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7.04 16:11

 

자동차 산업 분야의 신기술과 기능들이 날로 발전함에 따라, 자동차도 첨단 기능을 갖추며 변모하고 있습니다. 쉐보레 올 뉴 크루즈 역시 다양한 좋은 기능들이 많이 추가되어 출시되었습니다. 어떤 기능이 있는지 미리 알고 있으면 운전하는데 더 편리하겠죠?

 

오늘 소개해 드릴 내용은 운전석에 앉아서도 스위치로 손쉽게 확인 할 수 있는 점검사항입니다.


대표이미지

 

 

따스한 햇살이 비추는 요즘, 주말에 가족과 연인 그리고 친구들과 함께 나들이를 많이 가시는 것 같습니다. 나들이가 잦아진 만큼, 자동차 안전문제에 대해서도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자동차 안전을 위해 확인해야할 많은 리스트 중 타이어는 가장 기본적이지만 간과하기 쉬운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올 뉴 크루즈의 유용한 기능 : TPMS   


자동차를 운행하면서 옆 차량을 보면 가끔 타이어 공기압이 현저히 부족한 상태로 운행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위험한 현상이 내 차에서 일어나지 않는다는 보장을 할 순 없죠. 고속으로 주행 시에 타이어 파손으로 전복 사고가 일어날 수도 있고 시내 주행 시에 차량 쏠림이나 타이어 손상을 유발 할 수도 있습니다. 

 

 

 

 

종종 방송을 통해 타이어 펑크나 파손으로 고속도로에서 사고가 발생하는 소식을 접하셨을 겁니다. 그만큼 타이어 공기압이 중요하기 때문에 장거리 운행을 할때는 반드시 타이어 공기압과 타이어 손상 및 이물질(못)이 있는지 확인하는 습관으로 안전한 운행을 하시길 응원하겠습니다.

 

 

  [TPMS 센서 벨브]                                              [일반 벨브]

 

 

 

 

올 뉴 크루즈는 TPMS(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기능이 있어서 운전석에 앉아서 타이어 4바퀴 모두 한 눈으로 공기압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안전 운전하는데 큰 도움을 주어 개인적으로 가장 유용한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TPMS센서를 처음 접하신 분들도 계실 텐데요. TPMS란 타이어 공기압 경보장치로, 자동차가 스스로 타이어 공기압을 체크해 운전자에게 알려주는 시스템입니다. 더 풀어 말씀드리면 타이어 휠 내부에 장착된 센서가 타이어 내부의 공기압과 온도를 측정하고 이 정보를 무선으로 보내 실시간으로 타이어 입력상태를 점검하는 것입니다.

 

 

 

  

타이어 펑크 사고에 대해서 알고 나니 타이어 공기압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번 깨닫게 되셨을 겁니다. 저는 얼마전에 올 뉴 크루즈를 운행하면서 TPMS덕에 전방우측의 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게 되어 사고를 예방할 수 있었습니다. 안전사고를 미리 예방할 수 있어 참 좋은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위와 같이 클러스터 속 정보를 통해 각 타이어의 공기압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눈에 띄게 빨간색으로 표시되니 놓칠 염려가 없을 듯 합니다.

 

 

 

자동차는 고정밀 기계이다보니 확인해야 할 것이 참 많은데요. TPMS를 활용한 타이어 공기압 확인 뿐 아니라 운전석에 앉아서 차량 상태를 간단하게 체크 할 수 있는 또 다른 몇 가지 기능들을 더 알아보겠습니다.

 


#올 뉴 크루즈의 각종 알림 서비스 

 

1) 트립A / 트립B

 

 

기본적으로 트립A와 트립B 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두가지 트립을 간편하게 변경할 수 있어 주행 거리 확인 및 개인적인 용도로 활용이 참 편리했습니다.

 

 

2) 연료 / 주행 가능 거리

 

올 뉴 크루즈는 연료 부족 알림과 함께 연료에 따른 주행 가능 거리를 알려 주는 기능이 있어서 참 유용하고 편리합니다. 이제는 연료를 넣을 때마다 몇 킬로미터를 더 갈 수 있을지를 계산할 필요가 없습니다. 

 

  

특히, 슈퍼비전 4.2인처 컬러 클러스터다 보니 눈에 띄는 색상으로 알림을 주어 흑백에 비해 좀 더 쉽고 빠르게 이해되는 것 같습니다.

 

 

3) 엔진 오일 수명

 

올 뉴 크루즈는 엔진오일 수명을 알려 주는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자동차의 잔고장은 엔진 오일 교환 주기를 놓치는 데부터 시작한다고 생각합니다. 엔진 오일 교환 주기를 놓치면 엔진에 무리가 가고 출력이 떨어지는 요인을 만들기도 하죠. 올 뉴 크루즈는 엔진 오일 수명을 표기해 주어 참 편리하게 오일을 교환할 수가 있습니다. 

 

 


 

4) 배터리 전압

 

올 뉴 크루즈는 배터리 전압을 알려주는 기능도 갖추었기 때문에, 차량 배터리가 원활하게 작동하는 것을 확인 할 수가 있으며 배터리 충전량을 배터리 몸체에 붙어있는 표시기의 색상으로  확인하였던 기존 방식에 비해 전압을 숫자로 직접 확인할 수가 있어서 유용합니다. 


 

 

5) 전방 충돌 경고 시스템

 

올 뉴 크루즈에는 주행중 전방 충돌 경고 시스템이 적용돼 있습니다. 앞차와의 추돌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이를 운전자에게 알려주어 주행 중 안전운전에 도움을 주며, 경고 시스템이 작동하는 거리 자체도 운전자에게 알맞게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운전 중 안전거리를 가능하기 어려운 초보운전자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은 기능입니다. 물론 숙련된 운전자라도 안전거리에 대해서 방심하기 쉬운데 이런 경고 시스템 덕분에 조금이라도 발생할 수 있는 사고 가능성을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됩니다.  

 


 

 

위 소개해드린 5가지 뿐만 아니라 올 뉴 크루즈 운전대 오른쪽에 위치한 스위치 하나로 차량의 여러 가지 기능과 점검 사항들을 확인 할 수가 있으니, 참 편리하고 좋은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지금까지 올 뉴 크루즈의 운전석에서 손쉽게 차량의 안전과 관련된 타이어 공기압 이상 유무와 같은 정보를 확인하고 각종 기능들을 스위치 하나로 간단하게 조정하며 올 뉴 크루즈의 차량 상태 점검을 체험해 본 자동차&텃밭 아저씨였습니다.

 

다음에는 좀 더 알찬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