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브랜드/브랜드 스토리

모델링? 그게 뭐지? 자동차 모델링의 모든 것을 파헤쳐본다~


모델링 본능!!

“두껍아 두껍아 헌 집 줄께 새집 다오”
누구나 어릴 적 두꺼비집 놀이를 한 경험이 있을 것 입니다.
요즘은 거의 사라진 흙 놀이가 모델링의 기본이었다고 생각한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 같네요.
이처럼 인간은 태어나면서 부터 모델링 본능을 가지고 세상에 태어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모델링 본능!!


자동차 모델링이란?
쉽게 말해 흙을 가지고 원하는 모양을 만드는 것이죠.
흔히 자동차를 디자인 한다고 하면 그림을 그리는 것으로만 생각하는 것이 보편적인데요…
그러나 자동차는 디자인, 엔지니어링, 모델링이 결합된 종합예술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모델링이란 다소 생소하게 들리실지 모르지만 모든 스케치를 실제로 형상화시키는 아주 중요한 부분이지요. 쉽게 말씀 드리면, 자동차에서 모델링은 스케치를 보고 그에 맞게 실제 양산될 모델과 동일한 모양을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2D 스케치를 3D 모델로 만드는 것이라 이해하시면 좋을 듯!
흔히 말하는 찰흙. 즉 공업용 찰흙(클레이)로 원하는 디자인 형상을 만들어가는 것이죠. 기술의 발전으로 대부분의 작업은 컴퓨터 또는 NC (Numerical Control: 수치제어)로 진행합니다. 그러나 아무리 기술의 발전이 있어도 인간의 감성까지 전달하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인간의 감성을 자동차에 불어넣는 작업을 모델링 작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클레이를 붙이고 다듬는 수 만 번의 작업을 거쳐 실제 차와 같은 모델을 만들어가는 작업이 바로  클레이 모델링 입니다. 또한 이런 모델링을 하는 사람들을 클레이 모델러라고 하지요.


모델링 작업 방법을 살펴볼까요?
먼저 디자인 설계도면에 따라 Steel로 Buck이라는 골격을 만듭니다. 그 다음 스티로폼으로 형상을 만들고 그 위에 클레이를 도포하여 NC(Numeric Control: 수치제어) Milling이란 작업을 합니다. 그리고 여기서 부터 본격적인 모델링이 시작되는데요, NC Milling이 끝난 모델을 모델러라고 불리는 작업자가 수작업으로 더욱 성숙되고 완성도 높은 자동차  형상으로 완성시킵니다.

모델링 작업 방법


:: 모델링 작업 방법 
1) 도면을 검토 Buck를 만든다
2) 스티로폼을 Milling 작업을 통해 형상화 작업
3) Milling이 완료된 Buck
4) Clay 도포 후 2차 Milling 작업
5) Milling 작업 후 Hand-making 작업
6) Dinoc 작업으로 모델 완성

 
그럼 모델러가 되기 위해서 필요한 조건은 무엇일까요?

첫째 , 열정!

최고의 자동차를 만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열정이 필요하겠지요.

둘째, 기본 기술 습득!

모델러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기술을 습득함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필요한 전공으로서는 산업디자인, 조소 또는 모델과가  있습니다. 몇 년 전만해도 대학에서 모델링을 가르치는 학과가 없었는데 요즘은 이를 전문적으로 가르치는 학과들이 등장하고 있지요.

셋째, 인내!

아무리 학교에서 기본적인 기술을 습득하였다고 해도 클레이 모델링은 각고의 시간과 인내가 필요합니다. 이를 통한 자신의 경험과 노하우가 쌓였을 때 비로소 최고의 자동차를 만들기 위한 모델러로서의 기본이 갖춰진다고 할 수 있겠지요.


누구나 모델러란 직업을 낯설어 합니다.
친구 등 주변사람들이 무슨 일을 하냐고 물어보면 자동차 모델러라고 말하지요. 그럼 거의 모든 사람들이 의아한 표정을 짓습니다.
“아니 다리도 짧고 얼굴도... 한데 모델이라니?“ (모델이 아니고 모델러인데;;)
이처럼 모델러란 직종은 국내에서는 물론, 세계적으로도 드문 직종이지요. 새로운 자동차를 만들고자 하는 열정과 인내 그리고 노력만 있다면 모델러란 분명 도전 해 볼만한 직업입니다.


사진은 지엠대우 모델팀 멤버들 입니다. 저희는 미국 GM에서도 인정하는 최강의 모델러들이지요.
각자가 한 개성하시는 분들이지만 등산, 낚시, 볼링, 당구 등 여러 취미활동을 통해 함께 친선을 도모할 뿐만 아니라 일과 여가생활을 조화롭게 꾸며나가십니다. 이 분들로 인해 지엠대우 모델팀은 항상 활기로 가득차 있지요~

이상, 지엠대우 톡 토비토커 디자인사업운영팀 Peki였습니다.


지엠대우톡 blog.gmdaewo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