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차량관리

추석 연휴 출발 전, 자동차 타이어 점검하세요

 

 

한 여름 무더위에 바다로 산으로 계곡으로 떠났던 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9월 그리고 추석이 찾아왔습니다. 음력 8월 보름을 일컫는 추석은 우리네 대표 명절 중 하나죠. 오랜만에 고향에 찾아 가족, 친지를 만나기도 하고 산소에 가거나 차례를 지내며 조상을 기리곤 합니다.

 

 

 

이처럼 일 년에 두 번, 설날과 추석은 ‘민족대이동’이라는 말을 실감케 할 만큼 많은 사람들이 고향을 향해 떠나는데요. 여름 휴가철이 무색하리만치 차량의 통행량이 많고, 또 주행거리도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고향을 찾지 않더라도 연휴를 이용해서 국내 여행을 떠나는 사람들도 많아서 고속도로와 국도 구분 없이 도로 위는 자동차로 가득하게 되는데요.

 

 

 

이렇게 오랜 시간 장거리 운행을 안전하게 다녀오려면 적절한 점검과 정비가 필요합니다. 추석을 맞아 민족대이동 전 필요한 자동차 점검, 오늘은 그중에서도 꽤 중요한 자동차 타이어 위치 교환에 대한 이야기를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타이어 위치 교환이 왜 필요한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타이어 위치 교환은 4개의 타이어를 고르게 마모 시켜 타이어의 수명을 연장할 뿐 아니라 자동차의 주행성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즉, 더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자동차를 이용하는 방법이라 할 수 있는데요.

 

 

 

동일한 거리를 주행하더라도 자동차의 구동방식이나 무게 배분 등에 따라 타이어의 마모 정도는 각기 다른 편입니다. 일반적으로 엔진의 무게를 받고, 방향 전환을 담당하는 앞 타이어가 더 빨리 마모되곤 합니다. 때문에 6개월 또는 12,000km에 한 번씩 위치 교환을 진행하는 것이 고른 마모를 위해 효과적이죠.

 

해당 주기가 도래하지 않았더라도 주행 중 스티어링 휠에 진동이 발생하거나 타이어의 이상 마모(혹은 편마모)가 발생했다면 가까운 쉐보레 서비스 센터에 들러 문제를 확인하고 위치 교환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 위치 교환은 구동방식에 따라 다릅니다. 오늘 타이어 위치 교환을 진행한 쉐보레 크루즈를 비롯한 보편적인 전륜 구동 차량은 앞 타이어는 그대로 뒤쪽으로, 뒷 타이어는 좌우를 바꿔 앞쪽으로 보내줍니다.

 

반면에 쉐보레 카마로 SS와 같은 후륜구동 차량은 뒷 타이어를 그대로 앞쪽으로 보내고, 앞 타이어의 좌우를 바꿔 뒤쪽으로 보내 교환합니다.

 

 

 

또, 쉐보레 캡티바처럼 4륜 구동 시스템을 탑재한 차량은 앞 타이어와 뒷 타이어를 X자로 서로 맞바꿔야 하며, 비대칭 타이어는 방향은 그대로 둔 채 앞/뒤 만을 바꾸는 것이 올바른 교환 법입니다.

 

 

 

 

자동차 타이어 위치 교환을 할 때에는 TPMS라 불리는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 센서에 주의해야 하는데요. 참고로 TPMS는 2013년부터 장착을 의무화하여 새롭게 출시되는 모든 승용차와 3.5톤 이하 승합 화물 차량에 적용되어 있죠.

 

 

대표이미지

 

TPMS의 각 센서는 고유의 확인 코드가 있어 휠이나 림, 센서, 휠 위치 변동 시 TPMS 센서를 일치시키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타이어 교환 또는 위치 교환 시 센서 일치 작업을 하지 않을 경우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이 점등하게 되는데 이때는 가까운 쉐보레 서비스센터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TPMS가 장착된 차량의 타이어 위치 교환은 쉐보레 서비스 센터를 이용하거나, 타이어 전문점 이용 시 해당 작업 진행 여부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기억해두세요!

 

 

 

이처럼 중요하지만 의외로 신경 쓰지 않는 자동차 타이어 위치 교환뿐 아니라, 적정 공기압과 마모 상태 확인 그리고 엔진오일, 브레이크, 냉각수 등을 점검하고 필요하다면 보충 또는 교환해서 올 추석 도 안전하고 편안한 연휴 보내시길 바랍니다.

 

 

추석 연휴 특별 서비스 캠페인

 

 

한국GM은 올 추석을 맞아 9월 13일부터 16일까지 4일간 전국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한국지엠 차량을 대상으로 ‘추석 연휴 특별 서비스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까지 추석 연휴 특별 서비스 캠페인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이때 엔진, 브레이크, 공기압 등 기본 안전점검 서비스는 물론, 와이퍼 블레이드와 전구류 등 소모성 부품과 냉각수, 엔진오일 보충을 무상으로 제공하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

 

또한 서비스 캠페인 기간 중 종합상황실인 쉐보레 고객센터를 운영합니다. 전국어디서나 긴급출동 및 하량 견인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니 쉐보레 고객센터가 필요한 상황엔 080-300-5000으로 연락하신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