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크루즈

쉐보레 올 뉴 크루즈 에어클리너 청소 방법



에어클리너, 꼭 청소를 해야 할까?


안녕하세요 자동차&텃밭 아저씨입니다. 저는 최근에 텃밭에서 양파와 마늘을 수확하고 고구마를 새로 심었습니다. 가뭄으로 고구마가 시들시들하다가 시원한 빗줄기를 맞고 씩씩하게 자라는 모습을 보며 힐링을 합니다. 이런 빗줄기 덕에 미세먼지나 공기도 조금은 나아졌는데요. 지난 봄만 하더라도 언제 어디를 가던 황사라던가 미세먼지로 인해 마스크를 착용하고 다니는 분들을 심심찮게 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미세먼지가 체내로 들어오면 몸에 쌓여 몸의 모든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조심하는 것 같습니다.


이 미세먼지의 유해성은 자동차도 별반 다를 게 없습니다. 사람과 똑같이 에어클리너에서 공기를 흡입할 때 먼지와 이물질이 엔진 내부로 들어오면 엔진 실린더에 마모와 고장이 일어나고 연비는 떨어지고 엔진 출력까지 떨어져 자동차의 수명이 단축된답니다. 

 


 

차를 오래 탈수록 엔진 출력이 떨어지는 게 느껴지면 속상하잖아요. 새 차를 탔을 때 시원하게 나갔던 느낌을 오래 느끼기 위해서는 에어클리너 청소를 해줘야 합니다. 많은 분들이 엔진오일을 교환할 때, 에어클리너 엘리먼트를 함께 갈아주시는데요. 에어클리너 엘리먼트는 보통 5,000km ~ 10,000km 주행을 했을 때 교체해주셔야 합니다. 아직 교환주기가 오지 않았어도 비포장도로나 장거리 주행을 하게 된다면 에어클리너 청소를 해주시는 것에 바람직합니다. 왜냐하면 비포장도로나 정거리 주행 시, 이물질과 먼지가 에어클리너에 가장 많이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쉐보레 크루즈를 통해 에어클리너 청소법을 여러분께 소개 드리려 합니다. 저와 함께 에어클리너 청소 방법을 익히셔서 연비와 출력을 높이고 엔진 마모를 낮추시길 바랍니다. 여러분 차의 엔진을 최상의 컨디션으로 유지하는 방법을 알아보러 갈까요?  



  


에어클리너의 묵은 때 없애기


먼저 에어클리너 센서 커넥터를 분리합니다. 에어클리너 커넥터를 분리하기 전에 반드시 시동이 꺼져 있는 상태에 있는지 확인하여야 합니다. 꼭 시동이 꺼진 상태에서 진행하세요! 그렇지 않으면 전자 기능들이 정상적으로 작동이 안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버를 사용하여 에어클리너 닥터 클램프를 느슨하게 풀어 줍니다.

 

  


그다음에 에어클리너 고정 스크류 4개를 풀어 줍니다. 에어댐을 분리하고 에어클리너 상부 카바를 분리하면 엘리먼트가 보입니다. 

 

  

 

엘리먼트를 에어로 불어서 먼지와 이물질을 꼼꼼하게 털어 내면 되겠습니다.


대표이미지



엘리먼트 카바에서 완전히 분리하여 청소를 하시면 좀 더 엘리먼트를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습니다.

  

  


보통 에어 호스를 이용하여 청소를 하시는데요. 셀프 세차장에서 세차를 하실 때 에어클리너 청소를 하면 딱이겠죠? 셀프 세차장이 아닌 곳에서 에어클리너를 청소하신다면 청소기로 빨아들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청소기도 없으시다면 솔로 털어주는 것도 괜찮습니다.


 


에어클리너 바닥에 이물질이 걸러진 모습이 보이시죠. 이 부분은 에어호스로 먼지를 꺼내거나 청소기로 빨아들이면 깨끗하게 청소를 할 수가 있습니다. 

  

 

 


에어클리너 조립 방법


청소가 끝났으니 역순으로 조립을 하면 됩니다. 먼저 엘리먼트를 카바 홈에 맞추어서 조립하여 에어클리너 하단 부위에 맞춰주세요. 그리고 에어클리너 에어댐을 홈에 맞추어서 밀어 넣으면 조립이 됩니다.


 


에어클리너 상부를 하단에 맞추고 스크류 4개를 조이면 됩니다.

 

 


 에어클리너 닥터 호스를 밀어 넣고 클램프를 조여주세요.

 

 

 

배선 커넥터를 밀어 넣고 "딱" 소리가 나면 정상적으로 설치가 된 거랍니다.

  

 


지금까지 쉐보레 크루즈 차량으로 에어클리너 청소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으시죠? 사실 에어클리너 청소를 해주는 것이 별거 아닌 것 같지만, 청소를 하고 안 하고의 차이는 크답니다. 에어클리너에서 공기 흡입이 잘 안되면 출력이 떨어지면서 연료 소모가 많아지고, 이물질이 엔진 실린더로 들어가면 엔진 실린더에 마모를 가져오고, 이 현상들이 반복되면 자동차 고장의 원인이 되기 때문이죠.


다시 한번 자동차에서 흡입 공기량과 깨끗한 공기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기억해주시고 에어클리너를 청결하게 유지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휴가 다녀오신 후, 지쳐있을 자동차를 위해 에어클리너 청소를 해주시는 거 어떨까요?

 

 

  

자동차&텃밭 아저씨도 여름휴가를 다녀온 후에 에어클리너 청소를 해야겠습니다. 지금까지 쉐보레 올 뉴 크루즈를 통해 에어클리너 청소 방법을 소개 드린 자동차&텃밭 아저씨였습니다. 다음에는 좀 더 알찬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