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쉐보레를 더 사랑하는법 - ABS를 알아봅시다
안녕하세요, 꾀돌이 스머프와 더플린 보이 입니다.
자동차의 기본은 잘달리고 잘서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기본 능력이 검증된 심장과 튼튼한 하체, 그리고 그 힘을 잘 멈추게 하는 브레이크가 중요하죠. 오늘은 지난시간에 이어, ABS (Anti-lock Brake System)의 원리를 알아볼려고 합니다.
지난 내용을 못보신 분은,
ABS(Anti-lock Brake System) 이란 이름 그대로 브레이크의 잠김(lock)을 방지하는 브레이크 시스템이란 뜻입니다. 브레이크가 잠긴다라는 건 무슨 뜻일까요?
이렇게 잠기는건 아니겠죠...쩝 ㅡ,.ㅡ
우리는 경험적으로 급정거시 풀 브레이킹을 하면 강한 브레이크로 인하여 바퀴가 정지하고 차가, 아니 정확히는 바퀴가 미끄러지는 현상을 알고 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자전거를 탈때도 나타나는 흔한 현상입니다. 도로위에 스키드 마크를 남기죠.
조향, 방향을 조작한다는 것과 멈춘다 즉 브레이킹은 타이어와 노면과의 마찰을 이용하는 것인데요, 바퀴가 노면에서 미끄러지기 시작하면 조향능력이 상실되고 정지능력이 떨어지는 것이지요.
이 마찰력을 조금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마루위에 있는 가구나 쌀자루같은 정지해 있는 물체를 밀어 보셨죠? 어떠셨나요? 힘이 세게 들어가다 일단 움직이기 시작하면 적은 힘으로도 계속 밀고 갈수 있지 않으셨나요?
과학시간에 배운 마찰력 그래프입니다. 정지해 있는 물체를 밀면 움직이기 바로 직전까지는 마찰력이 최대로 작용하고(정지 마찰력 구간) 그 순간을 넘어가면 마찰력이 줄어들어(운동 마찰력 구간) 적은 힘에도 물체는 미끌어지게 되죠. 마치 타이어가 노면을 미끌어지듯이요. 따라서 타이어가 미끌어지기 시작하면 조향능력과 브레이크능력을 잃어 버리고 이것을 브레이크가 잠겼다(brake locking)라고 합니다.
따라서 이 상황은 운전자에게 상당히 위험한, 사고를 유발 할 수 있는 상황이 되죠. 이를 막기위해 타이어와 노면의 마찰력이 저 위의 그래프의 정지 마찰력 구간안에서 왔다갔다 하도록, 미끄러지는 운동마찰력 구간으로 안 넘어 가도록 도와주는 장치가 바로 ABS(Anti-lock Brake System)입니다.
이를 위해 각 바퀴에 장착되어있는 속도 감지 센서(1)가 ABS조종모듈(2)에 속도정보를 보내면 유압펌프(3)에서 각 바퀴에 적절한 브레이킹. 예를들어 캘리퍼의 피스톤이 로터를 잡는 행위를 1초에 10여차례이상 함으로 타이어가 노면과의 접지력을 잃지 않으며 브레이킹이 일어나도록 도와주는 겁니다.
ABS덕분에 노면과의 접지력을 잃지 않으므로,
운전하는 도중,
갑자기 장애물이 나타나서 급브레이크를 밟아도,
미끌어지지 않고 피해가거나 멈출수 있게 도와주죠.
이런 ABS는 특히 젖은 노면이나 눈이 드문드문 쌓인 길 등의 복잡한 노면상태에서 그 능력을 발휘하는 실로 아름다운(?) 장치라고 말씀드릴수 있습니다.
ABS를 잘 정리한 동영상을 소개해 드리오니, 다음의 동영상을 보시고 쉐보레ABS와 함께 안전운전 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꾀돌이 스머프와 더플린 보이 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