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7.06 17:18


 

친환경 식품, 친환경 화장품 등등... 요즘에는 먹는 것부터 사용하는 제품까지 일상생활에 쓰이는 모든 것들이 에코(ECO)가 대세입니다. 아마도 계속해서 나빠지는 환경탓에 사람들이 환경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져서 그런 것 같습니다. 오늘 전해드릴 소식은 대세 키워드인 '에코'와 잘 어울리는 더 넥스트 스파크 에코모델인데요. 지금부터 시작하겠습니다!



 

1.0 ECOTEC 엔진을 품은 더 넥스트 스파크는 변속기와의 조합에 따라 수동변속기(MT) 모델과 무단변속기(C-Tech) 모델, 그리고 수동같은 자동변속기, 자동같은 수동변속기라고 할 수 있는 이지트로닉(EASYTRONIC), 이 세 개의 파워트레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에코모델은 무단변속기(C-Tech) 라인업중 하나로 STOP&START 시스템이 기본 적용된 모델입니다.

 

여기서 잠깐! STOP & START 시스템이란? 주행 중 정차시 자동으로 엔진 작동을 차단해 불필요하게 소모되는 연료를 차단시켜주며 에너지 효율 향상을 시켜주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 또 다른 더 넥스트 스파크 시승기를 함께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보시기 바랍니다. 

 

 


대표이미지



더 넥스트 스파크 에코(ECO) #익스테리어, 그리고 #인테리어

 

 

여러분은 기존 더 넥스트 스파크와 다른 점을 찾으셨나요? 기존 모델과 비교했을 때 익스테리어에서 세 가지가 달라졌는데요. 함께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는 프론트 범퍼 하단부에 적용된 프론트 에어댐(Air-dam)의 적용입니다. 범퍼 하단부에 스커트를 말하는 에어댐은 차체 아래로 내려가는 공기량을 감속시켜 에어로 효과를 보기위한 아이템인데요, 에코모델에 적용되어 있습니다.

 

 


두번째는 저구름 저항타이어의 적용입니다. 콘티넨탈의 'Conti Eco Contact5' 패턴이 적용된 타이어는 저구름 저항 타이어로 연비향상은 물론 승차감과 함께 노면으로부터 정숙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익스테리어의 마지막 변화, 세 번째는 바로 하이그로시 블랙 에어로 스포일러인데요. 에코모델은 다른 모델과는 달리 연장형 스포일러, 익스텐디드(Extended) 타입의 스포일러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이 익스텐디드 타입 스포일러의 장점으로는 외형적으로는 스포티함을 강조하면서 에어로 효과를 극대화시켜 주행시 공기저항을 최소화해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익스테리어의 변화는 아니지만 언더후드(Under-hood)에 위치한 12볼트 배터리는 기본으로 적용되어 있는 40AH(암페어)보다 높은 용량의 60AH(암페어) AGM Battery 가 적용되어 있어 오토스탑(Auto-Stop) 및 리스타트(Re-Start)로 인한 배터리 소모와 충전에도 든든히 견딜 수 있습니다.

 


 

인테리어에서는 기존 더 넥스트 스파크와 큰 차이점이 없지만, RPM게이지부분에 작은 변화가 있습니다.



 

바로 STOP & START 시스템의 적용으로 주행 중 정차시 엔진이 멈췄음을 표기하기 위한 "오토스탑(Auto Stop)"을 가리키는 게이지 부분입니다.

 


더 넥스트 스파크 에코(ECO) #연비 파헤치기

 


더 넥스트 스파크 에코의 특장점은 바로바로, 동급최고를 자랑하는 높은 연비입니다. 더 뉴 스파크 에코가 높은 연비를 자랑 할 수 있는 이유는 스탑 & 스타트 시스템과 차체 공기 저항 계수를 낮춰주는 프론트 에어댐 그리고 에어로 스포일러를 적용했기 때문입니다.


저구름저항 타이어가 결합된 인에이블러(Enabler)들은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하며 높은 연비효율을 끌어내는데요. 공인 신연비 기준으로 15.4km/L의 복합연비를 보여주는 더 넥스트 스파크 에코모델의 도심연비는 14.6km/L, 고속연비는 16.4km/L를 실현했습니다.

 


도심위주의 누적주행거리 약 1000km 후 확인한 연비는 15.94km/L! 결과적으로는 공인연비보다 실연비가 더 높다는 것과, 도심주행시 연비가 특히 탁월함을 알 수 있는데요. 시티카의 활용성에 초점을 맞춘 경차 고객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을것이라 생각합니다.

 

 

 

경차다운 경쾌함으로 부드러운 가속감은 물론이고 코너구간 진입 후부터는 흔들림 없이 무게중심을 잡아주며 안정성을 보여줬습니다.

 


또한 '소중한 사람이 타는 차'답게 전방위 안전사양인 액티브 세이프티 시스템을 적용하였으며 고장력 강판을 대폭 (전체중 72%) 사용한 차체프레임이 적용됐는데요. 2016년 신차 안전도 평가 (KNCAP) 1등급 평가를 받은 차 답게, 승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더 넥스트 스파크 에코모델은 자동변속기 일반 모델과 비교해 7.7% 향상된 연비를 보여주며 경제성으로 따져 보면 연간 주행거리 20,000km 절감감과 함께, 유가를 리터당 1,500원으로 하여 계산하면 연간 15만원의 주유비까지 아낄 수 있는 동시에 200,000g의 이산화탄소(CO2) 배출 절감 효과까지 일석삼조의 효과를 선사해 줍니다.

  

 

지금까지 에코가 대세인 시대에 너무나 잘 어울리는 더 넥스트 스파크 에코를 살펴보았습니다. 포스팅을 작성하며 더 넥스트 스파크 에코는 생각할수록 참 좋은 차라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한번 더 생각하면 더 넥스트 스파크 에코'라는 한줄평을 끝으로 다음 번 더 좋은 소식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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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아들둘아빠 2017.07.10 08:12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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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좋은 글 잘 봤습니다.
    배터리는 용량 뿐 아니라, STOP & START에 적합한 AGM 배터리가 적용되었네요. 일반 배터리보다 비싼 걸로 알고 있습니다.

    • 쉐보레 톡 블로그 운영자 2017.07.10 10:23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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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댓글 감사합니다. 오늘도 빗길 교통안전에 유의하시고 행복한 한 주 보내실 수 있게 쉐보레도 응원하겠습니다^^

  2. Favicon of http://alonelyperson.tistory.com 외돌토리 2017.07.11 15:39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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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주에 에코 LTZ + 컨비니언스팩 + 마이링크 사양(카다로그가격 1663만원)으로 출고했습니다.

    겉으로 보이는 차이점은 저 정도이지만, 에코 모델에는 Idle Stop&Start 시스템을 위한 변속기 전동식 오일펌프도 추가되고,
    DC-DC 컨버터도 들어가고..동 사양일 때 베이직과 에코 모델의 가격 차이는 28만원입니다.

    - 프론트 범퍼 에어 디플렉터
    - 리어 스포일러
    - 콘티넨탈 저구름저항 타이어
    - Idle Stop&Start 제반 시스템(60Ah AGM 배터리, 계기반, DC-DC 컨버터, 변속기 전동 오일펌프, 공조 제어 등 기타 S/W)

    위 사양을 적용함으로써 연료비로 28만원을 회수하는데 얼마나 걸릴 지는 차치하더라도,
    추가사양 대비 가격은 꽤 저렴하게 잡아놨다는 생각이 드네요.

    에코 LTZ 는 1562만원인데, 같은 가격의 동급 베이직 모델이라면 베이직 LTZ C-Tech + 스마트키 + 스타일팩(1562만원)
    [ 16인치 알로이휠타이어 vs. 에코 전용사양 + 15인치 투톤휠 ] 의 비교라면, 저는 후자가 훨씬 나은 것 같습니다.
    (저는 일부러라도 경차에 16인치 휠타이어 옵션은 빼고 싶은 입장입니다)

    • 쉐보레 톡 블로그 운영자 2017.07.11 16:42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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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더 넥스트 스파크 차량을 선택, 운행해주시고 차량에대한 아낌없는 조언과 의견 주셔서 감사합니다.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운행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3. 김경준 2017.09.13 01:31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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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년8월30일 18년형 ltz eco 모델 구입해서 타고있습니다
    경차가첨이기도하지만 무지시끄럽게느껴집니다
    그래서 전 제차를 할리파크라 불러요
    할리오토바이랑 스파크를합쳐서 ㅋ
    제가 이글을남기는이유는
    아직이주일도 안탄 새차가 오토스탑이안된다는거예요
    정비소갔더니 블랙박스 달아서 안된다는 말도 안되는 소리를해서 궁금해서 묻습니다
    어떤블박모델을 달아야 오토스탑이 될까요?
    참고로 십며칠 타면서 하루운전 안하고 매일타고있어요 대략하루에 29키로정도 탑니다

    • 쉐보레 톡 블로그 운영자 2017.09.13 08:24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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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김경준 님, 쉐보레 톡 블로그 운영자 입니다. 더 넥스트 스파크를 운행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우선, 오토 스탑& 스타트 시스템은 차량 정차시 엔진을 정지시켜 불필요한 엔진 공회전을 막아 배출가스를 줄이고 연료 소비를 감소시키나,
      엔진 정지 상태에서 바로 재시동이 되지 않으면 도로 정체나 사고 등의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우선적으로 재시동성을 확보하기 위해 차량 시스템에서 재시동이 가능한 부분을 확보(전장품의 전류소비를 줄이거나 OFF 시킴)한 후에 엔진을 정지시키게 됩니다.
      최근 사제 전장품의 전원을 상시 전원에서 사용함으로 인해 배터리 기능 장애가 발생하여
      오토스탑& 스타트 기능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는 것이 확인되어짐으로 안내를 드렸던것으로 사료되어집니다.
      이는 시동을 끈 상태(주차나 정차)에서도 배터리 모니터링을 인텔리전트 배터리 센서가 배터리 상태를 모니터링 하여 일정 규모 이상의 누설 전류가 계속 발생하면 인텔리전트 배터리 센서 또는 배터리 이상으로 판단하여 재 시동이 확보되지 않는 상황으로 인식하여 재시동성 확보를 위해 오토 스탑& 스타트 기능을 수행하지 않으니 가급적 상시전원 사용을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4. 김경준 2017.09.13 09:48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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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즘 상시전원 안쓰는 블박찾기가 더어렵지않나요?
    블박도 영맨이 추천해준 제품 파인뷰솔리드350 사용합니다 영맨이달아줬습니다
    여기서 드는 궁금증
    도대체 어떤 블박을 어디서 달아야 이런 거지같은 현상이 없어지는지 궁금합니다

    • 쉐보레 톡 블로그 운영자 2017.09.13 09:54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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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경준 님, 운행을 마친 후 블랙박스 전원을 빼두시거나 상시전원모드를 사용하지않으시기를 권장드립니다.
      그리고 차량취급설명서의 오토 스탑& 스타트 기능 작동조건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5. 김경준 2017.09.13 11:44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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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런 컴퓨터같은 답변말고 상시전원 가능한 블박종류를 알려 주세요
    모르면 모른다 알아보고 알려주겠다 이렇게말을해야죠
    아니면 애초에 판매할때 에코모델은 상시전원 안되니 감안하고 구매하라고 알려주셔야되는거 아닌가요?
    환경도 중요하고 연비도 중요한데 그것보단 내안전 내차안전이 더 중요한거 아닙니까
    그래서 사람들이 돈 들여서 투채널블박도 모자라 포채널블박을 다는거잖아요
    스파크에코는 주차테러에 무방비하단결론에서 벗어날수있는 답변 부탁드립니다

    • 쉐보레 톡 블로그 운영자 2017.09.13 11:59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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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답변이 만족스럽지 못하셨던 듯하여 죄송합니다만 사제품인 블랙박스에 대해 상시전원 가능여부 등을 파악하여 차량 제조사에서 알려드리기는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리며 위 안내드린 내용외에 별다른 답변이나 도움을 드리기는 어려워 송구한 마음입니다.

  6. 김경준 2017.09.13 12:54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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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즘 블박없는 신차도있나요??
    정품 블박도 출시 안하면서 사재라안된다 이렇게말씀하시면 안되죠
    아니면 영업사원 교육시에 이부분을 공지를 해주셨어야죠

    출고당시 그대로 운전할거 아니면 스파크에코 모델은 사기다 이렇게 밖에 답이 안나오네요

    쉐보레를 대표해서 답글을 다시는거면 좀더 성실한 답변요청 드립니다
    고객의 입장에서 한번만이라도 고민을 하고 답변 달아주세요

    • 쉐보레 톡 블로그 운영자 2017.09.13 15:23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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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랙박스가 필수품으로 인식되고 있는 부분은 충분히 공감하는 바이며 주신 의견은 품질 및 서비스 개선에 참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차량의 최적의 성능은 출고 상태 그대로를 유지시 가능한 점 고객님의 많은 이해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