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컬쳐/사회공헌

올해를 따뜻하게 물든 한마음재단 '2017 한마음재단 10대 NEWS'

 

 

안녕하세요. 한마음재단의 소식을 전해드리고 있는 자동차&텃밭아저씨입니다.

 

2017년 올 한 해도 이제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한 해를 뒤돌아보니 정말 여러 가지로 다사다난했던 한해가 아니었나 생각이 됩니다. 하지만 올 한 해도 따뜻한 세상, 살맛 나는 세상을 위해 열심히 노력해주신 분들이 많습니다. 저 역시도 부족하지만, 같이 봉사하면서 조금이라도 힘을 보태기 위해 노력했는데요. 이런 분들이 있기에 따뜻한 사랑을 느끼기 충분한 사회가 되지 않았나 생각해 봅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번 2017년을 정리하며 제가 몸담았던 한마음재단의 봉사활동 10대 NEWS를 선정해 보았습니다. 한 해를 되돌아보며 따뜻한 세상을 위해 노력해주신 분들께 다시금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어떤 봉사를 통해 한마음재단의 따뜻한 온정을 나누었는지 같이 보실까요?

 

[사진 출처 : 쉐보레 홈페이지]

 

 

첫 번째 NEWS : 군산 다문화 가정 제주 나들이

 

한국지엠의 군산공장에서 군산시 여성 단체 협의회와 함께 다문화 가정을 대상으로 '군산다문화가정 친정엄마와 함께 제주나들이' 행사를 2박 3일간 진행했습니다. 아직 우리 사회에 남아있는 다문화 가정의 어려움을 함께 나누며, 앞으로 지속적인 교류를 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렇게 우리 사회에서 함께 살아가는 이웃들을 위해서 한마음재단도 힘을 보태고 있는데요. 지난 2008년부터 2015년까지 8년간 경제적 어려움으로 결혼식을 올리지 못한 다문화 가정 부부의 예식을 지원하기도 했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서 다문화 가정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도움을 주도록 한마음 재단의 노력을 기대합니다!

 

 

[사진 출처 : 한마음재단 보도자료]

 

 

두 번째 NEWS : 전국금속노동조합 4억 5천여만원 기탁

 

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지엠지부의 조합원 분들 역시 십시일반 성금을 모아 한마음재단에 힘을 보태주셨습니다. 사회공헌사업의 일환으로 무려 이웃들을 위해 4억 5천여 만원을 모아 기탁한 것인데요. 이번 모금은 한국지엠지부에 소속된 조합원들이 다함께 한뜻으로  마음을 모아서 진행되었다고 합니다. 

 

티끌 모아 태산이라는 말이 있듯이 많은 분들의 도움으로 4억원이라는 큰 돈이 모였습니다. 이 기부금액을 통해 열악한 시설을 개보수하고 필요한 집기 비품을 마련하기도 하였으며, 취약계층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설해 지원하기도 했다고 하니, 한 뜻으로 모인 정성이 헛되이 쓰이지 않은 것 같아서 저 역시도 기쁜 심정입니다.

 

[사진 출처 : 한마음재단 보도자료]

 

 

세 번째 NEWS : 미혼모 육아용품 구입비 지원

 

생명의 탄생은 언제든 축하할 일이지만, 우리 사회에서는 도움을 필요로 하는 위기에 처한 미혼모들도 많이 있습니다. 한마음재단에서는 이렇게 어려움을 겪는 미혼모들에게도 도움을 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요. 지난 6월에는 창원시 마산회원구에 있는 미혼모 시설 '생명터 미혼모자의 집'에 5백만원의 후원금을 기부하였습니다. 미혼모의 출산과 양육에 도움을 주기 위한 금액으로 누구보다 힘들어할 미혼모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하는데요. 출산의 고통부터 육아의 짐까지 혼자 짊어져야 하는 미혼모들의 얼굴에 조금이나마 웃음꽃이 피었으면 좋겠습니다.

 

한마음재단은 그동안 다문화 가정, 장애인, 노인, 아동 및 청소년을 지원해 왔지만 미혼모 시설 지원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합니다. 이번 기회를 통해서, 더 많은 소외계층과 약자를 위한 지원이 확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사진 출처 : 한마음재단 보도자료]

 

 

네 번째 NEWS : 창의틔움 영재캠프

 

미래의 아이들을 위한 지원에도 한마음재단은 시선을 떼지 않았습니다. 취약계층 가정의 자녀들을 대상으로 '창의틔움 영재캠프'를 진행한 것인데요. 무한한 잠재력을 지니고 있는 우리 아이들! 하지만 가정형편과 경제상황 때문에 기회를 제공받지 못한 아이들을 캠프로 초대해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는 캠프가 바로 창의틔움 영재캠프입니다. 

 

인천재능대학교 영재교육원이 개최하여 초등학생 100여명이 참석하여 영재 교육 전문가 특강, 수학, 과학 등 그룹별로 아이들이 어렵지 않게 느끼면서도 유익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었는데요. 덕분에 아이들끼리도 쉽게 친해지면서 더 활기찬 분위기가 만들어졌답니다. 저 역시도 현장에서 아이들의 열정과 즐거움 덕분에 오히려 제가 더 많이 보고 느끼고 왔던 행사였던 듯 싶습니다.

 

[사진 출처 : 한마음재단 보도자료]

 

혹시 자세한 내용이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 하세요. 


 

 

 

다섯 번째 NEWS : 희망의 집 짓기, 해비타트

 

추운 겨울 우리 사회의 소외계층에게 가장 절실한 것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아마 '집'이 아닐까 하는데요. 따뜻하게 몸을 의지할 수 있는 '집'이라는 공간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제가 길게 말씀드리지 않아도 충분히 아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렇게 우리 사회 소외계층의 따뜻한 겨울을 위해 '희망의 집 짓기' 춘천 해비타트 행사가 지난 10월 진행되었습니다. 

 

한국지엠의 직원 및 가족이 한마음재단의 후원으로 "희망의 집 짓기" 프로젝트에 자원봉사자로 참가해 다같이 구슬땀을 흘렸는데요. 저 역시 현장에서 같이 땀흘리며, 조금씩 완성되는 집의 모습을 보니 "나의 도움으로 누군가는 따뜻한 겨울을 보내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어 더 뿌듯한 감정이 들었습니다. 이렇게 한마음재단은 다양한 봉사 활동을 통해 우리 사회의 여러 방면에서 이웃사랑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대표이미지

[사진 출처 : 한마음재단 보도자료]

 

사랑의 집짓기 행사의 자세한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아래링크를 참조해주세요.

 

 

 

여섯 번째 NEWS : 2017년 스파크 기증

 

한마음재단에서 2005년부터 꾸준히 진행해오고 있는 사업 중 하나가 바로 차량 기증 사업입니다. 올해 역시 차량 기증 사업이 2개 부분에서 이루어졌는데요. 바로 사회복지 기관 및 시설을 대상으로 하는 기증식과 저소득 취약계층에게 전달하는 생애 첫차 기증식이었습니다. 

 

각 지역사회에서 소외계층을 위해 불철주야 노력해주시는 사회복지 기관을 대상으로 20대의 차량, 차량이 없어 불편을 겪었던 저소득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15대의 차량을 지원하였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차량지원을 통해 한마음재단의 차량기증이 500대를 돌파하였습니다. 지난 2005년 설립 이후, 총 500대의 차량이 기증되어 수많은 복지기관 및 저소득 가정의 발이 되 준 것인데요. 이렇게 숫자로 보니 새삼스럽지만 참 많은 일을 해왔구나 느끼기도 합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차량 기증을 통해 더욱 많은 분들에게 힘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사진 출처 : 한마음재단 보도자료]

 

차량기증식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일곱 번째 NEWS : 2017 희망더하기 장학금 전달식

 

한마음재단의 사회공헌은 어려운 이웃들에게 희망의 손길을 건네는 것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해서도 다양한 일을 하고 있는데요. 그중 하나가 바로 희망더하기 장학금이기도 합니다. 이는 지역의 인재육성 프로그램의 일환인데요. 창의적 사고력과 인성을 겸비한 인재를 조금이나마 양성해 가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교육비 중에서도 가정에 막대한 부담을 주는 것이 바로 대학교 등록금이다 보니 돈에 얽매이지 않고 뜻있는 학생들이 배움을 펼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한국지엠의 희망더하기 장학금을 통해 학생들에게 말 그대로 희망이 더해졌으면 합니다.

 

[사진 출처 : 한마음재단 보도자료]

 

 

여덟 번째 NEWS : 패럴림픽 국가대표 차량 지원 행사

 

2018년! 가장 기다려지는 행사 중 한가지가 있다면 바로 평창 올림픽이 아닐까요? 지난 1988년 서울 올림픽에 이어 무려 30년만에 대한민국에서의 올림픽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2018년 2월 평창 올림픽을 기다리고 계실 것 같습니다. 그런데 혹시 패럴림픽에 대해서는 얼만큼 관심을 가지고 있으신가요? 모든 올림픽이 끝난 뒤 시작되는 패럴림픽 또한 전 세계의 축제인데요. 안타깝게도 패럴림픽에 대한 관심은 올림픽보다 다소 낮은 편입니다. 그래서 신체적 장애의 한계를 뛰어넘어 도전하는 패럴림픽 선수들에 대한 관심도 필요한 때인데요. 한마음재단이 이러한 부분에서 빠질 수 없겠죠?

 

한마음재단은 대한장애인협회 인천훈련원에서 개최된 "2018 평창 동계패럴림픽대회 국가대표 발대식"에 맞춰 쉐보레 올란도 2대를 대한민국 국가대표에 기증하였습니다! 기증된 쉐보레 올란도는 노르딕스키 종목에 출전하는 신의현, 원유민 국가대표 선수의 훈련 장비 이동 등에 활용될 예정인데요. 두 선수가 경기에만 온전히 집중 할 수 있도록 올란도가 발이 되어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 역시도 이번 2018 평창 패럴림픽을 응원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진 출처 : 한마음재단 보도자료]

 

 

아홉 번째 NEWS : 따뜻한 사랑의 연탄 나눔 행사

 

찬바람이 본격적으로 불기 시작한 지난 11월, 한마음재단에서는 연탄 나눔 행사를 진행하였었습니다. 지난 사랑의 집 짓기 행사와 마찬가지로 한국지엠 임직원 및 가족이 참여하여 연탄 3,000여장을 가정에 전달하였고, 연탄은행을 통해서 인천 15,000여장, 군산 8,000여장, 보령 4,000여장 등 총 27,000여장을 전달하여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도움의 손길을 나누었습니다.

 

저도 역시 이 현장에 참여하였는데요. 사진 속에 보이는 것 처럼, 어린 아이들부터 어른들까지 다양한 분들이 참여하여 주셨습니다. 다같이 연탄을 나르고 옮기며 힘든 작업이 계속 되었는데도 그 누구도 짜증이나 불평이 없었습니다. 이렇게 다들 환한 웃음 속에서 봉사를 진행하여 저 역시도 마음에 깊이 남는 봉사활동이었습니다. 

 

[사진 출처 : 한마음재단 보도자료]

 

연탄 나눔 행사의 자세한 소식이 궁금하시다면 아래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열 번째 NEWS : 사랑의 김장김치 나눔 행사

 

사랑의 김장김치 나눔행사는 가장 최근에 전해드린 소식이기도 한데요. 겨울철 이웃의 배고픔을 채우고 따뜻한 겨울을 지낼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한 행사입니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한국지엠 카허 카젬 사장이 직접 참가하여 현장에 참여한 봉사자들을 격려하기도 하면서 다들 즐거운 분위기 속에 진행되었습니다. 또한 여러 외국인 임직원 가족 분들도 참여해 주셨는데요. 서툰 솜씨이지만 그 마음만은 깊게 느껴졌습니다.

 

한국지엠 부평 본사에서 진행된 2017 사랑의 김장김치 나눔 행사는 총 12톤의 김장김치를 만들어 수도권 시설 60여곳에 1,200박스를 전달 하였습니다. 이로써 2005년부터 올해까지 전달한 김장김치의 양이 208톤이나 된다고 하니 정말 놀랍네요. 앞으로도 김장김치를 통해 따뜻한 나눔을 지속해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사진 출처 : 한마음재단 보도자료]

 

김장김치 나눔 행사의 자세한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참조해 주세요.

 

 


2018년에도 한마음재단의 따뜻한 나눔은 계속됩니다.

 

[사진 출처 : 쉐보레 홈페이지]

 

한국지엠 한마음재단은 2005년 "지엠대우 한마음재단"으로 시작하여 전국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에 차량을 기증하며 따뜻한 마음을 전하기 시작하였으며, 이외에도 김장김치 나눔 행사와 연탄 기증, 어려운 이웃 물품 기증 등 다양한 나눔 행사로 이웃들과 따뜻한 마음을 나누어 왔습니다.

 

지금까지 한국지엠 한마음재단 임직원들의 이웃사랑 나눔 행사를 "2017 이웃사랑 나눔 10대 NEWS"로 다루어 보았는데요. 살아가면서 주변을 살피고 이웃에게 마음을 전하는 일이 쉬운 일이 아닐텐데, 한 해 동안 참으로 많은 일을 해냈습니다.  앞으로도 이웃에게 사랑을 전하는 일이 쭈~욱 이어지길 바라며 저는 이만 물러 갑니다.  지금까지 자동차&텃밭아저씨 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