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오토캠핑

캠핑사진 어떻게 찍으세요? 밤 하늘 별 사진 찍는 법

캠핑장에서 사진 찍는 법

 

캠핑의 법칙 포토그래퍼 선셋입니다. 캠핑의 법칙 멤버 중 캠핑에 관한 전문 지식은 거의 일반인 수준이라 캠핑의 달인 막시무스님이 주도하여 팀을 이끌고 있습니다. 그 중 저는 사진을 담당하여 캠핑의 법칙 모든 사진을 제가 촬영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제가 캠핑에서 사진 찍는 이야기 들려 드리려고 합니다. 간단한 저만의 노하우도 조금 알려 드릴텐데 잘 보시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제 맘대로 분류한 캠핑장에서 찍는 사진은 이렇습니다. 캠핑요리, 캠핑장 주변 풍경, 별사진, 반려동물사진, 아이들사진이 대부분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물론 캠퍼들 사진이나 셀카 등등 사진이 있지만 그건 생략합니다.

 

1. 별 사진(점성 사진)

 

도심을 벗어나 야외로 캠핑을 가면 공해로 찌든 도심에서는 볼 수 없었던 별을 보게 되는데 별을 보는 것 그 자체만으로 충분히 아름답고 좋지만 사진으로 찍으려고 하면 잘 안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오늘은 별 사진 찍는 요령을 알려 드립니다.

 

캠핑 별 사진 찍기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은 가로로 찍을 것인가 세로로 찍을 것인가를 선택해야 합니다. 모니터를 통해서 보거나 할 경우에는 가로 사진이 넓고 좋습니다.

 

캠핑 별 사진

 

그리고 웹 페이지를 통해서 볼 경우에는 세로 사진이 더 좋습니다. 요즘 많이 하는 SNS 페이지 등 스마트폰으로 보는 경우에는 세로 사진이 더 좋기 때문에 세로로 촬영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기본적인 준비물은 카메라, 광각렌즈, 삼각대, 릴리즈가 있으면 촬영이 가능합니다. 릴리즈의 경우에는 없으면 카메라 자체 기능 중 셀프타이머 기능을 이용해서 촬영이 가능합니다.

 

그 외 간단한 소품이 있어야 하는데 위 사진의 경우 자전거 입니다. 자전거가 필요한 이유는 사진의 완성도를 높이는 것도 있지만 아주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손전등이 있어야 합니다.

 

>> 별 사진 촬영법

 

1. 셔터스피드 : 15" 이상으로 설정할 경우 별이 흔들릴 수 있습니다. 별은 생각보다 빨리 움직입니다. 따라서 15초 이하로 설정하셔야 별이 정지된 상태로 촬영됩니다. 별이 흔들린 사진을 촬영하려면 벌브 모드로 120초 정도 주면 흔들린 사진 촬영이 가능합니다.

 

2. 조리개 : 본인이 원하는 조래개를 사용하지만 적정 노출을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3.2 ~ 5.6까지 사용합니다.

 

3. ISO : 위 셔터스피드와 조리개값을 셋팅한 상태에서 적정 노출을 잡으려면 대략 1600 ~ 3200 사이가 나옵니다. 

 

4. 화이트 밸런스 : 가능하면 3500도 이하로 낮추면 파란 하늘이 살아납니다.

 

5. 초점 잡기 : 매우 어두운 상태에서 카메라가 초점을 못잡습니다. 이 경우 MF로 무한대로 촬영할 수 있지만 그 경우 초점이 안맞는 경우가 많아서 제가 사용하는 방법은 손전등으로 자전거를 비추어 초점을 잡은 상태에서 손전등을 끄고 초점을 AF -> MF로 변경합니다. 이후 계속 촬영합니다.

 

 

위 사진은 경반분교에서 촬영한 별 사진입니다.

 

이번에는 다른곳에서 촬영한 별 사진 보여 드립니다.

 

캠핑 별사진

 

카누캠핑을 하러 강원도 홍천 카누마을에 가서 캠핑할 준비를 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하늘에 별이 있어서 촬영을 안할 수 없었습니다.

 

이번에도 가로 사진과 세로 사진을 모두 촬영했습니다. 이번에는 2015 캡티바를 모델로 촬영했습니다.

 

사진에 보면 오른쪽 숲이 어두워서 뭔가 아쉬움이 있습니다. 하늘은 밝고 좋은데 자동차는 어둡고 해서 뭔가 변화를 주었습니다.

 

캡티바

 

자동차 내부에 조명을 넣고 캡티바 뒤편에는 도어를 오픈하여 자체 조명을 밝혀서 어두운 부분을 보완했습니다.

 

캡티바 별 사진

 

위 사진이 이 사진과 비교해서 차이가 나는 부분이 바로 뒷 트렁크 조명의 있고 없음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차이가 있습니다. 즉 도어를 오픈하거나 그 부분에 약간의 조명을 셋팅하면 더 좋은 사진을 얻을 수 있다는 것 입니다.

 

별 사진은 크게 두종류로 나뉘는데 하나는 오늘 제가 포스팅한 사진과 같은 점성사진이 있고 또 다른 하나는 별의 궤적을 볼 수 있는 별 궤적 사진이 있습니다. 오늘은 점성사진에 대해서 촬영하는 방법을 포스팅 했습니다.

 

사진과 관련된 이외의 준비물은 다들 예상하시는 것과 같이 추운 날씨에 대비한 방한 도구와 충분한 배터리 등등이 있습니다.

 

캠핑사진 촬영 방법을 모두 한꺼번에 포스팅 하려고 했지만 너무 길어지는 것 같아서 오늘은 별 사진(점성사진) 촬영법만 포스팅합니다. 나머지 캠핑장 사진촬영법은 천천히 포스팅 하겠습니다.

 

이상 캠핑장에 사진 찍으러 가는 남자 포토그래퍼 선셋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