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1.11 16:02



쉐보레 올 뉴 크루즈 디젤이 국산 준중형차 시장에서 시선을 끌고 있습니다. 실제로 차를 자세히 살펴보니 그럴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카탈로그에 기록된 ‘특징’이나 ‘숫자’로는 보이지 않는 가치가 담겨 있거든요. 차의 세세한 부분까지 조율하고, 공들여 다듬은 흔적이 녹아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엔 올 뉴 크루즈 디젤의 주행 성능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해봤습니다.



먼저 엔진 이야기부터 해야겠네요. 올 뉴 크루즈 디젤은 독일 오펠 사가 개발한 1.6L CDTI 디젤 엔진을 사용합니다. 이 엔진은 최고출력 134마력(3500~4000rpm), 최대토크 32.6kg•m(2000~2250rpm)를 발휘합니다. 이 엔진은 GM 글로벌에서 MDE(Medium Diesel Engine)라고 부르는 것으로 세팅에 따라 95~160마력을 발휘하도록 만들어졌습니다. 무게와 균형, 효율성을 끌어올리기 위해 큰 노력이 들어갔죠. 엔진 블록과 헤드를 모두 알루미늄으로 구성했습니다. 또 다른 특징이라면 엔진 실린더 보어가 79.7mm, 피스톤 스트로크가 80.1mm로 거의 스퀘어 구조를 가졌다는 겁니다. 쉽게 말해서 실용성만 추구한 것이 아니라 고회전, 고출력 성격을 발휘하도록 설계했다는 의미죠.



 

그렇다면 실제로 달리기 성능은 어떨까요? 여느 디젤에 비해 뛰어날까요? 초당 20Hz 수준의 정밀 GPS 계측기를 통해 올 뉴 크루즈 디젤의 달리기 성능을 일부 계측해봤습니다. 여기서 측정하는 0→시속 100km 가속은 자동차의 퍼포먼스를 나타내는 단편적인 기준입니다. 자동차의 출력과 무게, 기어비, 변속 타이밍과 로스 등이 복합적으로 맞물려 만들어내는 결과입니다. 몇 초가 기준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그저 종합적인 결과죠.


계측기 정보


계측장비 : 레이스로직 V박스 스포츠
노면 조건 : 아스팔트
날씨 : 맑음(영상 4도)
운전자 몸무게 : 67kg
테스트 코스 고저차 : 약 8cm(12.36m/12.44m)
테스트 조건 : 변속기 D 드라이브 자동 변속, 히터 1단(일반적인 주행 상태 가정)
가속 테스트 조건 : 정지상태에서 가속페달을 최대로 밟고 유지한 왕복 10회 측정 평균값
제동 테스트 조건 : 시속 105km에서 최대로 브레이크를 페달을 밟아 유지한 왕복 10회 측정 평균값



 

가속 테스트

올 뉴 크루즈 디젤(LTZ 트림, 18인치 휠)의 가속을 측정한 결과 0→시속 100km 구간에서 9.42초를 기록했습니다. 10회 측정 평균값으로 최고와 최저 기록이 0.7초 차이라는 점으로 미뤄볼 때 꽤 안정적인 결과입니다. 쉽게 말해 편차가 크지 않고 꾸준히 성능을 발휘하는 차라는 소리죠. 실제로 한국 GM의 기록 자료에 따르면 같은 조건에서 기록이 9.4초입니다. 흔히 실제 자동차를 테스트하면 브랜드가 공개한 자료와 차이가 꽤 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이 부분에서 거의 비슷하게 나온 점이 놀랍습니다. 이 기록은 경쟁사의 준준형 디젤 자동차에 비해 약 0.1초 이상 빠른 기록입니다. 비교하자면 국산 2.0~2.2L급 중형차보다도 빠른 가속 성능이죠.


 

가속력 데이터1 / 가속력 데이터2


가속 그래프를 보면 확신할 수 있습니다. 엔진 출력이나 변속기의 기어 변속 시점이 늘어지지 않고 꾸준하게 속도가 상승했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시속 65km와 시속 95km에서 변속이나 기타 이유로 그래프가 떨리는 구간이 있습니다. 하지만 전체 가속 그래프에 영향을 미칠 정도가 아니라 무척 부드럽게 가속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운전석에서 느낀 체감도 그랬습니다. 1.6L 디젤 엔진은 출력을 발휘하는 과정은 매끈했습니다. 반응성은 자연스럽고, 저회전에서 고회전으로 바뀌는 움직임도 힘차고 경쾌했지요.


가속 추가 기록
0→100m 주파 기록  7.28초/시속 85.9km
0→200m 주파 기록  10.97초/시속 107.9km 
가속 최대 G    0.579G
※테스트 결과는 공식 수치와 다를 수 있으며, 참고 자료일 뿐입니다.



추월 가속 기록  
시속 20→60km  3.16초   
시속 60→90km  3.57초 
시속 80→110km  4.79초
※테스트 결과는 공식 수치와 다를 수 있으며, 참고 자료일 뿐입니다


올 뉴 크루즈 디젤에서 주목한 것은 추월 가속 부분입니다. 흔히 0→시속 100km 같은 급가속은 현실에서 자주 쓰지 않는 능력입니다. 반면 추월 가속은 일상에서 흔히 활용하는 실용적인 영역이죠. 도심에서 앞 차를 추월할 때 쓰는 속도 영역을 테스트하는 ‘시속 20→60km’ 테스트에서는 3.16초를 기록했습니다. 자동차 전용도로로 합류할 때를 가정한 ‘시속 60→90km’ 테스트에서는 3.57초, 고속도로에서 앞차를 추월하는 조건인 ‘시속 80→110km’ 테스트에서는 4.79초를 기록했습니다. 여기서 경쟁 모델과 함께 측정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유리한 것인지 쉽게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전에 기록한 다른 자동차의 측정 데이터와 비교 후 분석한 결과 이 부분에서도 다른 경쟁 모델보다 아주 미세하게 올 뉴 크루즈가 앞서 있습니다. 어떤 부분이 이런 추월 가속에 영향을 미칠까요? 제 생각엔 엔진도 엔진이지만 변속기의 영향이 큽니다. 신형엔 6단 자동변속기(GEN Ⅲ)가 사용됩니다. 세대를 거치면서 변속 효율성과 성능을 꾸준히 발전시켜온 검증된 변속기지요. 그러니까 변속기가 빠르게 반응하기에 가속 시간을 줄일 수 있고, 매 변속마다 엔진 출력이 로스 되는 것도 그만큼 적다는 소리입니다.



그렇다면 제동 성능 테스트에서는 어땠을까요? 테스트는 크게 두 가지로 시속 100km→0, 시속 60km→0으로 진행했습니다. 고속도로부터 자동차 전용도로나 도심 주행 시 긴급 제동이 필요한 상황을 가정한 테스트입니다. 각 모드에서 다섯 번씩, 총 10번의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브레이크는 급제동 후 계속해서 열을 받기 때문에 점점 성능이 저하됩니다. 따라서 계속해서 테스트하기가 어렵죠. 반면 10여 번의 급제동 테스트에서도 올 뉴 크루즈의 브레이크 시스템은 거의 일정한 성능을 보여줬습니다.


제동거리 측정값 
시속 100km→0  3.14초/41.82m  
시속 60km→0  1.93초/14.60m  
감속 최대 G   -1.194G

※테스트 결과는 공식 수치와 다를 수 있으며, 참고 자료일 뿐입니다.
   
여느 준중형, 중형차와 비교할 때 제동 테스트도 평균치를 기록합니다. 풀이하면 이 차에게 필요한 성능을 정확하게 구현하고자 제동에도 균형을 조율했다는 뜻이죠. 그러니까 제동력을 더 높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러면 브레이크는 내구성이 떨어집니다. 소음이나 브레이크 페이드 현상도 더 일찍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면 올 뉴 크루즈의 브레이크 반응은 처음부터 끝까지 일정했습니다. 그러니까 누구나 쉽게 브레이크의 반응을 이해하기 쉬운 세팅이라는 소리죠. 제동과 응답성의 균형을 꾀한 것이죠.

급제동 때 차의 좌우 균형도 만족스러웠습니다. 제동이 시작되는 순간 어느 한쪽으로 무게가 쏠리는 느낌이 없이 차의 하중이 앞바퀴로 일정하게 이동해서 제동했습니다. 제동 성능을 완전히 끌어내기엔 노면 온도가 꽤 낮은 편이었지만, 편평비 40의 18인치 미쉐린 프리머시 MXM4 타이어가 능력을 발휘했습니다.



그럼 코너링 성능은 어떨까요? 다른 자동차와 능력을 수치로 비교하려면 서킷 부분 랩타임을 측정하거나 8자 테스트(최대 횡 G 측정)를 진행해야 합니다. 하지만 올 뉴 크루즈는 이런 용도로 타는 자동차가 아닙니다. 그래서 저는 굽이치는 산길에서 크루즈를 타고 코너링 성능의 한계까지 밀어 붙여봤습니다. 그리고 느낀 것은 기본기가 분명 탁월하다는 것이었습니다. 보통 경쟁 모델들은 한계 주행에서 앞바퀴 굴림 방식에 앞머리에 무게가 쏠린 느낌으로 코너를 돌았습니다. 그래서 언제나 앞바퀴가 코너의 궤도 밖으로 벗어나는 언더스티어와 싸워야 했습니다. 반면 올 뉴 크루즈는 이런 느낌이 분명 덜했습니다. 똑같이 언더스티어가 발생하는 구간에서도 앞머리가 코너의 안쪽을 향해 점진적으로 파고들었지요. 동시에 뒷바퀴의 접지력도 꾸준했습니다. 어느 한 부분이 가볍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코너에서 편평비(40)가 낮은 18인치 타이어가 노면을 꽉 잡고 버텼습니다. 코너를 파고드는 실력이 수준급이죠. 코너에서 실력은 아주 미묘한, ‘한 끗 차이’입니다. 하지만 올 뉴 크루즈처럼 그 한 끗을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이 필요하죠.




올 뉴 크루즈의 주행 성능 측정과 별개로 연비 테스트도 진행했습니다. 물론 연비를 상황에 따라서, 운전자에 따라서 결과가 전혀 다르기 때문에 측정치가 큰 의미를 가지지 못합니다. 따라서 저는 최고 연비를 기록하는 것보다 일상적인 영역에서 연비에 신경 쓰지 않고 차를 탔을 때 연비를 기록했습니다. 총 260km 구간에서 차를 테스트했습니다. 여기서는 막히는 시내 구간, 자동차 전용 도로와 고속도로 등 우리가 일상적으로 주행하는 거의 모든 환경을 지나쳤습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앞 차를 과감하게 추월했고, 가끔은 속도도 높여봤습니다. 그렇게 도착지에 도착했을 때 평균 연비는 13km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연료 효율에 전혀 신경 쓰지 않았다는 점으로 볼 때 기록은 나쁘지 않습니다. 비슷한 패턴으로 경쟁 모델과 비교한 수치와 비교해도 만족스러운 수준입니다.


대표이미지


계측기를 통해 차를 측정하면 그동안 보이지 않았던 숨겨진 진실이 드러납니다. 기술자들이 어떤 목표로 차를 만들었는지, 어떤 부분을 섬세하게 조율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올 뉴 크루즈는 아주 정확한 목표와 꼼꼼한 마무리가 돋보이는 차였습니다. 실제로 차 구석구석을 보면서 그런 부분도 볼 수 있었죠. 예를 들어 아주 정확한 시트 포지션을 구현해서 운전자가 차를 정확하게 이해하도록 합니다. 앞 범퍼 디자인과 그 아래 알린 스플리터뿐 아니라 리어 윈도에 달린 보조 제동 등과 리어스포일러 등 공기역학 부분에서 꽤 신경 쓴 흔적도 볼 수 있습니다. 운전석 문을 닫았을 때 보닛 오픈 레버를 당길 수 없도록(안전을 위해) 만든 것도 특징입니다. 이처럼 올 뉴 크루즈 디젤은 우리가 잘 신경 쓰지 않는 세세한 부분까지도 다듬고 조율한 차입니다, 이건 수치뿐만이 아니라 실제로 타봐야만 알 수 있는 ‘차이’이기도 하죠.

 



[이 포스팅은 에디터의 주관적인 견해이며, 쉐보레 톡 블로그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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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말리부 2018.01.15 17:17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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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말리부 디젤은 출시계획이 없나요?

    • 쉐보레 톡 블로그 운영담당자 2018.01.15 23:43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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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지가 확인되지 않아 명확한 답변을 드리기 어려운 점 양해 바랍니다.
      추후 공식 홈페이지, 언론 또는 소셜미디어 등을 통하여 확인 부탁드리며,
      앞으로도 쉐보레에 대한 많은 관심과 기대 부탁드리겠습니다.
      많은 관심에 별다른 도움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 그아앗 2018.02.07 23:51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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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판매율 저조한데 그런거 개발하기나 할까요?
      가뜩이나 군산공장 철수하니마니 뒤숭숭한 마당에..

  2. ㅇㅇ 2018.01.26 23:17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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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리 소문없이 보증기간 5년에서 3년으로 줄였다고 하던데 그런건 소개 안해주나요?

    • 쉐보레 톡 블로그 운영담당자 2018.01.27 15:55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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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쉐보레 차량에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2018년 1월 1일 이후의 계약 차량은,
      차종에 관계없이 동일한 보증기간을 제공받도록 쉐보레 컴플리트 케어 서비스 내용을 변경하였습니다. 이는 중고차 및 신차 고객을 포함하며, 차종에 상관없이 일반부품 3년/6만km, 파워트레인 관련 부품 5년/10만km의 동일한 보증기간을 제공합니다. (볼트EV 및 VOLT는 별도 보증기간 적용합니다.)

      앞으로 당사는 다양하고 지속적으로 고객 서비스 품질과 효율을 높이기 위해
      고객 중심의 서비스를 실천하고자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보증에 관한 기타 세부내용은 차량 구매 시 제공되는 보증서에 기재된 내용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라며,
      정확한 보증의 범위 및 부품별 보증 기간은
      당사 서비스네트워크와 실 차 점검 시 상담 나누어 주시기 바랍니다.

      쉐보레 컴플리트 케어 세부내용은 고객센터(080-3000-5000)로 유선 문의 시에도 확인 가능합니다.
      혹한의 추위에 건강 관리 유의하시고 항상 안전운행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3. 답답 2018.01.30 00:4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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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쌍용한테 가서 통풍시트랑 HID 옵션으로 수익 올리는거 좀 배우고 오세요

    • 쉐보레 톡 블로그 운영자 2018.01.30 08:23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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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답답 님, 안녕하세요? 쉐보레 톡 블로그 운영자입니다.
      쉐보레 차량에 관심가져주시고 조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안해 주신 고객 의견은 관련부서로 전달하여 참고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고객님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전국적인 매서운 추위에 건강 관리 유의하시고 따뜻한 하루보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4. 애플 2018.02.01 00:41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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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애플 카플레이어 9인치 브링고나 되게 업데이트좀 해주지 ... 무쓸모

    • 쉐보레 톡 블로그 운영자 2018.02.01 08:16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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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애플 님, 안녕하세요? 쉐보레 톡 블로그 운영자입니다. 쉐보레 차량에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드리며, 애플 카플레이어 9인치 브링고 업데이트에 대한 의견은 유관부서에 전달하여 참고토록 하겠습니다. 차가운 겨울철 건강 관리 유의하시고 늘 안전운행 하시기 바랍니다.

  5. 그아앗 2018.02.04 16:28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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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디젤이었으면 이녀석으로 다시 샀을텐데 ㅠㅠ
    개발단계부터 2.0디젤은 아예 없었던것같더군요. 북미시장도 1.6밖에 없으니..

    지금 몰고있는게 12년식 디젤이라서 기대했건만 역시나!

    • 쉐보레 톡 블로그 운영담당자 2018.02.04 16:48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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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그아앗님, 쉐보레 톡 블로그 운영자입니다. 쉐보레 차량을 운행해 주시고 올뉴 크루즈에 관심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요사이 엔진의 다운사이징이 추세인 점 참조하시기 바라며, 자세한 상담은 가까운 쉐보레 전시장 또는 카매니저와 상담 나누어 보시기 바랍니다. 가까운 전시장 및 카매니저 찾기--▶ http://www.chevrolet.co.kr/purchase/dealer-location.gm 사이트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남은 휴일 따뜻하고 평온하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6. 뒷좌석 열선 2018.02.07 08:38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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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뒷좌석 열선시트는 왜 디젤 모델에만 선택 가능한가요??

    • 쉐보레 톡 블로그 운영자 2018.02.07 09:15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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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뒷좌석 열선 님, 안녕하세요? 쉐보레 톡 블로그 운영자입니다. 쉐보레 올 뉴 크루즈 차량에 관심가져주시고 문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현재 시트패키지 사양은 말씀하신것처럼 ALL NEW 크루즈 1.6 디젤 LTZ A/T 트림부터 선택할 수 있도록 기획 및 구성되었음을 참고하여주시기 바랍니다.
      입춘이 무색한 연이은 한파에 건강 관리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뒷좌석 열선 2018.02.07 09:47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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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니 그니까 질문이 왜 그렇게 구성 됬는지 여쭤보는 거에요. 가솔린은 왜 선택이 안되는지 ??

    • 쉐보레 톡 블로그 운영자 2018.02.07 10:09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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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당사 내규에따른 정책 기획임을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7. 그아앗 2018.02.07 23:45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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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운사이징이 대세?

    1.6디젤 힘없어서 재구매 안한다는건데 거참...
    그냥 직설적으로 말해야 알아듣나보네여

    군산공장 철수하고나면 뭐할거에요?

    • 쉐보레 톡 블로그 운영담당자 2018.02.08 01:34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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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그아앗님, 쉐보레 톡 블로그 운영자입니다. 군산 공장 등의 문제로 심려 끼쳐드려 정말 죄송합니다. 한국지엠은 현재 경영 정상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조금 더 긍정적인 관심으로 지켜봐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좋은 꿈 꾸시는 따뜻한 밤 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8. 그아앗 2018.02.08 16:53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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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독자생존이 가능한 사업체를 갖기위해 앞으로 조치를 취해야 할 것...
    GM 아줌마가 했던 말입니다.

    현 상태는 제조비용 상승하는데 판매율은 부진하고 3년연속 2조원에 가까운 적자를 냈으니 .. 산업은행 맞던가? 거기가 2대 주주일건데 경영권 유지계약도 작년에 끝난걸로 알고있음.

    이런 자본잠식 수준에서 신차를 들여와 흑자로 전환하겠다는건 중학생도 알만한 뻥카임.

    그리고 카허카젬 이사람도 아줌마처럼 돈안되는곳 수출기지로 탈바꿈 시킨 이력이 있기때문에
    내부 구조조정 하는게 우선이지 신차는 보도용 방패일 뿐.

    여튼 안팔리는 라인업 정리하고 그냥 캐딜락처럼 수입판매하는 식으로 넘어갈것같음.
    금속노조가 반발하겠지만 만들어도 안팔리는걸 어째?

    창원공장은 유지되겠지만 부평이랑 군산은 손좀 봐야함. 돈먹는 하마여

    한국GM 망해라는게 아니고 작금의 사태에 이르기까지 행보를 되묻고 싶다.

    소비자 니즈를 재대로 파악하긴 한건가?

  9. 이준일 2018.02.14 18:05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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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자님 저 부탁이있는데요. 시티레이서에 쉐보레 아베오가 나왓으면 좋겠습니다.많은 분들이 나왔으면합니다. 수동,자동은 옵션을 통해 정할수있구요.
    rs터보모델로요. 하다보면 자동차 기정보를 알수있어요. 부탁드립니다. 시티레이서에 아베오(해치백)모델이 나왓으면 합니다.
    https://www.cityracer.co.kr/

    • 쉐보레 톡 블로그 운영자 2018.02.15 00:16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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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이준일님, 쉐보레 톡 블로그 운영자입니다. 게임 관련하여서는 저희 쪽에서 답변드리기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설연휴 가족분들과 함께 따뜻하고 즐겁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10. ㅇㅇ 2018.02.16 00:42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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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드디어 가는군요....그동안 수고 하셨습니다.

  11. ㅇㅅㅅㅇㅍㅌㅅㅅㅌ 2018.02.27 23:08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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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럼 말리부도 단종하고 트랙스는 오펠에 넘어가고 한국지엠에 남는 차종은 스파크M2 랑 다마스, 라보? 이게 전부인가요?

    • 쉐보레 톡 블로그 운영담당자 2018.03.01 09:19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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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ㅇㅅㅅㅇㅍㅌㅅㅅㅌ님. 쉐보레 톡 블로그 운영담당자입니다.
      질문 주신 말리부 차량 단종 등에 관한 공지는 없습니다.
      염려를 끼쳐드린 것 같아 송구한 마음이며,
      또한 저희 쉐보레에 대한 애정과 관심에 감사드립니다.
      환절기 건강 유의하시고 항상 안전운행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12. 김홍기 2018.03.26 18:26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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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지엠 쉐보레 힘내십시오.
    100년 역사와 전통 기술이 있는 쉐보레
    정부지원금 지급 받고 발전된 한국지엠
    쉐보레 기원 드립니다.

    • 쉐보레 톡 블로그 운영담당자 2018.03.27 17:55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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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홍기 님 안녕하세요, 쉐보레 톡 블로그 운영담당자입니다. 저희 쉐보레 응원해 주셔서 감사드리고, 무엇보다 너무 심려치 마시고 평안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따뜻한 봄 보내시길 바랍니다.

  13. 김홍 2018.05.12 15:47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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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지엠 희망 에퀵녹스 판매 1위 기원
    드리며 인천시민 서울 경기도 시민들이
    한국지엠 차랑 팔아주기 캠페인 운동 으로
    회사를 살리고 일자리을 늘릴수 있게 되길
    바랍니다.

    • 쉐보레 톡 블로그 운영담당자 2018.05.12 16:36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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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김홍 님. 쉐보레 톡 블로그 담당자입니다. 그간 많은 심려끼쳐드린 것 같아서 죄송하고 송구한 마음입니다. 고객님의 기대와 성원에 부응할 수 있도록 언제나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4. 기본기는좋지만.. 2018.05.31 08:04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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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쉐보레 차종들은 언제나 안전이나 하체 같은 부분에서 기본기는 평균 이상이지만 인테리어와 변속기는 평균 이하다 현기보다 옵션질도 더 많이 하는 것 같고 가격경쟁력 너무 떨어짐 그게 흥행 참패의 이유

    • 쉐보레 톡 블로그 운영자 2018.05.31 08:11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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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기본기는 좋지만님. 쉐보레 톡 블로그 운영자입니다. 먼저 기본기에 대한 평가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인테리어, 변속기 및 옵션관련 솔직한 의견감사합니다. 고객님의 의견은 유관부서에 전달하여 참조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자외선 지수가 매우 높은 하루라고 합니다. 건강에 유의하시고 좋은 하루보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15. 2018.06.02 0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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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밀댓글입니다

    • 쉐보레 톡 블로그 운영담당자 2018.06.02 16:33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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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성공기원 님. 쉐보레 톡 블로그 운영자입니다. 차량 관련 조언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주신 말씀은 유관부서로 전달하여 향후 차량 발전에 참조토록 요청하겠습니다. 편안하고 산뜻한 주말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16. 2018.06.14 16: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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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쉐보레 톡 블로그 운영담당자 2018.06.14 23:52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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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십니까, 김재동 님. 쉐보레 톡 블로그 담당자입니다. 주신 말씀은 곧 다시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조금만 기다려주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blog.gm-korea.co.kr 일선일후 2018.06.15 08:19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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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김재동님. 쉐보레 톡 블로그 운영자입니다. 먼저 라세티프리미어 차량을 운행해주시고, 관리를 위해 애써주셔서 감사합니다. DPF 관련 문의를 주셨는데요. 정리를 해보면
      1. DPF 재생 후 5분만에 포집잔량이 15~40%로 변동되는 증상이 있다.
      2. 그래서 DPF 탈거 후 DPF크리닝, 흡기/인젝터 점검 크리닝을 실시하였으나 증상의 개선이 없는 상황이다.
      3. DPF를 연결하는 결속 볼트가 파손되어 약간의 틈이 생겨있는 상태이다.
      4. 3번의 현상으로 인해 기밀이 유지되지 않을 경우 DPF 차압센서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이상의 4가지로 요약을 해 볼 수 있을듯 합니다.

      글의 내용을 보면 어느정도 자동차의 지식이 있으신 분으로 보입니다.
      아시다시피 DPF는 "매연을 포집하고 일정한 양이 채워지면, 이를 태우는 방식으로 자기 재생"이 이루어지는 부품입니다.
      일정한 양이 채워지는 것을 확인하는 부분이 압력센서이고, 압력센서의 압력차를 통하여 포집량을 측정합니다.

      1,2번의 현상에서 DPF 재생의 프로세스가 이루어졌는데 드라마틱하게 5분만에 5~40%의 포집량을 보인다면
      의심이 되는 것은 DPF 자체의 문제로 100% 재생이 이루어지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즉 포집된 매연이 고착화되어 포집량의 절대치가 줄어들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3.4번 압력센서가 올바르게 동작을 하기 위해서는 엔진의 작동중에 "누기"가 안되는 이상적인 상태에서
      측정이 되어져야 합니다. "누기"가 발생되는데 압력의 차를 계산하여 포집량을 산출하는 상태라면,
      컴퓨터의 계산은 잘못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배기가스의 인입부에 누기가 발생되면 인입압력이 낮게 측정이 됩니다.
      배기가스의 출구부에 누기가 발생되면 출구압력이 낮게 측정이 됩니다.

      지적하신 그림으로보면 인입부의 누기가 발생될 가능성이 있으며, 이에 따른 인입압력이 낮게 측정되었다면,
      배기가스의 출구부의 압력과의 차이가 크지않게 계산되는 오류가 발생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차압센서라고 부르는 압력센서 자체의 오류가능성도 있습니다.

      이상의 것들에 대한 내용을 확인하시고, 실차 점검을 해보질 않은 상황에서는 상담에 제약이 있으니
      당사 서비스 네트워크에 입고하시어 점검을 받아보시면 좋을듯합니다.

      http://www.chevrolet.co.kr/chevy/as.gm
      상기의 링크를 따라가시면 가까운 당사 서비스 네트워크를 확인하실 수 있으며,
      유선상담 후 점검 및 상담을 나누어 보시기를 권장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