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말리부

올 뉴 말리부 셀프 자동차 신규등록 하기

올 뉴 말리부 셀프 자동차 신규등록, 어렵지 않아요!


안녕하세요, 카레귀신입니다. 아기가 태어나면 시청 혹은 구청에서 출생신고를 해야 하듯, 자동차도 태어나면 출생신고를 해야 합니다. 이것이 자동차 신규 등록이지요.



보통은 카매니저분께 탁송과 더불어 신차 등록을 위임하는 경우도 많이 있지만, 저는 임시번호판으로 주행하면서 차량 주행 컨디션을 체크하고 싶어 자동차 신규등록을 제가 스스로 하겠다고 카매니저분께 말씀드렸습니다.




대표이미지


약 열흘의 임시운행허가 기간이 거의 만료되었기에, 자동차 신규 등록을 위해 가까운 구청으로 방문하였습니다. 

자동차 신규 등록은 시청 혹은 구청의 교통민원과에서 진행하게 됩니다. 제가 방문하였던 인천광역시 서구청의 교통민원과는 별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교통민원과 안에는 사진에서 보는 것과 같이 차량 등록 민원실이 같이 있습니다.




1. 자동차 신규등록 신청서 작성

차량 등록 민원실에 도착하면, 사진과 같이 '자동차 신규등록 신청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어두운 부분을 제외하고, 밝은 부분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신청서를 작성하고 나면, 아래와 같이 준비한 서류 중 2번~6번을 같이 제출하시면 됩니다.


* 자동차 신규등록을 위한 서류 *


1) 자동차 신규등록 신청서

2) 본인의 신원을 나타낼 수 있는 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3) 임시운행허가증 및 임시번호판

4) 전자세금계산서

5) 자동차제작증

6) 자동차보험가입증명서

7) 정부수입인지

8) 취득세 납부증명서




여기서 임시운행허가증과 임시번호판은 출고사무소에서 받을 수 있고, 전자세금계산서, 자동차제작증은 카매니저에게 전달 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보험 가입증명서는 본인이 가입한 보험회사로부터 팩스 및 이메일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2. 취득세 납부서 수령, 납부

위의 서류 중 1번~6번을 민원창구에 제출하면, 전자세금계산서의 금액을 바탕으로 8번 취득세 납부서를 받게 됩니다. 인천의 경우 1,500cc 미만의 차량은 공채가 면제이기 때문에, 취득세만 납부하면 됩니다. 공채비용은 해당 주민등록 주소지를 따르기 때문에, 본인이 공채 면제를 받을 수 있는 조건인지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현금납부는 민원실 한 켠에 있는 은행에서 납부가 가능하지만, 카드납부의 경우 세무과에서 납부를 하셔야 합니다. 7번 정부수입인지는 시청 및 구청 내 은행에서 구입이 가능하며, 자동차 신규등록을 위한 인지대는 3,000원입니다.




이제 민원창구에 7번~8번 영수증과 수수료 2,000원을 같이 제출합니다. 필요 서류가 전부 갖춰지면 차량번호를 선택할 수 있는데, 무작위로 생성된 10개의 번호 중 한 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좋은 번호가 뽑히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어쩔 수 없지요....... 





3. 번호판 수령


자동차 신규등록이 끝났습니다. 이제 발급받은 자동차 번호를 바탕으로 자동차 번호판을 받아야 합니다. 자동차 번호판 교부 창구로 이동합니다. 번호판 교부비용 8,800원을 제출하고 나면, 번호판 2대와 봉인을 교부 받을 수 있습니다. 당연히 앞 번호판 1대와 뒷 번호판 1대겠지요!!


지금까지 자동차 신규등록 과정을 알아보았습니다. 처음 구청에 방문하였을 때는 절차가 복잡해 보였지만, 서류만 잘 준비해서 차근차근 따라 하니 참 쉽고 간편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참~~~~~~쉽죠?????




번호판을 장착하는 과정은 다음 시간에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번호판 봉인을 다는 것은 간단하지만, 처음 장착할 때 헷갈릴 만한 여지가 충분히 있기 때문이지요.  




아... 추가로 자동차 신규등록을 인터넷으로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톡 블로그의 지난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다루었기 때문에, 여기에 언급하지는 않겠습니다. 다만, 인터넷으로 진행할 때는 자동차 번호를 임의로 정하지는 못한다고 하네요.



여기까지 카레귀신이었습니다. 저는 다음 시간에 번호판과 봉인을 가지고 다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