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토비토커 나는나다 입니다.
이번 2013 말리부에 새롭게 장착된 Gen2 (2nd Generation) 자동변속기. 이번에 Gen2 자동변속기로 바뀌면서 말리부의 심장이 더욱 강해졌다는 평가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더 빠른 반응속도, 시원시원한 변속 타이밍 등 시승기를 쓴 사람들은 다양한 표현을 써가며 변속이 더욱 향상되었다는 평가입니다.
자동변속기는 말 그대로 기어를 자동으로 변경시켜주는 장치입니다. 자동차가 최적의 연비 & 최대의 성능을 낼 수 있도록 엔진 옆에서 도와주는 주 동력 전달장치입니다. 그렇다면 기어의 변경은 언제? 어떠한 조건에 따라 일어나는 것일까요?
여러분 궁금해요? 궁금하면 500원~~~ 대신 댓글 달아주세요^^
그 답은 바로 ‘변속패턴’ 입니다.
변속패턴은 자동으로 기어를 변경하기 위한 조건을 그린 그림을 말하는데, 그 조건을 그래프로 그려보면 아래의 모습과 같습니다. 말리부의 Gen2 변속기는 6단이지만, 여러분의 이해를 돕고자 4단 변속 패턴을 그려보았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업시프트 선은 3개 (UP12, UP23, UP34), 다운시프트 선도(DN21, DN32, DN43) 3개 입니다.
(6단 변속기의 패턴은 업시프트 선이 2개 더 추가되어(UP45, UP56) 총 5개, 다운시프트 선도 2개 추가되어 (DN54, DN65) 총 5개 입니다.)
가로축이 자동차의 속도이고, 세로축이 운전자가 밟는 액셀 페달량 입니다. 그리고 그 안에 여러 개의 선이 그려져 있는데요 그 선들이 바로 변속라인입니다.
운전 중에 이 라인을 지나치게 되면 바로 변속이 일어나게 됩니다. (빨간색 라인은 업시프트라인, 파란색 라인은 다운시프트 라인 입니다.) 업시프트 조건은 위 그래프에서 차량의 운행 조건이 오른쪽 또는 아래 방향으로 진행할때만 일어나고, 다운시프트는 그와 반대로 왼쪽 또는 위 방향으로 진행할 때만 일어납니다. 조금 어려우시죠?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차가 정지되어 있습니다. 엑셀 페달을 약 1/3 (약 30%)을 밟고 출발합니다. 엑셀페달을 그대로 밟고(약 30%) 있으면 차량의 속도는 증가하게 되고 약 18kph에서 빨간색 선(UP12)을 만나게 되는데 이때 2단으로 변속이 일어납니다. 그리고 또 계속 가다보면 약 34kph정도에서 또 빨간색 선 (UP23)을 만나게 되고 이때 3단 변속이 일어나게 됩니다.
또는 약 80%의 페달을 밟고 주행하면 약 38kph에서 2단으로 업시프트 됩니다. 그리고 70kph까지 가속후 페달에서 발을 떼어 0%만들면 기어는 3단으로 업시프트 그리고 이어서 4단까지 업시프트 됩니다.
이번엔 다운시프트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자동차가 120kph, 4단으로 주행하고 있습니다. 앞차를 추월하기 위해 엑셀 페달을 끝까지(100%) 밟아 들어갑니다. 그러면 70%정도 밟았을때 파란색 라인(DN43)을 만나게 되고 이때 3단으로 변속이 일어나게 됩니다.
또는 70kph에서 페달을 떼로 탄력주행을 하고 있습니다. 차가 서서히 속도가 줄어들기 시작하면 약 48kph에서 3단으로 다운시프트, 그리고 약 22kph에서 2단으로 다운시프트, 약 10kph가 되었을때 1단으로 다운시프트 됩니다.
이해가 되시나요?^^ 자동차의 변속은 특별한 상황을 제외하곤 모두 이러한 패턴에 의해서 정해지게 됩니다. 여러분 주행할 때 페달을 어떻게 밟느냐에 따라서, 또는 어떠한 속도로 주행하고 있느냐에 따라서 생각하고 보신다면 이해 하실 거라 믿습니다.
변속 패턴을 다른 관점에서 보면 연비 및 성능에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1번 녹색 영역은 적은양의 페달을 밟아 주행하는 조건으로, 업시프트 변속이 낮은 속도에서 빠르게 일어나게 됩니다. 그에 따라 고단 기어를 사용하게 되면서 낮은 엔진 RPM을 유지 하며 주행하게 되는 연비영역입니다.
2번 빨간색 영역은 많은양의 페달을 밟아 주행하는 조건으로 업시프트를 최대한 늦추고 높은 엔진 RPM을 사용함으로써 차의 성능을 최대로 낼 수 있게 해주는 영역 입니다. 페달을 많이 밟고 주행할때 엔진 RPM이 높게 유지되다가 변속이 일어나는 이유가 바로 변속패턴이 2번 영역처럼 성능을 내기 위해 만들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변속패턴은 자동변속기를 제어하는 장치인 TCM(Transmission Control Module)안에 입력되어 있으며, 적절한 변속 타이밍 상황이 되면 변속 신호를 보내게 되고 그에 따라 변속이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자동차에는 하나의 변속 패턴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주변 환경 및 운전조건에 따라 변속패턴이 바뀌게 되며 운전자가 차를 운전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알게 모르게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이번에 출시된 2013 말리부에는 Gen2 미션 장착과 동시에 최적의 성능 및 효율적인 연비주행을 위해 개발된 변속패턴이 입력되어 있습니다. 업그레이드 된 하드웨어에 맞게 만들어진 소프트웨어가 같이 장착되었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경제적이고 또 즐거운 드라이빙을 위한 방법! 변속패턴을 이해하셨다면 댓글을 달아주세요^^
이상 나는나다 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