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12.02 18:29



안녕하세요, 진격의 진구입니다.

지난여름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더니, 이젠 겨울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오늘은 타이어 공기압 문제로 점검 요망 경고등에 불이 들어왔을 때 당황하지 않고 셀프 점검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아직까지 셀프 공기압 체크 및 주입을 해 본적 없는 저 같은 초보자들도 손쉽게 할 수 있답니다! 



스파크 타이어 공기압 점검 및 주입

 

 

대표이미지


차가운 공기가 기분 좋은 아침, 출근을 하려고 시동을 걸었는데 타이어 점검 요망 경고등에 불이 들어왔습니다. 이럴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잘 모르는 초보자인 저는 우왕좌왕~! 대체 공기압 상태가 어떤 건지 긴장하며 메뉴를 이리저리 돌리다 보니 공기압 확인 창을 볼 수 있는 상태로 전환되었습니다. 


 

 

자~, 경고등에 불이 들어온 경우 저처럼 당황하지 마세요! 각 타이어별 공기압을 확인하는 방법은 왼쪽 레버를 이용해 메뉴 버튼으로 선택하고, 방향 표시에 따라 위아래로 조작 버튼을 움직여 해당 화면에 진입하시면 됩니다. 공기압 확인 메뉴가 선택된 상태라면, 위아래로 조작 버튼을 움직이기만 하면 되겠죠? 

 

이 상태로 주차장 밖에 나가도 되는 걸까? 주행했을 때 문제가 발생하진 않을까? 고민고민~~

차를 두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회사에 지각할 수 있다는 걱정을 하다가 운전 경력이 오래된 친구에게 전화를 걸었습니다. 친구에게 공기압 수치 등을 알려주며 물어보니, 당장 운전에 지장을 주지는 않지만 공기압이 더 낮아지게 되면 타이어 이탈이나 파손 그리고 연비 저하도 나타날 수 있으니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보충하라고 조언해줬습니다. 

일단 운전 경력이 오래된 친구의 말을 믿고, 시동을 걸어 출발했습니다. 공기압이 낮은 상태에서 고속 운전을 하게 되면 타이어가 터질 수도 있다고 겁을 줘 무서웠지만, 최대한 조심조심 서행운전하며 무사히 회사에 도착했습니다. 

  

여기서 잠깐 > 타이어 공기압은 왜 변하는 걸까요?

 

1) 타이어 훼손 (흔히 타이어에 구멍이 생긴 경우) 

2) 온도 변화로 인한 타이어 내 공기압 변화 (보통 계절에 따라 온도가 변하는 경우)

3) 원래 공기압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조금씩 줄어드는 것이 정상입니다. 휠 타이어가 아무리 잘 조립되어 있어도 산소나 질소 분자 하나 통과하지 못할만큼 완벽하게 밀봉되지는 않기 때문이지요. 

  - Owner's manual에서는 2주 주기로 공기압을 확인할 것을 권장합니다.  

 

 


정비소를 갈까 잠시 고민하다 스스로 공기압 보충을 해보기로 결심하였습니다. 차 트렁크에는 공기압을 보충할 수 있는 컴프레서(compressor)가 있다는 것을 이 날 처음 알게 되었답니다. 컴프레서를 주섬주섬 꺼내 전원 케이블을 차량 시가잭에 연결했습니다. 그리고 타이어 밸브 캡을 열어서 공기 주입 호스랑 연결하면 끝입니다. 연결이 끝났다면 이제 컴프레서 ON! 

 

셀프 타이어 공기압 보충을 위해 컴프레서 연결하는 순서 

 

1) 스파크 트렁크 속 타이어 리페어 킷에서 컴프레서를 꺼냅니다.

2) 컴프레서 전원을 차량 내 시가잭에 연결합니다.  

3) 타이어 밸브 캡을 열고 공기주입 호스를 연결합니다.

4) 연결이 제대로 된 것을 확인 하고 컴프레서 전원을 ON 합니다.

 

컴프레서 작동과 동시에 생각보다 큰 소리가 나서 조금 놀랐습니다. 밀폐된 공간 또는 좁은 공간에서 작동시킬 경우 상당히 큰 소리에 놀랄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저는 다행히 공영 주차장에서 작업을 했기 때문에 별 무리 없이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타이어 공기압 보충 전 확인사항! 

 


공기압 보충을 시작하기 전에 확인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공기를 과도하게 주입하면 당연히 안되겠죠? 운전석 쪽 도어를 열어보면 차 모양 스티커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적정 공기압이 적혀 있습니다. 앞바퀴, 뒷바퀴 모두 240 kPa (35 PSI)으로 확인됩니다. 현재 제 차의 상태는 200 초반이었으니 10% 정도 공기압이 줄어든 것이네요. 컴프레서의 전원을 켠 후에, 컴프레서 상의 눈금이 적정 공기압으로 움직일 때까지 주입을 계속합니다. 혹여 과하게 주입을 하지 않을까 싶어 저는 친구를 불러 공기가 주입되는 동안 차내 확인 창에서 공기압 변화를 동시에 지켜봐 달라고 부탁하였습니다. 

적정 공기압은 차량과 타이어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이는 차량의 중량과 산업규격에 따른 안전 기준, 라이드&핸들링, NVH, 연비를 고려해 차량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것입니다. 몰랐던 부분이지만, 타이어 공기압 체크만 잘 해줘도 연비 손실을 많이 줄일 수 있다고 하네요~ 꿀 Tip!!! 

컴프레서의 눈금과 차량 내부 확인 창의 수치가 시차로 인해 약간 다를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신다면 특별히 어려운 건 없습니다. 셀프 타이어 공기압 점검 및 주입 초보자인 저도 쉽게 적정 공기압까지 보충을 하였습니다. 굳이 정비소를 가지 않더라도 손쉽게 타이어 공기압 점검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차량 내부 확인 창에서 타이어 공기압 수치가 올라가는 과정을 동영상으로 확인해보세요. 화면에서 오른쪽 뒷바퀴의 공기압이 208에서 232까지 오르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셀프 차량 점검이 어렵게만 느껴지는 초보 운전자, 저 같은 여성 운전자도 간단하게 할 수 있는 타이어 공기압 점검. 힘이 많이 들거나 복잡하지 않으니 굳이 남자친구나 가족의 도움을 받을 필요도 없을 것 같습니다. 이제 자신 있게 공기압 보충할 수 있겠죠? 


 

올란도 타이어 공기압 점검도 해보기!

 

 

스파크 셀프 공기압 점검 및 주입에 이어 올란도 공기압 보충 편도 추가로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올란도도 스파크와 마찬가지로 운전석 쪽 도어를 열면 아래와 같은 표준 공기압이 적힌 스티커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올란도 역시 스파크와 같은 240 kPa라는 적정 공기압을 가지고 있네요.    


 

 

쉐보레 스파크 타이어 공기압 점검을 마스터했다면, 올란도 공기압 점검도 걱정 없습니다. 경차인 스파크와 달리 컴프레서 줄을 길게~ 모두 풀어야 한다는 것을 제외하면 확인법과 작동법 모두 동일합니다.

 

지금까지 순서와 방법만 익히면 초보자도 손쉽게 할 수 있는 차량 타이어 공기압 점검과 공기압 보충을 직접 해봤습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죠? 헷갈리거나 모르는 부분이 있을 때는 Owner's manual만 잘 읽고 그대로 하면 되기 때문에, 어려워하실 것은 하나도 없답니다! 안전운전을 위한 필수 요소 '공기압 점검', 여러분도 지금 당장 해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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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ㅎㅎㅎㅎ 2016.12.10 13:28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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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도 그냥 이랗게 넣어요..ㅎㅎ 좀 자주 넣어야하는건 함정 ㅎ

  2. 또또와 영원히 2017.07.13 19:43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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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와우!! 쉐보레 차량에는 이런 장치가 들어있군요!! 안전만 생각하는줄 알았는데... 갑자기 바람이 빠지거나, 임시로 바람넣고 타이어수리점까지 가는데에는 손색이 없는 장치겠네요~ 따로 구매할까도 생각했었는데, 이참에 쉐보레로 갈아타야겠네요~ㅎㅎㅎ
    친절한 동영상도 잘봤슴당~ㅋㅋ

    • 쉐보레 톡 블로그 운영담당자 2017.10.05 14:05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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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앞으로도 차량을 세심하게 관리하는 방법들 종종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쉐보레 톡 블로그 자주 들러주시길 바랍니다!

  3. 오범성 2017.11.07 22:32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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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도 같은방법으로 주입했는데요 주입후 시동을 다시켜니 공기압체크 센서가 불량인지 경고등도 들어오고 센서가 공기압체크를 못하네요 왜 그런걸까요?

    • 쉐보레 톡 블로그 운영자 2017.11.07 22:47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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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오범성님. 쉐보레 톡 블로그 운영자입니다. 공기압관련 리페어 킷을 활용하여 공기를 넣었는데 해당 공기압의 체크가 제대로 안된다는 부분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시동을 켠 상태 또는 전원 On 상태(키라면 Key On, 시동버튼이라면 브레이크를 밟지 않은 상태에서 시동버튼을 약 5초정도 누름)에서 공기압을 확인할 수 있는 트립으로 옮긴 후 공기압을 넣게 되면 공기압이 제대로 변화가 되는 것을 확인하면서 주입이 가능하십니다.
      만일 시동을 끄신상태에서 공기를 주입한 경우라면 시동상태에서 약 30키로이상의 속도로 2분정도를 달리시면 자동으로 공기압을 인식하게 됩니다. 만일 이러한 방법으로도 공기압이 변화가 없다면 가까운 당사 서비스 네트워크로 입고하시어 TPMS 센서 등의 점검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당사서비스네트워크 : http://www.chevrolet.co.kr/chevy/as.gm?
      늦은 밤 편안히 주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4. 야호 2017.11.25 13:4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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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파크 오일 교환시 용량 문의 드렸는데...
    추가 답변이 20일이 넘게 없어서 다시 문의합니다.

    과거 문의 1) ###################################################################
    더 넥스트 스파크 오일교환시 4리터로 알고 있는데...
    최근 리콜 관련 정보를 보니 오일량이 3.5 혹은 3.8 리터로 본 것 같은데...

    제조 년식 별로 오일량이 다른가요...
    (엔진 모양이 좀 변경되서 오일량이 변경되었다고 들은 것 같은데...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습니다...

    답변 1) 쉐보레 블로그 담당자 답변 내용 #######################################################
    안녕하세요? 야호님. 쉐보레 톡 블로그 운영담당자입니다. 먼저 더 넥스트 스파크 오일 교환시 정보로 4리터로 알고 계시는 부분은 정확한 정보입니다. 다만 이 부분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는 것이 오일필터의 체적까지 포함하여 4리터가 됩니다 .만일 오일필터 용량을 뺀 경우라면 말씀하신것 처럼 약 3.8리터가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어떤 리콜정보인지 알려주시면 좀 더 정확한 내용을 확인해드릴 수 있을 듯 합니다 좋은 주말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문의 2) ##############################################################################
    " 쉐보레 넥스트 스파크는 저속구간 시동 꺼짐 현상이 발견돼 국토교통부 자동차리콜센터에 신고가 접수됐다. 한국지엠(주) 측은 시동이 꺼져도 제동과 조향이 가능하고, 즉시 재시동을 할 수 있으므로 안전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밝혀 왔다. 그러면서 3월 10일부터 공개 무상수리를 진행했다.

    하지만 국토교통부 조사 결과 이번 문제는 엔진제어장치(ECM) 소프트웨어 설정이 잘못돼 엔진에서 불완전 연소가 발생했기 때문으로 드러났다. 제작결함심사평가위원회는 이 결함을 안전운행에 지장을 주는 것으로 결론지었고, 한국지엠(주)은 결과를 받아들여 공개무상수리를 리콜로 전환했다. 리콜을 진행하면 제작사는 리콜 사실을 신문 공고 및 소유자에게 알려야 하고, 시정 조치 진행 상황을 국토부에 주기적으로 보고해야 한다. " (출처 : 카미디어)

    네이버 더 넥스트 스파크 카페를 보니 리콜 통지문이라는 것을 받아서 서비스 센터를 방문하면... 엔진 오일량을 4리터가 아니고 좀 적게 넣어 준다는
    글을 읽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쉐보레에서 차량 구입시 제공하는 차량 설명서에 엔진오일량을 수정한 스피커를 붙혀 준다고 합니다...


    리콜 관련 정보)#############################################################################
    #국토 교통부 - 자동차 리콜 신고센터

    제작(수입)사 = 한국지엠(주)
    차명 = 더 넥스트 스파크
    생산기간 = 2016-05-31 ~ 2017-01-24
    시정기간 = 2017-03-20 ~
    대수 = 44567 대
    장치분류 = 원동기(엔진)

    결함내용 = 오일 팬 형상에 맞게 적정량의 엔진 오일 용량보다 과다 주입되었고 또한 촉매변환장치 효율을 개선하기 위한 공연비 조정으로 고 부하 엔진 가동 영역에서 최대 출력 및 토크가 허용 범위를 초과할 가능성에 따른 리콜

    시정방법 = 1.적정량의 엔진 오일로 교환, 엔진오일 필터 및 엔진 오일 레벨 인디게이터 교환 2.엔진제어장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3.취급설명서 내 엔진 오일 적정량 부분 수정 스티커 부착 4.일부 차량에 대해서는 엔진제어장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만 실시

    • 쉐보레 톡 블로그 운영담당자 2017.11.25 22:22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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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야호님, 쉐보레 톡 블로그 운영자입니다. 엔진오일 용량은 완전히 뺐을 경우 4L이고, 엔진오일 교환시 오일필터를 교환하지 않는 경우 약 3.8L 입니다. 명확한 답변을 드렸는 데, 부족한 부분이 어떤 것인지 다시 문의해 주시면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5. 야호 2017.11.26 13:33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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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블로그 운영자님.
    엔진 오일 교환시기가 되었기 때문에...
    좀 정확히 알고 싶어서 반복적으로 확인하려고 하는 것 입니다.
    좀 번거롭더라도 확실히 알아두면...
    다음부터는 혼란 없이 교환을 할 수 있으니까요...

    보통 엔진오일을 교환할 경우 대부분 오일 필터를 같이 교환할 거라고 생각합니다.(상식적으로+일반적인 행동+당연한 습관)

    제가 쉐보레 홈페이지 에서 차량 취급 설명서를 다운로드 하는 곳에서 기술제원(12번 항목을) 다운로드 해서 확인 해보니...
    3.5리터로 되어 있습니다.(오일 필터 포함)

    http://www.chevrolet.co.kr/chevy/car-manual.gm
    더 넥스트 스파크 차량 취급 설명서 PDF 설명서 다운로드 주소 입니다.

    집에서만 이동없이 사용하는 가전 제품이면 크게 신경 쓰지 않습니다.
    하지만 자동차는 이동하는 제품이고 정기적으로 교체해야 하는 것이 있고, 그 것이 안전과 직결됩니다.

    제가 블로그 운영자 님께 바라고, 듣고 싶은 것은 정확한 정보 입니다.

    전에 공론화 된 발표에 의하면...
    더 넥스트 스파크가 년식 변경을 하면서, 정확히 기억이 나지는 않지만!!!
    엔진 내부 형태가 좀 바뀌어서 오일을 넣을 수 있는 공간도 변형이 되었다고 본 것 같습니다.
    공간이 바뀌면 당연히... 오일을 넣을 용량에도 변화가 있을 것 입니다.

    간곡히 문의드립니다.
    더 넥스트 스파크 오일량은 년식 별로 어떻게 되는 것 입니까???


    • 쉐보레 톡 블로그 운영담당자 2017.11.26 17:09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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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 야호님. 정비 메뉴얼상 엔진오일은 4L로 표기가 되어 있으며, 엔진오일은 교환시에 4L를 다 넣을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잔유는 필수적으로 남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100~200mL정도는 빠지게 되며, 이에 따라 3.8L내외로 주입된다고 생각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6. 야호 2017.11.27 12:56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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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자님...
    좀 확인을 해 보시고 답변 바랍니다...
    제가 위 문의에서 쉐보레 공식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한 것 입니다...
    운영자님은 3.8리터 라고 답변를 하셨는데...
    쉐보레 공식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차량 사용 설명서에는 3.5리터로 나와 있습니다...
    운영자 님 께서 정확한 정보가 없으시면 관련 부처에 확인해 주실수 없나요...

    • 쉐보레 톡 블로그 운영자 2017.11.27 13:57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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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야호님, 쉐보레 톡 블로그 운영자입니다. 엔진오일 용량 관련하여 재차 글 남겨주셨는데, 2017 년형 차량에는 고객님께서 말씀해주신 3.5리터가 변경된 규정량임을 확인하였으며, 2016 년형 엔진에는 규정량은 변경없이 4.0리터 임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7. 2017.12.23 17:04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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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년형 넥스트 스파크 차준데요.
    콤푸레스가 트렁크에 있나요?? 안 보이던데요?

    • 쉐보레 톡 블로그 운영자 2017.12.26 09:33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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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퀸님. 쉐보레 톡 블로그 운영자입니다. 우선 당사의 넥스트 스파크 차량을 운행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타이어 수리 리페어 킷의 경우 테일게이트의 바닥 커버 아래 보관함에 있습니다. 다만, 2017.7.17 이후 계약차량은 두가지의 옵션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옵션1. 타이어 리페어킷" , "옵션2. 타이어 긴급수리 서비스"입니다. 리페어킷의 사용법은 지금 보시는 블로그에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이러한 상황이 되었을 경우 능숙하게 작업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서 5년 무상으로 타이어 펑크수리(찢어지는 경우 제외)를 긴급출동으로 수리를 받는 서비스를 "옵션 2"로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이 경우 리페어킷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쉐보레 홈페이지 1:1 상담에 문의하셔도 좋으실 듯 합니다. 한 해를 돌아보며 새로운 한해를 맞이하는 시기입니다. 건강하고 의미있는 시간 보내시고 늘 안전운행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