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차량관리

휴가 전, 체크해야하는 자동차 점검리스트! 확인해보셨나요?


열심히 일한 당신 떠나라! 하루하루 날씨가 더 무더워지는만큼 손꼽아 기다리는 휴가 날짜도 성큼 다가오고 있는 것 같은 느낌입니다. 산으로 바다로, 마음 껏 달리고 싶은 마음은 잠시 가라앉히시고, 휴가 전 자동차 점검 리스트를 확인해보시는 건 어떠세요? 안전하고 즐거운 여행을 위한 자동차 점검 리스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휴가 전, 체크해야하는 자동차 점검리스트! 확인해보셨나요?


1. 자동차 배터리를 점검해야 합니다.
휴가철에는 장시간 주행으로 인해 발생되는 엔진룸의 과도한 열과 야외주차 등으로 인한 뜨거운 외부 온도로 배터리의 이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급격히 상승한 내부온도는 배터리액의 증발을 촉진시켜 배터리의 충전 및 방전 성능을 떨어트리기도 합니다. 특히 휴가철에는 MP3나 각종 충전기 등 전기장치의 사용이 잦기 때문에 미리 점검을 해두어야 여행 중 불편을 겪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엔진룸


2. 엔진오일 및 각종 오일류를 점검해야합니다.
자동차도 기계인만큼 원활한 작동을 위해서는 적재적소에 맞는 오일들의 작용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엔진오일의 경우 주행 거리에 따라 주기적으로 교환을 해주어야하지만 운행을 자주 하지 않고, 정차해 두었던 시간이 오래된 차량이라면 장거리 운행을 위해 교환을 해주는 것이 안전합니다.

엔진오일


또한 엔진오일은 엔진성능 및 내구성에 밀접한 관계가 있기때문에 차량의 주행거리뿐만 아니라 엔진의 온도, 엔
진RPM, 엔진부하 등을 포함한 모든 운행조건에 따라 수명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운행조건이 악조건일 경우에는 교환시기를 앞당겨주는 것이 좋습니다.

엔진오일 구조


3. 냉각수를 점검해주어야 합니다.
외국 영화를 보다보면 흔히 볼 수 있는 장면이 바로, 달리던 차가 갑자기 멈추었을 때 엔진룸을 열면 하얀 연기 같은 것들이 피어오르는 장면이 연출되는데요. 이러한 자동차의 오버히트현상은 다양한 원인들이 존재하지만 대체로 냉각수 부족으로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냉각수는 엔진에서 발생되는 고온의 열을 식혀주는 기능을 하기때문에 부족시에는 냉각 기능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아 오버히트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냉각수


5. 워셔액을 보충해주어야 합니다.
여름 휴가지를 찾아 주행하다보면 산길, 비탈길 가리지 않고 달리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산길이나 흙먼지가 많은 시골길을 주행하다보면 먼지로 인해 시야가 흐려지는 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워셔액의 주 기능은 유리창에 성에가 끼는 것을 막고 오물이 유리창에 붙는 것을 방지해주는 역할인데요. 먼지와 같은 오물은 한번 들러붙게 되면 세차하기가 번거롭기때문에 그때 그때 제거해주는 것이 편리합니다.
 

워셔액


6. 에어컨를 점검해주어야 합니다.
휴가철에는 주로 고속도로를 이용하기때문에 창문을 열고 달리는 것보다 에어컨을 틀어 실내 온도를 맞추는 것이 연비 절약의 효과가 있습니다. 에어컨이 차량 내부의 공기를 좌우하기때문에 에어컨 점검 및 필터 교체는 필수 사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 필터


7. 타이어를 점검해주어야 합니다.
여름의 무더위는 차량의 모든 부품들에 이상을 불러일으키는 작용을 합니다. 타이어도 마찬가지인데요. 한여름의 열기로 뜨겁게 달구어진 노면과 타이어 사이의 마찰은 타이어의 손상을 촉진할 뿐만아니라 주행시 생기는 마찰열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고 타이어내부로 흡수되어 타이어 펑크 등의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휴가철 여행을 떠나기 앞서 손상이 심한 타이어의 경우에는 교체를 해주어야 하고, 타이어의 공기압을 체크해주어야 합니다.

타이어


8. 차량의 각종 램프를 점검하여야 합니다.
자동차의 램프는 운전자들과 소통할 수 있는 유일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이기 때문에 고장이 발생하게 되었을 경우 불편을 겪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 램프


휴가철에는 평소와 다르게 많은 인원이 차량에 탑승하거나 차에 싣는 짐의 무게도 무거워지고, 장거리 여행이나 산악 혹은 바닷가와 같은 차량에 다소 무리가 될만한 장소들을 주행하기때문에 출발 전 자동차의 상태를 미리미리 점검해주어야 합니다

라세티프리미어


그간의 쌓인 피로와 스트레스를 한방에 날려줄 여름휴가! '어디로 갔는지' 보다는 '어떻게 갔었는지'가 더욱 오래 기억에 남는 거 같아요. 안전하고 즐거운 여름휴가의 추억을 남기기 위해서는 여행 전, 차량의 상태를 최상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할 거 같아요. 미리미리 점검하셔서 모두 즐거운 여름 추억 만드셨으면 해요.

이상 지엠대우톡 토비토커 하고싶은대로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