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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기술

DOHC 24v / DOHC 엔진 뒤에 꼭 붙는 Valve를 알아봅니다.


지난 Blog의 SOHC DOHC이야기하면 꼭 따라다니는 Valve 이야기를 조금 더 해볼께요.
 

DOHC 24v / DOHC 엔진 뒤에 꼭 붙는 Valve를 알아봅니다.


토스카는 DOHC 24valve engine의 심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직렬 6기통엔진에 흡기 밸브 2, 배기 밸브 2개를 장착하여 총 24valve.를 가지고 있다는 이야기지요.

  

DOHC 24v / DOHC 엔진 뒤에 꼭 붙는 Valve를 알아봅니다.

흡기 밸브

흡기 밸브는 가솔린 차량의 경우 기화된 휘발유와 공기(GDI 차량의 경우는 공기만)를 디젤차량의 경우 공기를 실린더 안으로 넣어주는 기능을 합니다. OHC에 의하여 Valve가 열려 혼합기(또는 공기)가 실린더로 들어가지요.

 

배기 밸브

배기 밸브는 실린더안에서 폭발한 이제는 버려하는 하는 Gas를 대기로 방출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밸브입니다.

흡입되는 공기는 가능한 차갑고 Fresh한 공기를 흡수해야 하기 때문에 Vavlesize도 크게 design 하나 배기 밸브는 이미 엔진에서 연소가 끝난 뜨거운 공기( 뜨거운 공기이기 때문에 gas 자체의 운동에너지가 높고 밖으로 나갈 수 있는 조그마한 공간만 있어도 빨리 나가고 싶어 하지요. )를 밖으로 분출만 하면 되기 때문에 보통 밸브 사이즈가 흡기 밸브보다는 작습니다.

 

밸브와 OHC와의 관계

윈스톰 2.0 Diesel engine 4기통의 16 Valve를 가지고 있는데 SOHC입니다.

일부 차량은 12 valve를 장착한 차량도 있었습니다. 흡기 밸브가 배기밸브보다 커야 하기 때문에 흡기 밸브는 2개를 배기 밸브는 한 개만 장착하는 변형된 형태지요.

또, 현재는 거의 찾아 볼 수 없지만 일부차량의 경우 DOHC이면서 흡기 밸브와 배기 밸브는 한개씩만 장착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1970년대 배기가스 규제가 시행되면서 이에 대응하기 위하여 비록 흡기밸브와 배기 밸브가 한 개씩이지만 각각에 대하여 정밀한 Timing control을 해주기 위하여 각각 cam을 장착하여 주었습니다

실린더 체적 효율을 극대화 하기 위한 측면에서는 흡기밸브 3, 배기밸브 2개의 각 실린더당 5 valve system이 이상적이라고는 합니다. ( 그리고 Spark plug가 원형의 정 가운데에 배치됩니다. 가운데 있어야지 Spark plug에서 튀는 불꽃이 실린더 전체에 골고루 전파 될 수 있겠지요. )

DOHC 24v / DOHC 엔진 뒤에 꼭 붙는 Valve를 알아봅니다.


그러나, 5 valve 시스템은 4 valve에 비하여 출력 증대 효율 개선에 비하여 부품수 증대 및 Package 문제오 인하여 대부분의 자동차 회사들이 4valve system을 선호합니다.

 

DOHC 24v / DOHC 엔진 뒤에 꼭 붙는 Valve를 알아봅니다.



12v 16v 24v 의 Valve를 이해하실 수 있는 시간이 되셨나요?

이상. 지엠대우 톡의 토비토커 말리꽃사랑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