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5.15 15:22

 

 

5월 15일, 스승의 날입니다.

 

이쯤에서 누가 운전을 가르쳐 줬는지, 운전면허를 가진 모든 사람의 스승이 누구인지 한 번 생각해 보는 건 어떨까요? 참고로 저는 아버지에게 운전을 배웠습니다. 그리고 평생 아버지에게 들은 욕보다 더 많은 욕을 며칠 사이에 들을 수 있었습니다.. 물론 자동차라는 것이 생명을 싣고 달리는 것이고, 또 다른 생명에 위협을 가할 수도 있는 물건인 만큼 다 저의 안전을 생각해서 그러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스승의 날을 맞이해 아버지에게 처음 운전교육을 받던 날을 생각해보니, 임시 면허증을 받고 운전하던 기억이 새삼스럽게 떠오르네요.

 

보통 많은 분들이 일반적인 운전면허를 따는 과정은 운전면허 학원을 이용하는 방법일 것일텐데요. 운전면허 학원에 가서 운전을 배우고 기능 시험을 통과한 후에 임시 면허증을 받은 상태에서 도로 주행을 연습하는 과정이 일반적입니다. 물론 장내 시험만 치르고 저처럼 아버지나 지인을 통해 도로 주행을 연습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럼 운전면허 취득의 첫 단계인 임시 면허증의 이모저모에 대해 알아볼까요?

임시 면허증은 면허증에 기재된 유효기간 동안 운전면허증과 같은 효력이 발생하기 때문에 일반 도로에서 운전 연습이 가능하게 됩니다.

 


여러분은 이 임시 면허증에 대한 규정을 알고 계시나요?


먼저 임시면허는 도로교통공단 사이트에서 간단하게 신청하시면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연습면허(임시 면허)의 유효기간은 1년이며, 연습면허증(임시 면허증) 발급 후 3개월 이내에 6시간의 의무교육꼭 이수해야 합니다. 

 

 [사진출처 : 도로교통공단]

 

도로교통공단 e-운전면허 사이트에서 신청을 하고 운전 연수를 받으실 때는 임시 면허증을 휴대하고 다니시면 됩니다. 하지만 연습 면허증이기 때문에 지켜야 할 규정도 역시나 엄격합니다. 


1. 운전 연수 시 임시면허증 휴대 (위반 시 취소)

2. 주행연습 문구 차량에 부착 (위반 시  취소)
3. 2년 이상 경력자와 동승 (위반 시 취소)

 

 

[사진출처 : 도로교통공단]

 

 

 

한가지 더! 반드시 연습용 차량에 [주행연습] 표지를 부착하고 운전하셔야 합니다.

 표지는 청색 바탕의 가로, 세로 30x11cm 크기에 노란색 글씨로 출력하여 차량 앞, 뒤 유리 하단에 부착하시면 됩니다.

 

 

 

운전면허를 취득하기 위해 공부하는 학생 여러분! 임시면허에 대한 상식들 이해하셨나요? 훗날 여러분도 누군가의 운전 스승님이 되는 그날 까지 선생님과 싸우지 말고 열심히 공부하셔서 베스트드라이버가 되시길 바랍니다.

이미 운전면허를 취득하신 분들은 스승의 날을 맞이하여 운전을 알려준 스승님을 한번 떠올리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네요.

 

지금까지 별걸 다 기억하는 별기남녀 였습니다. 

 

 

신고
공유하기
  1. 2017.05.16 17:21
    주소 수정 댓글

    비밀댓글입니다

    • 쉐보레 톡 블로그 운영자 2017.05.17 09:34 신고
      주소 수정

      윤성근님 안녕하세요?
      초대장 관련하여 문의주셨습니다만
      어떤 초대장을 말씀해주시는 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