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스파크

마티즈 크리에이티브의 외관 크기를 직접 그리고 쉽게 알아봅니다.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마티즈 크리에이티브의 정확한 크기를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우리나라에서 제작, 조립,  수입되어 팔리는 모든 자동차는 법령에 따라 반드시 적법한 절차를 거쳐 제원을 측정해 정부에 신고하고 소비자에게 공개해야 하는데요, 이러한 형식승인을 위해 차의 제원을 측정할 때는 자동차가 직진면에서 수평면에 있는 상태, 차체 밖으로 돌출된 부분(안테나, 사이트 미러, 선루프 등)을 탈착하거나 닫은 상태의 공차이어야 합니다. 여기서 공차 상태란 사람이 타지 않고, 스페어 타이어를 제외한 다른 물건이 실려있지 않은 상태, 연료와 냉각수, 윤활유등 바로 운행이 가능한 준비상태를 이야기합니다.

그래서 저희 토비토커들이 이와 같은 공차 상태의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크기를 측정하여 마티즈 크리에이티브의 크기를 보다 자세히 알려드리기 위해, 용산 KTX역내에 위치한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쇼룸으로 직접 출동했습니다~!

사양으로 보는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짠~! KTX역 안에 마티즈 크리에이티브가 멋지게 자리잡고 있는 모습입니다~!
(마티즈 크리에이티브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싶다면 KTX 용산역안에 위치한 쇼룸장으로 가보세요~)

더운 날씨였음에도 불구하고 저희 토비토커들이 정확한 크기 조사를 위해 요리조리 바쁘게 움직이며 조사해왔습니다. 전장, 전폭은 물론이고 전고, 축거, 윤거까지~~
그 동안 알고 싶었던 마티즈 크리에이티브의 크기 사양을 모조리~~ 조사해랏!!!

사양으로 보는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그럼 지금부터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사양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참고적으로 자동차의 외형 치수는 차체 자체 크기만을 기준으로 한답니다.

먼저, 전장을 측정해보겠습니다.
전장이란 전체 차의 길이로 차의 중심선을 기준으로 가장 앞으로 튀어나온 부분과 가장 뒤로 돌출한 부분의 거리를 말합니다. 사람으로 따지면 키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대브분 차들은 앞 뒤 가운데 부분이 가장 많이 돌출되어 있지만 일부 비대칭 디자인의 자동차는 가장 많이 돌출된 부분을 차의 중심선에서 평행 이동시켜 측정합니다. 토비토커들은 차의 중심선으로 줄자를 집어 넣기가 힘들어 중심선에서 평행이동하여 측정해 보았습니다. 

사양으로 보는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마티즈 크리에이티브의 전장은 3,595mm였습니다. 마티즈 클래식에 비해 전장의 길이가 길어졌네요!

그렇다면 앞바퀴 중심부터 뒷바퀴 중심까지의 거리를 가르키는 축거는 어떨까요?
마찬가지로 앞 뒤 차축 중심선에서 측정이 어려워 중심에서 평행이동하여 측정해 보았습니다.

사양으로 보는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어라? 잘 안보이네요~ 토비토커들이 정확하게 조사하고 있나 좀 더 가까이 들여다 볼까요???

사양으로 보는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제 손이 가리키는 부분 보이시죠?? 축거는 정확하게 2,375mm였습니다.
자동차에서 축거는 여러가지로 중요한 의미를 의미하지만 축거가 넓다는 것은 그만큼 여유로운 실내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마티즈 크리에이티브가 국내 달른 경차보다 축거가 더 넓다는 사실 그만큼 경차이면서도 실내공간이 더 넓어졌슴을 의미한다는 거 눈치 채셨나요?

다음으로는 차 전체 폭을 말하는 전폭을 조사해 보았습니다.
전폭, 즉 너비는 차 중심선에서 직각방향으로 가장 바깥쪽으로 튀어나온 부분사이의 거리를 측정합니다.
보다 넓어진 마티즈 크리에이티브의 전폭이 얼마나 될지 두근두근~ 너무 기대되는데요~~

사양으로 보는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마티즈 크리에이티브의 전폭은 1,595mm였습니다.

그렇다면 좌우 바퀴 중심사이의 거리를 뜻하는 윤거는 어떻게 될가요?
먼저, 앞바퀴의 윤거를 조사해보았는데요.

사양으로 보는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앞바퀴의 윤거는 1,410mm였습니다.

그렇다면 뒷바퀴의 윤거는???

사양으로 보는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뒷바퀴 윤거는 정확하게 1,417mm였습니다.
대부분 자동차의 앞바퀴와 뒤바퀴의 윤거는 같지 않고 차이를 보이는 데요, 이는 주행저항과 코너링의 특성을 고려해서 설계했기 때문이랍니다.

마지막으로 마티즈 크리에이티브는 얼마나 높나~ 전고를 살펴보았는데요.
전고는 차의 중심선에서 수직방향으로 타이어 접지면과 지붕의 가장 높은 부분을 측정하는데요, 이 때 루프레일이나 캐리어의 높이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마티즈 크리에이티브의 외관 크기를 직접 그리고 쉽게 알아봅니다.


마티즈 크리에이티브의 전고는 1,520mm였습니다.


마티즈 크리에이티브의 외관 사양을 다시 살펴볼까요?

 * 마티즈 크리에이티브의 사양

 구분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전장  3,595mm
 전폭  1,595mm
 전고  1,520mm
 축거  2,375mm
 윤거  1,410mm(전) / 1,417mm(후)



이제 마티즈 크리에이티브의 외관 사양이 한 눈에 쏙쏙 들어오시나요?

"초기 개발 단계부터 경차라는 제약 요건에도 불구하고 차량 크기와 디자인 설계에 새로운 시도를 하고 싶었다"는 지엠대우 디자인 부문 김태완 부사장님의 말씀처럼 전장, 전고가 더 커지고 더 높아져 동급 최대 외관사이즈를 자랑하는  경차 이상의 경차,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자~ 마티즈 크리에이티브의 외관 크기에 대한 궁금증이 이제 모두 풀리셨나요??

이상, 지엠대우 톡의 토비토커, 나롱이였습니다:)


지엠대우톡 blog.gmdaewo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