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크루즈

올 뉴 크루즈 배터리이야기 - 배터리는 어디에? 그리고 배터리 점프는 어떻게?



안녕하세요! 올 뉴 크루즈 개발에 몸담고 있는 토식이와 게으른곰 인사드립니다.

 

오늘은 쉐보레 준중형 간판스타 올 뉴 크루즈 '배터리 이야기'를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배터리가 어디에 있는지를 살펴보고 본격적으로 이야기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올 뉴 크루즈의 엔진룸! 엔진룸의 핵심은 엔진룸 중앙에 위치한 파워트레인입니다. 자동차의 심장이라 할 수 있는 엔진과 엔진에서 발생하는 동력을 회전력으로 전환해주는 변속장치(트랜스미션)가 자리잡고 있죠.


 

엔진을 중심으로 왼쪽에 호스와 연결된 박스처럼 생긴 것이 에어클리너(Air-Cleaner)인데요. 사람의 '폐'처럼 엔진 내부로 유입되는 공기를 정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우측엔 사람의 '뇌'에 해당하는 '엔진 컨트롤 모듈(Engine Control Module)'과 퓨즈박스, 그 위로는 브레이크 오일 탱크과 엔진 냉각수 탱크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동차 배터리는.. 음.. 자동차 배터리는.. 어라? 아무리 찾아봐도 없네요?! 육안으로 쉽게 찾을 수 있을 만큼 큼직한 녀석인데 어디에 있는 걸까요? 

 


트렁크 안쪽, 플로어 트림(Floor Trim)을 들어내고 보이는 물체! 우측에 가로 형태로 배치되어 있는 검은색 물체가 바로 배터리 입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 배터리는 엔진룸에 있기 마련인데, 올 뉴 크루즈의 배터리는 이곳에 놓여 있습니다.


 

올 뉴 크루즈의 배터리 위치 변경, 무슨 장점이 있나요?

 

 

배터리의 위치가 어떻게 바뀌었는지는 알겠는데, 왜 이렇게 바뀐건지는 모르시겠다고요? 물론 이유 없이 이렇게 변경되었을 리는 없습니다. 배터리 위치 변경에 따른 장점도 당연히 있기 마련!


엔진룸에서 트렁크 쪽! 보다 정확하게는 2열 시트 쪽 언더바디(Under-Body) 하단에 배터리가 위치함으로써 얻게 되는 장점은 무엇일까요?


첫 번째 장점은 자동차 설계 용어로 '패키지가 좋아졌다'는 것입니다. 배터리는 꽤나 덩치가 크기 때문에 이를 이동시킴으로 엔진룸의 레이아웃(Lay-out)이 여유로워지는 효과를 가져오는데요. 이로 인해 설계적인 측면, 즉 자동차 조립성이나 정비성 측면에서 보다 용이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장점은 '안정적인 드라이빙 퍼포먼스 확보'입니다. 스톱 앤 스타트(Stop&Start) 시스템이 기본 적용된 올 뉴 크루즈에는 일반 배터리보다 무거운 AGM (Absorbent Glass Mat) 배터리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AGM 배터리의 무게는 약 20kg에 달하기 때문에 기존 차량의 배터리와 같은 곳에 위치하게 될 경우, 가뜩이나 파워트레인 등으로 많은 무게가 실리는 앞축에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무게를 뒤축으로 분산시켜줌으로 차량 무게를 리밸런싱(Re-Balancing), 한결 안정적인 드라이빙 퍼포먼스를 가능하게 해줍니다.



올 뉴 크루즈 배터리 점프 방법



배터리 위치가 변경되어 장점은 있지만, 점프 방법을 익혀 두지 않는다면 방전 시 곤란한 상황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배터리 방전 사고는 날씨가 추운 겨울철에 많이 발생한다고 하는데, 따뜻한 여름이라고 해서 배터리 방전 사고가 발생하지 않는 것은 아니니 긴급 상황에 대비해 자신의 차량 배터리 위치와 충전용 단자가 어디에 있는지 미리 확인해 두면 좋겠죠?

 


올 뉴 크루즈처럼 배터리가 뒷좌석이나 트렁크에 있는 차량은 엔진룸에 별도로 충전용 단자가 있습니다. 위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처럼 (+)극과, (-)극의 충전용 단자가 있지요. 참고로 손가락으로 가리키고 있는 붉은 색 보호 캡 안쪽에 충전용 (+) 극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충전용 (-) 극 위치는 위 이미지에서 손가락으로 가리키고 있는 회색 접지점입니다.

 

 

그럼 올 뉴 크루즈의 시동이 안 걸려 배터리 방전이 의심되는 상황을 가정해, 배터리 점프 시키는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배터리 점프를 위해 배터리와 점프 케이블을 들고 나타난 토식이!

 

 

배터리 점프 케이블을 연결하는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점프 케이블 연결 순서 :


1. 붉은색 점프 케이블을 정상 배터리의 양극(+)에 연결하십시오.

2. 붉은색 점프 케이블의 반대 쪽을 방전된 차량의 충전단자 양극(+) 에 연결하십시오. 원격 양극(+) 단자는 엔진룸 퓨즈박스 근처에 있으며 연결 시 단자 보호 캡을 열어야 합니다.

3. 검은색 점프 케이블을 정상 배터리의 음극(-)에 연결하십시오.

4. 검은색 점프 케이블의 다른 끝을 엔진룸에 있는 차량의 음극(-)에 연결하십시오. 


 


연결이 완료되면 위 그림 또는 사진과 같은 상태가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연결된 상태에서 아래와 같은 순서로 시동을 걸면 되지요. 시동을 거는 과정은 일반 차량의 배터리 점프 순서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배터리 점프 순서 :


1. 연결된 상태에서 약 5분 후에 방전된 차의 시동을 거십시오. 시동은 1분 간격으로 15초를 넘지 않는 범위에서 시도하여야 합니다.

2. 점프 케이블이 연결된 채로 두 차량의 엔진이 약 3분 정도 공회전하도록 하십시오.

3. 전력 소모장치(예:전조등, 뒷면 유리열선 등)를 켜십시오.

 

 

 

시동이 걸리는 것을 확인했다면 점프 케이블을 제거해줍니다. 점프 케이블을 제거하는 순서는 반드시 점프 케이블 연결순서의 역순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대표이미지

 

자, 어떻습니까? 방전된 배터리 점프하기 - 참 쉽죠?

 

쉐보레 올 뉴 크루즈의 배터리가 트렁크 바닥에 위치함으로써 얻어지는 여러 장점, 그리고 배터리 점프 방법 안내로 올 뉴 크루즈를 구매하신 모든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토식이와 게으른곰의 올 뉴 크루즈 이야기는 보다 흥미로운 주제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