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확 달라진 운전면허 학과시험! 어떻게 바뀌었을까?

지난 7월 1일부터 운전면허 학과시험을 컴퓨터 학과 시험으로 개선하여 실시한 것에 이어 지난 8월 25일부터 학과 시험문제 및 방식을 개선하여 운전면허 학과 시험이 실시되고 있습니다.

운전면허시험관리단에서는 응시생의 편의를 증진하고 안전운전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학과시험을 개편하기로 하였다고 밝혔는데요. 운전면허 학과시험 어떻게 달라졌을까요?

운전면허시험


 개선 학과시험에서는 전산시스템을 활용하여 유형과 난이도, 배점 등을 고려해 40문항을 자동선발하여 시험문제가 출제됩니다.

운전면허학과시험 안내


개선 학과시험은 25일 처음 치뤄졌는데요. 개선학과시험 시스템 도입을 위해 21일부터 24일까지 나흘간 학과시험이 일시 중단되기도 하였습니다.

운전면허학과시험


개선학과시험에서는 위에 보이시는 화면과 마찬가지로 컴퓨터 시스템에 수험번호를 입력한 후 자동으로 기출된 40문제를 풀어야합니다.

개선된 운전면허학과시험은 안전운전 능력에 필요한 이해 위주의 문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출제형식도 문장형, 사진형, 그림형, 동영상형 등으로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운전면허학과시험


기존의 운전면허 학과시험은 객관식 40문항으로 모두 4지선다형에 정답이 1개인 방식이었지만, 새로 바뀌는 학과 시험에서는 지문이 3개에서 6개까지 다양하게 출제되며 정답도 2개를 선택해야하는 문제도 출제된다고 합니다.

운전면허학과시험


이번 학과시험 개선에 맞춰 공개된 학과시험문제는 총 952문항으로 일부 예시문제는 전국 각 면허시험장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운전면허학과시험


이번에 공개된 학과시험문제의 출제 비중을 확인해보면, 문장형 406문항과 사진형 169문항, 일러스트형 147문항, 동영상형 30문항 등으로 실제 시험에서는 문장형 22문항, 사진형 9문항, 일러스트형 8문항, 동영상형1문항을 모두 합쳐서 40문항이 출제가 된다고 합니다. 

운전면허학과시험


수험자는 반드시 수험번호를 확인하여 입력한 후 문제를 풀고 시험 종료 버튼을 눌러 점수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시험에 합격할 경우 감독관이 응시표에 합격도장을 찍어 확인을 해주고 불합격되었을 경우에는 시험 당일을 제외한 날짜를 선택하여 재접수를 하면 됩니다.

운전면허학과시험


(사진 출처:운전면허시험관리단)


운전면허시험관리단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개선된 학과시험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동영상을 통한 시험방법 소개를 볼 수 있습니다.

이제 더이상 수십명의 사람들이 모여 앉아 시험지를 넘기며 컨닝을 위해 눈동자를 요리조리 굴려대는 풍경을 볼 수 없다는 것이 아쉽긴 하지만, 새로 개선된 운전면허 학과시험이 운전자들의 의식 개선을 위한 큰 전환점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상 지엠대우톡 스퀘어 토비토커 하고싶은대로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