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스파크

더 넥스트 스파크 시승기 - 백문이 불여일견

더 넥스트 스파크 시승기 - 백문이 불여일견


안녕하세요. 한국지엠 기술연구소를 다니고 있는 그니n화니 입니다. 저는 한국지엠의 젊은 직원들로 구성된 점프스타트(Jump Start)팀의 일원으로 더 넥스트 스파크와 일주일간을 함께 한 시승기회를 통해 느낀 부분을 정리하여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 기술연구소에 다니고 있지만 더 넥스트 스파크와 관련된 업무를 한 적은 없으며, 더 넥스트 스파크에 대한 예습 없이 드라이빙하면서 느꼈던 순수한 시승기임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자~이제부터 일주일간 시승하면서 제가 느낀 더 넥스트 스파크의 장점 및 기능에 대해 알아볼까요?



. 룸미러(ISRVM)


대표이미지


더 넥스트 스파크의 룸미러(ISRVM: InSide Rear View Mirror)는 자주 상대방 차량을 확인하는 운전자에게는 조금 작게 느껴질 수 있지만, 하이패스 단말기가 내장되어 있어서 단말기를 따로 구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이패스 카드만 신청하면 됩니다. 하이패스는 신용카드방식인 후불제와 충전방식인 선불제가 있습니다. 신용카드방식 카드는 국민은행, 농협 등에서 발급받을 수 있고 충전방식 카드는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등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마이링크의 넓은 화면




더 넥스트 스파크의 팁 하나를 알려드리자면, 마이링크 화면 앞에는 이렇게 핸드폰을 놓을 수 있을 만큼의 넓은 공간이 있어서 실제로 핸드폰 네비게이션을 보기에도 매우 편하였습니다. 그림의 핸드폰 기종은 A사의 아이폰6 입니다. S사의 갤럭시S6L사의 G4는 거뜬히 거치할 수 있을 것 같네요. 그리고 경사진 도로나 급정거, 급발진에도 잘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 경사 밀림 방지 장치, STOP&START TECHNOLOGY




더 넥스트 스파크가 가지고 있는 많은 멋진 옵션 중에 안전을 위한 경사로 밀림방지 장치(HSA)와 Stop&Start 기능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두 옵션은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얼마나 밟느냐에 따라서 작동한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경사로 밀림 방지 장치는 정체되고 있는 경사진 도로에서 스파크가 뒤로 미끄러지는 힘이 운전자가 밟고 있는 브레이크 힘보다 클 때 나타납니다. 즉, 경사진 도로에서 브레이크를 살짝 밟고 있으면 스파크 스스로 판단하여 밀리지 않게 제어하게 됩니다. 브레이크를 깊숙이 밟게 되면 클러스터에 나타나는 경사로 밀림방지 장치 작동이란 문구는 사라지게 됩니다. 시승하는 동안 필요할 때만 기능이 작동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Stop&Start 기능은 스파크가 신호등에서 대기할 때 브레이크를 중간힘으로 밟아주면 시동이 꺼지게 되고, 브레이크를 떼게 되면 시동이 자동으로 걸려서 속도가 붙게 되는 기능입니다. 살짝 밟으면 Stop&Start 기능이 작동하지 않게 되고요. 좀 더 자세한 Stop&Start 작동조건은 다음 내용을 참고하세요~

STOP & START TECHNOLOGY 작동 조건
-변속기 레버가 ‘D’레인지에 놓여있을 때
-운전석 도어가 닫혀있을 때
-엔진 후드가 닫혀있을 때
-안전벨트가 체결되어 있을 때
-성애 제거 기능이 작동하지 않을 때
-엔진예열이 충분히 된 상태일 때
-차량의 배터리가 충분히 충전되어 있을 때
-브레이크압이 충분할 때
-외부온도가 -10도에서 50도 사이일 때
-경사도 12%(3%오차) 이하 평지일 때
-이전 AUTO-STOP 이후 차속이 10 km/h 이상 도달할 때
* AUTO-STOP 상태에서 위의 조건을 만족하지 않은 상황일 경우 브레이크 페달을 밟은 상태에서도 자동으로 AUTO-START 시스템이 작동할 수 있습니다.
* 차량의 외부 개조 혹은 차량의 상시전원에 100mA 이상의 전류가 요구되는 Black Box 등의 외부장치를 장착했을 시 AUTO-STOP이 작동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시티모드(City Mode)



주차장 안을 돌아다니며 시티모드(City Mode) 기능을 느껴보기로 했습니다. 시티모드는 스티어링휠의 움직임을 가볍게 하여 보다 적은 힘으로 조작할 수 있게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가볍다고 해서 스티어링휠을 조금 돌린다고 차가 확 꺾이진 않습니다. 시티모드는 적은 힘이 들게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버스를 타다 보면 버스 기사님이 큰 스티어링휠에 붙어 있는 작은 공을 잡고 돌리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일명 파워핸들이라고 하죠?^^). 스티어링휠을 쉽게 돌릴 수 있다는 점에서 시티모드와 유사하다고 보면 됩니다. , 고속도로에서는 시티모드가 작동하지 않는 것을 발견하였는데요, 속도가 60Km이하에서만 작동된다고 합니다동영상을 보시면 시티모드가 아닐 경우에는 스티어링휠이 무겁다는 느낌이 들죠?



. 더 넥스트 스파크가 알려주는 도로 위에서의 예의


더 넥스트 스파크가 가지고 있는 기능에서 차선이탈 경고시스템, 전방충돌 경고시스템 그리고 Stop&Start 기능이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들이 운전자에게 도로 위에서의 예의를 상기하게 해주는 것 같다고 느꼈습니다.

- 차선 이탈 경고시스템 : 차선 변경 시에 방향지시등을 꼭 넣으세요.

- 전방 출동 경고시스템 : 운전 중에는 앞을 보세요.

- Stop& Start : 정차 시에는 앞차와 간격을 두세요.



화니와 그니의 더 넥스트 스파크 시승 총평


더 넥스트 스파크와 함께한 일주일 동안 다닌 거리는 총 343.2km, 평균 속도는 24.3km/h, 평균 연비는 13.7km/l로 나왔습니다. 시내 주행과 고속도로 주행이 7:3 정도, 익숙하지 않은 운전습관과 서리제거를 위한 에어컨 가동 등을 고려한다면 충분히 더 효율적인 연비가 나올 것 같습니다.

 

화니(크루즈 오너) - 0에서 80Km까지 올라가는 속도는 크루즈보다 훨씬 좋다.

그니(이전 모델 스파크 오너) - 왼쪽 다리를 둘 수 있는 발판이 스파크보다 많이 개선되어서 편하다. 너무너무 잘 나간다(특히 오르막에서…).


*마지막으로 파주 롯데 프리미엄 아울렛에 다녀온 짤막한 동영상을 첨부하였습니다. 즐겁게 봐주세요. 이상 더 넥스트 스파크 시승기의 화니n그니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포스팅은 한국지엠의 젊은 직원들로 구성된 점프스타트 팀이 관련 부문의 협조를 받아 진행된 프로그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