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겨울철, 오르막길 이렇게 운전하자!


간밤에 내린 첫눈 소식에 아이들과 연인들 모두 낭만적인 주말 저녁을 보냈을텐데요. 눈이 온 다음날은 평상시보다 노면이 미끄럽기 때문에 운전을 할 때 주의해야하는 것들이 훨씬 많아지게 됩니다. 그래서 운전자들에게는 여름철 비 소식 만큼이나 겨울철에는 눈 소식이 달갑지 않게 느껴지는 것이 사실인데요. 특히나 운전이 서툰 초보들에게는 내리막길이나 오르막길 같은 경사진 지역은 언제나 진땀나게 만드는 마의 코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겨울철 오르막길 주행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겨울철에 오르막길과 내리막길과 같은 경사진 지역을 운전하는 일은 정말 난코스 중에 난코스라고 불릴만큼 어려운 일인데요. 오르막길에서 주행을 할 때 반드시 주의해야할 사항들을 먼저 알아보면, 우선 오르막길에서 주행을 할 때에는 절대로 정지하여서는 안된다고 합니다. 일단 정지를 한 후에는 차량의 운동속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그만큼 언덕을 오르는 데 어려움이 많아진다고 합니다.


또한 오르막길에서 주행할 때, 차량의 무게 중심은 뒤쪽으로 쏠리기 때문에 평상시 보다 핸들링이 둔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보다 조금 더 일찍 핸들링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간략하게 오르막길을 주행하는 방법을 정리해 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오르막길을 주행할 때에는 절대로 중간에 멈추지 않도록 합니다.
2. 주행 중 절대로 엑셀을 세게 밟으면 타이어가 헛 돌 위험이 있기 때문에 절대로 엑셀을 세게 밟지 않도록 합니다.
3. 오르막길 아래에서부터 서서히 가속하여 그 탄력을 유지한 속 도로 정상까지 올라야 합니다.
4. 만약 앞에 차량이 있을 경우에는 그 차량이 완전히 오르막길을 오른 후에 오르도록 해야합니다.


다음은 내리막길 주행법에 대해서 알아보아야 할 텐데요. 내리막길의 주행은 오르막길 보다 훨씬 운전자의 주의를 요합니다.
내리막길에서는 무게 중심이 앞에 있고 뒤쪽에 무게가 실리지 않기 때문에 작은 핸들링에도 차량이 헛 돌게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래서 내리막길을 주행할 때에는 빠른 판단력이 중요한데요. 내리막길을 내려 갈 때에는 미리 레인지 및 변속기어 수를 결정하고 그에 맞는 엔진브레이크 사용으로 안전속도를 유지해야합니다.

마찬가지로 내리막길 주행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절대로 속도를 내어서는 안됩니다.
2. 오르막길과 마찬가지로 앞차가 내리막길을 벗어날 때까지 기다렸다가 출발하여야 합니다.
3. 브레이크보다는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만약 앞 차와 동시에 주행하여야 할 경우에는 앞 차와 거리를 유지한 채 저속으로 통과하도록 합니다. 

겨울철에는 평소보다 미끄러운 노면 탓에 빙판길 혹은 경사진 지역에서의 사고 발생 횟수가 두 배 이상으로 많아진다고 하는데요. 아무리 운전에 능숙한 운전자분들이라도 갑작스러운 사고에는 쉽게 대처하기가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겨울철 내리막길과 오르막길에서는 그 어떤 노하우보다도 천천히 안전운전하는 것이 중요할 거 같은데요.  
올 겨울에는 안전운전을 습관화하여 사고없이 안전한 겨울이 되셨으면 합니다.

이상 지엠대우 톡 스퀘어 토비토커 하고싶은대로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