쏠림 검사 현장을 전해드렸습니다. 평소 차량들이 어떠한 점검을 하는지 궁금해 하셨던 분들의 궁금증이 조금이나마 풀리셨으면 좋겠습니다. 자동차를 만들면서 전원생활을 꿈꾸며, 오늘도 삶에 현장에서 정직하게 최선을 다하는 "자동차&텃밭 아저씨"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