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연비향상을 위한 운전 습관 - 숨겨진 1단, 락업클러치를 활용하라!

연비향상을 위한 운전 습관 - 숨겨진 또 하나의 1단, 락업클러치를 활용하라

 

안녕하세요 더플린보이입니다. 
우리가 차를 구입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연비 주행,연비향상,자동차 연비,자동차 구입,차 구입


차량의 가격이나 안전성 디자인등 AS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그 중에서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요소!!! 바로 자동차의 연비 일 것입니다.

  

스포츠카 연비,스포츠카,연비,저연비


심지어 고성능 스포츠 카를 구입할 때에도 이제 연비를 무시할 수 없는 상황이 되어버렸습니다.

  

연비,연비향상,연비 향상,연비 좋은


연비를 높히기 위해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연비,연비향상,연비 향상,연비 좋은,연비 습관,락업클러치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뭐니뭐니해도 올바른 운전습관 일 것 입니다. 오늘은 연비 향상을 위한 필수 요소중에 하나인 락업클러치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동미션,자동미션,미션,자동차 미션,엔진,유압 임페러

엔진에서 나온 동력을 4개의 휠에 전달하는 자동미션은 토크 컨버터라는 유압 임페러로 연결이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수동미션과는 달리 동력이 100% 직결되어 전달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동력 효율성이 떨어져 수동미션 보다 상대적으로 차량의 연비가 떨어지게 되죠. 

 

선풍기,엔진,미션


이런 오토 미션의 특성을 설명하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는 예가 바로 두 대의 선풍기인데요. 두 대의 선풍기를 맞대어 놓고 한쪽만 전원을 켜서 돌리면 전원이 들어오지 않은 다른 한쪽의 선풍기도 같이 돌아가게 됩니다. 이때 전원이 들어온 선풍기가 엔진, 다른 선풍기가 동력을 전달하는 미션과 같은 원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연비주행,락업클러치,유압,손실,동력,유압 손실

 

그래서 이런 오토미션을 개선하기 위해 나온것이 바로 락업클러치란 기능입니다. 락업클러치란 어느 조건에 맞게 가속을 하면 엔진과 미션이 유압이 아닌 기계적으로 연결이 되게 되며 이 구간에서는 유압으로 손실되던 것이 기계적으로 맞물려 동력이 100% 전달 되게 되죠.

 

락업클러치 원리,클러치,락업클러치 연비


따라서 동력 손실이 적어져 주행 중 이 구간을 많이 활용하게 되면 그만큼 연비가 좋아지게 되는 것 입니다. 그럼 이 락업클러치를 만족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될까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흔히들 연비운전은 발끝에 의해 좌우된다고 하죠? 락업클러치를 사용하기 위해선 단순히 셀을 1/3정도 일정하게 밟은 채 정속 주행을 유지 하면 됩니다. 

 

변속,엑셀레이터,엑셀,페달,락업 클러치


일정시간 일정 RPM을 유지한채 엑셀 패달을 밟고 있다보면 RPM이 살짝 떨어지면서 한번 더 변속되는 듯한 느낌이 드는데 이때가 바로 락업 클러치가 작동된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락업 클러치는 열간시에 3단 이상에서 악셀을 밟는 상태에서만 작동하게 되는데 이때 페달을 더 밟거나 풀면 락업클러치가 풀리게 됩니다.

  

다운쉬프트,연비 향상,가감속,시내주행


차종에 따라서 락업이 걸리면 페달을 밟아도 다운쉬프트가 늦어지면서 잘 안풀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잦은 가감속을 해야하는 시내주행보다는 일정 속도를 유지하는 고속도로 주행시 락업클러치를 활용하면 연비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퓨얼컷,연비향상 필수,연비 향상 락업클러치


지금까지 락업클러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시간엔 연비 향상을 위한 필수 습관 2편 퓨얼컷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