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아베오

아베오 외곽순환고속도로 연비 보고


아베오 외곽순환고속도로 연비 보고

벌써 6편이군요!
시승차 반납 마지막날이라 네시 반에 일어나야 하는데... 눈을 떠보니 다섯시 반. ㅡ0ㅡ. 오 마이갓.
그래서 태어난 포스팅이 '당신이 몰랐던 아베오 상,하편' 이었답니다. 원적산 맑은 공기도 마치고, 공회전도 한시간도 해봤죠.
아베오를 운전자 중심에서 하나 하나 살펴보면, 정말 좋은 차라는 것이 느껴졌습니다.

아무튼! 다음날 네시 반에 일어나서, 본격적으로 달리는데 성공했습니다.
여러분은 지금!
다파라가 측정하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연비 보고를 보고 계십니다. 그럼 S.T.A.R.T..라 쓰고 '쓰따투' 라 읽습니다.


평소 운전 습관이 반영되어, 달릴 수 있는 거리는 트립컴이 156km라고 알려주네요. 외곽 한 바퀴는 130키로 인데, 난감합니다.
만약 퍼지면??? 불러야죠. 당연히~! 당연히~! 보.험.아.저.씨.


출발은 송내IC입니다. 진입 후 '왼쪽이 판교'. '왼쪽이 판교'. '왼쪽이 판교'를 3번 외칩니다. 그래야 일산으로 안 빠집니다.


시간 단축을 위해, 하이패스를 장착합니다. 시승차에 하이패스를 거치할 곳이 없어서, 박스테이프로 '척' 붙입니다.
여기서 포인트가 있죠. 검은색 센서 인식부위를 가리면 난감한 시츄에이션을 경험하게 됩니다.
그래서 테두리에 붙여서 고정시킵니다.


올란도의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포스팅에서 의외의 막샷(사실 전 똑딱이 내공이 상당합니다. 추억의 사진 올리면 깜놀하실 겁니다.)이 반응이 좋았죠. 이건 별로네요. ^^;


캬~! 누가 찍어 준 것도 아닌데. 정말 잘 나왔네요. 103키로 정도로 달리고 있고, 평균 연비는 14.7km 군요.


터널입니다. 빛이 있기 때문에 사진이 어느 정도 찍히더군요. 카메라를 이리 돌려 보고, 저리 돌려보고, 일단 찍는거죠.
걸려라.. 걸려라... 오 제발~!


오우~! 또 걸렸네요!. 오른팔이 고생한 보람이 있습니다. 선루프 밖에서 누군가 쳐보다는 느낌이 드는군요....아.. 오싹 ㅡ.ㅡ;


쭉~ 쭉~ 달리다보면, 종료 시점을 알리는 터널이 나옵니다. 수락산IC에서 일산 IC까지 터널이 좀 있죠.
물론 달리게 좋기는 하지만, 전 항상 참아야 합니다... 그래서 전 괴롭습니다.


아베오에 크루즈 컨트롤은 없습니다. 그래서 수동크루즈를 작동해야 되는데, 속도를 꾸준히 100km 맞추기가 힘듭니다.
사람들이 그러죠... "조심해, 잘못 맛 들이면 못 나온다..." 그래요. 제가 '크루즈 컨트롤'에 당했습니다.


열심히 달리다 보니, 도착했네요. 진출은 길 건너편인 송내 IC입니다. 총 주행거리 130.2km, 트립상 평균 연비는 15.1km 입니다.
험한 인생을 살고 있는 시승차이고, 17인치 휠을 장착한 상태이므로 저는 납득할 만한 수치라고 생각합니다.


소요된 시간은 1시간 27분입니다. 주행 시간 트립을 잘 이용하세요. 요즘 2시간 운전후 10분 휴식이라고 합니다.
전 30분 더 달리고 10분 쉬면 되는군요. 먼거리 여행을 가실때는 주행시간 트립창을 이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평균속도는 91.6km입니다. 요금소 정차해서 직접 돈을 냈다면, 평균속도는 더 낮았을 거로 예상됩니다.


자... 이제 주행 가능한 거리입니다. 71km... 달리는 내내 무서웠습니다. 설마 보험아저씨 부르는 돌발 상황이 나올까..?
아니랍니다. 고속도로 진입전 주행가능 거리가 150km였는데, 제가 외곽 한 바퀴 130km을 달렸고, 71km이라는 주행가능 거리가 나왔습니다.

여기서 알아둘 점은
1. 주행가능한 거리가 150km이었지만, 130km뛰고 70km은 더 뛸 수 있다. 단, 길이 막히지 않아야 한다. (중요합니다.)
2. '너무 믿지 말고, 주유소를 믿어라' 돌발상황은 순식간에 찾아옵니다. 먼 길을 가시는 분이라면 반드시 주유 만땅하세요.



스파크(마티즈) 이후로 트립컴을 이용한 연비를 측정하고 있습니다. 같은 차에 달린 트립컴이 가장 객관적인 숫자이고, 같은 차를 가진 분이라면 쉽게 비교할 수 있는 자료이기 때문이죠. 

험하게 굴린 시승차로 연비를 측정한 것이라 그리 좋은 수치를 기록하지는 못했습니다. 그리고 17인치 순정휠도 일정 부분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스파크 15인치보다 14인치 알로이휠을 장착한 경우에 연비가 엄청 좋게 나왔거든요. 휠이 커지면서 어쩔 수 없이 잃어야 하는 부분이 연비인거죠. 그래서, 15인치 휠을 장착한 모델이 연비가 제일 좋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당연한가요?

6편. 아베오 결과 발표
아베오 풀옵션 17인치 휠_누적거리 6,100 km
-주행 거리: 약 130km      -평균 속도: 91.6 km/h     -평균 연비: 15.1 km/L


끝으로, 정속주행 동영상과 동영상의 음악과 너무 잘 어울리는 사진을 올리면서 마치겠습니다.


6단 항속 주행...약 2200 rpm 입니다.


사진 촬영: 한국지엠 블로거 '어른곰'님.

제목을 클릭하시면 1편부터 5편까지 보실 수 있습니다.
 



이상, 외곽순환고속도로에서 새벽 드라이빙을 즐기는 한국지엠 블로거 다파라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