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기타

차량 경량화와 운전자 다이어트 - 2편, T25 ALPHA

안녕하세요. 차량 경량화(Vehicle weight reduction)와 운전자 다이어트 2편 입니다.


2014 콜벳 프레임

*The 2014 Chevy Corvette uses hydro-formed aluminum frame rails to keep weight low and structural stiffness high.


차량 경량화에는 크게 알루미늄, 마그네슘, 고장력 강판 등의 금속재료하고 플라스틱, 세라믹 등이 많이 사용됩니다. 알루미늄은 경량화뿐만 아니라 비강도, 내식성, 열전도도 등이 우수하죠. 그리고 친환경적인 소재라서 90% 이상 자원재활용이 가능합니다. 자동차 무게의 20~30%를 차지하는 강판을 알루미늄으로 대체하면 효과는 정말 좋을 것입니다. 하지만 알루미늄 소재를 사용함에 따라 증가되는 생산 비용의 증가는 어쩔 수 없이 소비자의 몫이 될 것입니다. 메이커 입장에서는 가벼운 소재를 사용해서 차량 경량화를 하고 가격은 경쟁력 있게 유지하는 게 중요하죠. 



메이커가 가장 쉽게 접근하는 방법은 차량의 성능과 안전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 부분을 가벼운 소재로 변경하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것이 플라스틱의 사용을 늘리는 것입니다. 고급화를 위해서는 인스투르먼트 패널을 가죽으로 꾸미고 전반적인 가죽의 사용 비중을 늘릴 수 있겠지만 비슷한 질감과 내구성이 있다면 가죽을 고집할 필요는 없습니다. 일반적인 차량에서 인스트루먼트 패널의 플라스틱 비중 증가는 자연스러운 현상이 되었습니다. 가볍고, 부식되지 않고, 가공하기 쉬운 장점의 플라스틱은 차량 경량화에 매력적인 소재입니다. 하지만 강도의 문제가 있기 때문에 차량 외판패널에 사용하는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프론트 판넬, 사이트 판넬, 리어 판넬이 금속재료에서 플라스틱으로 된다면 차는 무척 가벼워지겠죠.




말리부의 예를 들어 보면, 서스펜션의 맥퍼슨스트럿과 스태빌라이져를 잇는 스태빌라이져 링크는 플라스틱 소재입니다. 보통은 강철제 로드로 만드는 부품입니다만, 구형 라세티부터 플라스틱을 쓰기 시작했죠. 경량화를 위한 노력의 대표적인 사례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효과 빠른 운전자 다이어트법


메이커가 플라스틱 소재를 사용하는 것은 플라스틱만의 좋은 특성이 있고, 무엇보다도 적용이 쉽다는 것입니다. 차량의 경량화에 발맞춰 운전자의 다이어트를 의도하고 있는 저의 관점으로는 차량 설계, 제조 과정에서 소재 선택을 통한 경량화 방법이 있다면 운전자의 다이어트에서도 쉽게 적용해서 빠른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굶고 굶어서 경량화를 하는 방법이 있겠지만, 차량의 내구성처럼 몸의 건강을 생각한다면 추천하지 않습니다. 숀티의 FOCUS T25 운동법에 대해서는 지난 포스팅에서 소개를 드렸는데요. 



저는 T25 Alpha 기초 단계를 통해서 약 5주간 3.3kg를 감량했습니다. 5주면 약 한 달인데... 3.3kg 감량이면 귀가 솔깃하시죠? 위의 모자이크 부분은 다음 편에 공개됩니다.


 


T25 alpha는 T25운동의 가장 기초가 되는 코스입니다. 향후 운동의 기본자세를 배우는 단계입니다. 쉬운 동작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자세를 제대로 따라한다면 그 운동량은 엄청 납니다. T25 alpha는 총 5개의 프로그램 카디오(Cardio), 스피드 1.0(Speed 1.0),  토털 바디 서킷(Total Body Circuit), AB 인터벌(AB Intervals), 카디오 앤 로어 포커스(Cardio & Lower Focus)가 있습니다. 알파코스의 운동 소감을 간단히 쓰자면...

 

 

카디오(Cardio)는 유산소 운동입니다. 뛰고.... 팔 벌려 뛰고.. 뛰고... 또... 뛰고.. 그렇게 뛰다 보면 다리에 근육이 조금씩 뭉쳐옵니다. 완전히 뭉칠 때가 되면 숀티가 다른 동작으로 뭉친 다리를 잘 풀어줍니다. 그렇게 25분을 아무 생각없이 따라하시면 카디오가 끝납니다.


스피드(Speed 1.0)도 유산소 운동입니다. 뜁니다. 빠르게 뜁니다. 신나게 뜁니다. 그렇게 뛰다 보면 다리에 근육이 뭉쳐오는 느낌이 들고, 적당히 숀티가 다른 동작으로 잘 풀어줍니다. 그렇게 25분을 아무 생각없이 따라하시면 스피드 1.0이 끝납니다.


Total Body Circuit은 전신 운동입니다. 업드려 푸시업을 합니다. 다시 일어나서 뜁니다.  또 업드려 푸시업을 합니다. 또 일어나서 뜁니다. 그렇게 25분을 아무 생각없이 따라하시면 Total Body Circuit이 끝납니다.  쉽게 군대 유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AB 인터벌(AB Intervals)은 복근 운동입니다. 카디오, 스피드 1.0, 토털 바디 서킷이 힘들어서 그런지 상대적으로 쉽습니다. 하지만 숀티처럼 따라한다면 이것도 무척 힘든 운동입니다. 역시 25분을 아무 생각없이 따라하시면 AB 인터벌이 끝납니다. 운동후 조금 이뻐진 복근을 만날 수 있습니다. 숨겨졌던 복근이 차츰 나오게 될 것입니다.


로어 포커스(Lower Focus)는 하체운동입니다. 앉았다 일어났다. 앉았다 일어났다. 스콰트, 런지, 스콰트,런지의 반복입니다. 스콰트와 런지는 허벅지와 종아리를 이쁘게 만들어 줍니다. 슬림한 바디, 운전자의 경량화를 위해서 인내해야 할 운동입니다. 스콰트는 아시죠? 무조건 해야 합니다. 바뻐도 해야합니다. 이런 생각을 가지고 25분을 아무 생각없이 따라하시면 로어 포커스가 끝났습니다.

 

T25 Alpha운동을 5주 동안 스케쥴에 맞춰서 하시면 전보다 슬림한 몸을 만날 수 있습니다. 주 5일만 열심히 하시고, 토요일은 몸을 회복하는 시간을 가지면 됩니다. 일요일은 T25프로그램에 포함된 스트레칭으로 나른한 몸을 풀어주시면 됩니다. 아직 갈 길이 멉니다. T25 BETA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더욱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불량식품을 끊고 좋은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현실적으로 좋은 음식을 시간내서 먹기는 어려우니깐, 나쁜 음식을 최대한 자제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1. 라면을 끊으시고요. 할 수 있습니다. 먹어봐야 그 맛 아니겠습니까? ... 하지만... 한 달에 1-2번은 먹어도 됩니다. 저도 사실은 먹었습니다. 
2. 치맥, 술 끊으시고요,  할 수 있습니다. 먹어봐야 그 맛 아니겠습니까?...  하지만...2-3조각만 드세요. 스트레스 받으면 힘들잖아요^^: 저도 사실은 먹었습니다. 
3. 군것질을 끊으세요. 할 수 있습니다. 먹어봐야 그 맛 아니겠습니까? 하지만...견과류나 에너지바 등으로 대체하시면 됩니다. 저도 사실은 먹었습니다.


그리고 식사는 평소에 먹던 양의 약 70%정도만 드시면 됩니다. 70% 먹는다고 해서 사람이 쓰러지지 않습니다. 우리 몸에는 차가 넘치는 에너지가 배! 배! 뱃속에 있습니다. 상 토비토커, 다파라와 320NM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