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차량관리

DPF 경고등이 들어왔는데 어쩌죠?


갑자기 제 차에 경고등이 들어왔어요? 이거 고장난거 아닌가요?

실제로 정비사업소에 입고하는 차 중에서 DPF 경고등 점등 때문에 놀라서 입고하는 디젤 차량들이 꽤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디젤차량에 장착된 DPF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연 어떤 기능을 하고 경고등이 점등되면 어떤 조치를 해야 하는지 한번 알아볼까요?

DPF경고등


실제로 경고등이 들어온 상태에서 촬영한 사진은 아니고 보시는 분들의 이해를 위해서 정지 상태에서 촬영한 후 편집한 사진입니다. 참고 바랍니다.


1. DPF (Diesel Particulate Filter) 란 ?

DPF란 디젤엔진에서 배출하는 배기가스 성분 중 soot을 저감시켜주는 장치를 말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soot는 일종의 매연, 그을음 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DPF에 soot이 과도하게 축적되면 차량 성능과 연비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DPF에 soot이 일정량 축적되면 DPF는 자기청정 기능을 수행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DPF의 자기 청정기능을 DPF regeneration (DPF Regen.) 이라고 합니다.

윈스톰DPF

윈스톰 디젤 DPF 사진입니다.
그런데 이 DPF는 환경에 좋은 역할을 하는 대신 엄청 비싼 부품입니다. 오프로드에서 외부적인 충격을 주거나 단거리 주행 후 급한 off의 반복은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2. DPF Regeneration system

현재 지엠대우의 디젤엔진 차량에는 아래와 같은 logic으로 DPF regeneration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DPF에 soot이 일정량 축적되면 ECU가 이를 판단하여 DPF regeneration이 자동으로 수행하도록 되어 있으며, 일반적으로 운전자는 이의 진행을 인지하지 못합니다.
  • DPF regeneration이 완벽하게 이루어지려면, regeneration 시작 후 일정 시간이 필요하며 일반적으로 약 15분 전후 입니다.
  • 만일 DPF regeneration 진행 중에 엔진을 정지하면 이 기능도 중단하게 되며, 자기 청정기능이 완료되지 않는 상태로 수회 중단되면 DPF lamp가 점멸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는 문제가 발생한 것이 아니고 지나치게 짧은 주행거리를 반복하여 DPF regeneration 완료가 어려운 상황이기에 주행 pattern을 조금 수정하여 줄 것을 운전자에게 요청하는 information입니다.

하지만, 일반 소비자들은 이 information (DPF lamp 점등 및 점멸)을 차량에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오인하여 정비사업소로 방문하게 됩니다.

그러나, 정비사업소에서는 소비자가 complaint을 하기때문에 강제로 DPF regeneration을 실시해주고 있습니다만 이는 일반소비자가 할 수 있는 조치와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결국  regeneration이 되어서 아무런 문제가 없는데 고객의 아까운 시간을 낭비하게 될 수 있습니다.

3. DPF 관련 안내

차량 구입시 기본적으로 지급하는 정비매뉴얼에서 관련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아래 그림에서 2번이 DPF 입니다.

DPF매뉴얼


그런데 정비매뉴얼이라는 것이 책도 두껍고 잘 안 보시는 경우가 있어서 최초 차량 구입시에 고객분들의 충분한 이해를 위하여 출고시 부착된 Tag 에서 관련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한번 꼭 읽어봐주세요^^

DPF tag



4. 적용 차량

DPF 경고 시스템은 2008년 4월 이후에 생산한 디젤 차량(윈스톰 디젤, 라세티 프리미어 디젤)에 적용중입니다.

그런데 2008년 4월 이전에 생산된 차량은 점멸등은 없으나 lamp 점멸만 없을 뿐 regeneration은 자동적으로 작동합니다.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5. 요약하면...

- DPF lamp가 점멸되더라도 이것은 문제가 차량에 문제가 발생한 것이 아닙니다.

- 따라서, 경고등이 점등되었다고 해도 정비사업소에 들어올 필요가 없으며, 교통상황이 좋은 도로에서 일정시간 (약 15분 정도)정도 주행을 하면 DPF가 청정기능을 수행하고 lamp는 꺼지게 되어있으니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이번 주제는 조금 전문적인 부분이라서 재미가 없고 딱딱하죠?
그래도 고객분들이 놀라서 정비사업소에 입고하여 아까운 시간 낭비하지 말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쓴 글이니 이해해주시고 또 다른 유저분들께 많이 알려주세요. 이상 토비토커 선셋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