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2.23 09:45

 




안녕하세요. 게으른 곰입니다.

이번에 나온 신차 더 뉴 트랙스 최상위 트림을 뽑은 처제! 아직 여러가지 기능 작동에 애를 먹고 있더군요. 분명 좋은 기능인데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 처제의 일화를 바탕으로 ‘레인 센싱 와이퍼’ 일명, 빗물 감지 와이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우선 그 시작이 어떠했는지 일반적인 가족간의 대화부터 살펴보시죠. 


처제 : 형부! 차가 아직 설명서에 있는 것대로 안되는게 많은 거 같아요.

게으른 곰 : 어...(무슨 말이지? , 모니터가 뚫어져라 열중열중) 

처제 : 선팅이 너무 짙어서 앞이 잘 안 보이고, 로고가 있어서 운전에 방해돼요.

게으른 곰 : 어... (건성건성) 

처제 : 헤드램프도......

게으른 곰 : 어... (대강대강) 

와이프 : 야! 안 된다잖어! 좀 얘기를 하면 듣는 척이라도 해라! 인간아~ (버럭)

게으른 곰 : 아! 자꾸 말 시키니깐, 뮤탈 잡아야 이기는데, 스팀팩 못 썼잖아. 왜! 뭐가 안되는데?

처제 : 아~다른 건 됐고, 우선 자동 와이퍼 좋다고 LTZ 사라고 했는데 그 와이퍼가 잘 안되요.

게으른 곰 : 어. 그거, 잘 되는데?! (갸우뚱, 아~ 내 마린들..ㅠㅠ 또르르) 

처제 : 안되는 거 같던데요?

게으른 곰 : 내가 오토로 바꿔 둘게. 그냥 손 대지 말고 타, 그럼 될 거야. (이번엔 뮤탈 잡는다!)

와이프 : 아! 쫌! (단전부터 기를 끌어 모아 짜증 대폭발!)


지극히(?) 단란하고 평범한 가족 간의 대화로 시작하게 된 포스팅 시작해 봅니다. 처제의 안전한 운전을 위해 버티고 버티다가 하는 수없이 그림으로 남기는 형부, 괜히 아이디가 '게으른' 곰이 아니겠죠?! 



자! 우선 와이퍼 기능을 작동시킬 레버가 어디 있나!! 당연히 스티어링 휠 오른쪽에 레버가 있죠. 그럼, 이왕 보는 김에 상세히 한번 살펴볼까요? 

 

 

트랙스의 빗물 감지 와이퍼, 동작 버튼이 없다?! 



보통의 경우 Auto 항목으로 빗물 감지를 On/Off 합니다만, 더 뉴 트랙스의 경우 Int 항목에서 해당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그럼 각 기능과 약어를 살펴 볼까요? 우선 제일 먼저 눈에 띄는 것은 HI, LO, INT, OFF, 1X입니다. 약어를 풀어보죠. 


* Hi - High Speed, 빠른 속도

* LO - Low Speed, 느린 속도

* 1X – 한 번만 


자, 그럼 INT는 무엇의 약어일까요? 솔직히 포스팅하기 전까지 저도 정확하게 몰랐습니다. Interval(간격), Initial(최초) 이런 것쯤으로 생각했거든요. 검색해 보고 나서 Intermittent relay라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직역하자면, '간헐적 전달' 정도의 의미입니다. 

와이퍼 작동 레버를 노란색 화살표 방향처럼 위/아래로 이동시킬 경우 ‘빠르게, 느리게, 한 번만’ 등으로 작동합니다.


대표이미지


그럼, 그 옆의 조절 휠의 물결 표시는 대체 무엇이냐! INT에 두었을 때 조작을 하면 와이퍼 진행 속도가 변경된다는 사실은 대부분 익히 알고 계실 것입니다. 선의 모양이 짧을수록 짧은 간격, 길수록 긴 간격으로 작동하게 됩니다. 이처럼 Auto로 표시된 일반 차량에서도 와이퍼를 작동할 때 저 조절 휠이 센서의 민감도를 조절한다고 합니다.


조절 휠을 위로 올릴수록 민감도가 높아져 짧은 간격으로 작동하고, 내릴 수록 민감도가 낮아져 긴 간격으로 작동합니다. 

 


또한, 승용차 운전하시는 분들 가운데 후방 와이퍼를 쉽게 못 찾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 그림처럼 와이퍼 레버의 옆면에 작동 버튼이 있습니다. 물론 자동으로 감지해서 와이퍼를 작동시키는 INT 모드도 함께 있습니다.



와이퍼와 떼려야 뗄 수 없는 중요한 것이 워셔액이죠! 당기면 전방부, 밀면 후방부에서 워셔액이 나오며 와이퍼가 창을 한 번 닦아줍니다. 


 


이 정도면, 더 뉴 트랙스의 와이퍼에 대해서 대강 살펴 본 것 같습니다.

두 여인의 눈칫밥을 먹고 쓴 게으른 포스팅이지만, 저도 두 가지나 배우게 되었네요.여러분들께도 도움이 되지 않았을까 하는 바람입니다. 혹시, 저만 몰랐나요?

이상, 평화로운 가정을 위해서는 귀찮더라도 차량 매뉴얼을 봐 두어야겠다 다시 한번 다짐한 게으른 곰이었습니다. 





신고
공유하기
  1. 심선우 2017.03.29 14:26 신고
    주소 수정 댓글

    이번에 뉴트랙스 구매자 입니다.
    구입 시 들어있던 워셔액 사용중인데 워셔액 성분을 알고 싶습니다.
    에탄올 인지? 매탄올인지?

    • Favicon of http://blog.gm-korea.co.kr 게으른 곰 2017.03.29 14:38 신고
      주소 수정

      안녕하세요. 관련부서 확인 후 회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쉐보레 톡 블로그 운영자 2017.04.05 16:32 신고
      주소 수정

      심선우님 안녕하세요?
      워셔액 성분관련하여 유관부서에 문의한 결과 트랙스 차량의 경우에는 메탄올이 적용되어있다는 답변을 전달 받았습니다.^^

      환절기에 건강관리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2. 박길용 2017.04.24 14:55 신고
    주소 수정 댓글

    차량의 시트 불량을 소비자에 사용부주의로 인한 과실로 몰아가는 쉐보레 답없네 단 1회도 부주의해본적도없고 불량원인제공한적도없는데 구매할땐 고객님 불량나오니 호갱님.. 사업소나 본사나 똑같네 팔은 안으로 굽는건가? 불량원인에 제공한적도없고 부주의한적도없다는걸 사업소에 이야기를했고 정비사도 불량맞다는걸 이야기했는데도 팀장이란사람은 사업소에서 본사에 어떤식으로 이야기한진 모르겠지만 본사에서 내려온답변이 참 아주 정직하게 소비자 과실이라고 기재를 해놧네 직원 서비스 불친절태도도 쉐보레 수준보이네요 말도없이 전화 뚝 끊고 도장불량에관한것도 17년 1월에 공식홈페이지에 문의했더니 관련지역 사업소 및 지역본부에서 연락준다는 메일답장만오고 여태껏 4월인데 연락도안오고 참 가관입니다. 도장불량건은 그냥 참고말려고했는데 괘씸하네요

  3. 정해남 2017.11.23 12:48 신고
    주소 수정 댓글

    요번에 더뉴트랙스 구입하여 타는데
    앞유리 와이퍼 비오는날 int에 놓아도 작동잘안되던데요.되다안되다 답답해서 그냥 수동으로했고요
    뒷유리 와이퍼는 int 누르면 비가안와도 자동작동되는데 왜그런걸까요?

    • 쉐보레 톡 블로그 운영자 2017.11.23 13:34 신고
      주소 수정

      안녕하세요? 정해남 님, 쉐보레 톡 블로그 운영담당자입니다. 편안하셔야할 신차운행에 차량 와이퍼 관련으로 불편드려 죄송합니다. 해당 차량취급설명서의 주의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http://www.chevrolet.co.kr/chevy/car-manual.gm (차량선택:더뉴트랙스)계기판 및 조절장치 99페이지(레인센서에 의한 자동 와이퍼 작동은 레인 센서는 앞유리 물의 양을 감지하고 자동으로 앞유리 와이퍼의 작동 빈도를 제어합니다. 세차시에는 와이퍼 작동 스위치를 OFF로 하여 레인 센싱 와이퍼가 작동하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센서에 먼지, 오물 및 얼음 등이 없도록하십시오.점화스위치가 켜져 있을 때 레인센서모드로 돌리거나 낮은 민감도에서 높은민감도로 이동시 시스템 확인을 위해와이퍼가 1회 작동합니다. )
      취급설명서상의 내용을 참고하시고 불편함이 지속되신다면, 가까운 당사 서비스네트워크에 전화상담 후 입고하시어 조치 및 안내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가까운 서비스네트워크 찾기http://www.chevrolet.co.kr/chevy/as.gm 서비스 네트워크에 미리 유선상으로 상담을 받아보시고 점검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늘 안전 운행 하시기 바라며, 본격적인 겨울날씨에 건강관리 유의하시고 따뜻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