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말리부

올 뉴 말리부 자동차 번호판 장착과 봉인하기

올 뉴 말리부 자동차 번호판 장착, 요령만 알면 쉬워요~!


안녕하세요, 카레귀신입니다. 지난 시간에 있었던 올 뉴 말리부로 알아보는 셀프 자동차 신규등록에 이어서, 오늘은 교부받은 번호판을 바탕으로 번호판 장착 및 봉인을 하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시간에 8,800원의 교부비용을 제출하고, 신규 번호판과 봉인을 받았습니다. 이제 번호판과 봉인을 들고 올 뉴 말리부에게 갑니다.




아차, 준비물이 있습니다. 준비물은 번호판, 봉인, 번호판 가드와 볼트 그리고 이 모든 것을 진행할 단 하나의 공구.....그것은 바로~~~ 일자/십자 겸용 드라이버입니다! 번호판 가드와 번호판 볼트는 적은 금액으로 차의 개성을 나타낼 수 있으므로,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용도 많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까다로운 뒷 번호판을 먼저 달아보겠습니다먼저 트렁크를 열고 뒷 번호판을 장착할 준비를 합니다. 트렁크 뚜껑의 안쪽을 보면, 화살표와 같이 봉인장착을 위해 구멍을 내어 따로 마감한 자리가 있습니다. 마개를 떼어냅니다.




뒷 번호판 자리에 있는 임시번호판을 탈거하도록 합니다. 왼쪽 봉인자리에 위치한 검은색 피스가 꽤 단단히 박혀있기 때문에, 주의해 탈거하세요.




자동차 번호판 봉인에 필요한 재료들입니다. 

색 볼트에 금색 너트를 사진과 같이 미리 조립시켜 놓습니다. 은색 볼트 끝단을 자세히 보시면 볼트에 구멍이 뚫려있는데, 여기 사진에 나와있지 않는 금색 핀과 더불어서 봉인을 고정시키는 '아주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꼭 기억해 놓습니다.


이제 번호판을 장착하는 차례입니다. 아래의 같은 순서를 따르시면 됩니다.


* 번호판 장착 및 봉인 방법 *


1) 번호판 가드와 번호판을 합체시킨 후, 번호판 장착 자리에 위치시킵니다. 

2) 십자 드라이버와 번호판 볼트를 이용하여 번호판을 트렁크에 1차적으로 고정시킵니다. 

3) 미리 조립한 은색 볼트를 트렁크 안쪽에서 바깥쪽 방향으로 번호판 구멍에 꽂아 넣습니다.

4) 은색 O-링을 은색 볼트 위에 덮어 씌웁니다. 이 때 앞뒤 면에 주의하여 덮어 씌웁니다.

5) 금색 고정핀을 은색 볼트 끝 구멍에 설치합니다.

6) 은색 볼트 끝을 일자 드라이버로 조입니다. 조이다 보면 금색 고정핀이 O-링 속으로 파고며 볼트가 고정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7) 고정이 되면 봉인 캡을 씌웁니다.

8) 반대쪽 구멍도 동일한 프로세스입니다.

 


<O-링은 위 사진에 보이는 모습이 아닌, 그 반대 면으로 씌워야 합니다!>


1)~4)단계까지 완성한 모습니다. 은색 볼트를 번호판 구멍에 조립한 단계로, 이 상태에서 금색 고정핀 없이 일자드라이버로 볼트를 조이게 되면 O-링과 볼트가 서로 고정되지 않고 헛돌게 됩니다. 처음 봉인을 장착할 때 이 부분에서 많이 헷갈려 하시더군요.

원래대로라면, 사진속의 O-링은 사진과 반대면으로 덮어씌워야 합니다. 그래야 금색 고정핀이 O-링 속을 파고 들면서 고정이 되는 것인데, 제가 따로 사진으로 남기지 못했습니다...



<O-링은 위 사진처럼이 아닌 꼭 반대면으로 씌워야 합니다!>

 

다음으로, 금색 고정핀을 사진속 화살표 방향에 위치한 구멍에 끼워 넣습니다. 그리고 일자드라이버를 이용해 은색 볼트를 조여줍니다. 돌리다 보면 금색 고정핀이 O-링 속을 파고 들면서 은색 볼트가 점점 조여지는 것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은색 볼트를 완전히 조여질 때 까지 돌려줍니다. 




마지막으로 봉인 캡을 씌웁니다. 이로써 봉인을 완료하였습니다. 간단하지요??

번호판 봉인의 경우 한번 설치하고 나면 재설치가 불가능하므로, 봉인이 탈거 된 경우는 재발급을 받으셔야 합니다. 이 봉인은 번호판을 무허가로 교체하거나 훼손을 방지하기 위해 만든 장치이며 봉인이 떨어지면 과태료를 물어야 한답니다.




번호판을 장착하고 난 결과물입니다. 간단한 작업이었지만 굉장히 뿌듯하군요!! 올 뉴 말리부가 온전히 완성된 느낌입니다.




앞 번호판의 경우는 준비한 드라이버를 가지고 볼트를 풀고 임시번호판을 탈거 후, 번호판 가드와 새로 교부받은 번호판을 장착하면 되는 간단한 작업입니다. 따로 말씀드리지는 않겠습니다. 




한 가지 더 팁을 드리자면... 만일 번호판 가드가 볼트 구멍 등으로 인해 차체와 약간 떨어져서 고정된다면, 트렁크를 닫을 때마다 소음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럴땐 의자 및 테이블용 소음방지패드 또는 문풍지를 번호판 가드 안쪽에 붙이면 해결이 가능합니다. 다만, 미관을 위해 보이지 않게 최대한 안쪽에 붙이는 것이 좋겠지요??  



대표이미지


지금까지 자동차 신규 등록 과정 및 번호판 장착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처음 자동차 신규 등록 및 번호판 봉인을 할 때는 어려워 보였지만, 한번 진행하고 나니 정말 쉬운 과정이라고 느낄 수 있습니다. 시간적으로 여유가 되신다면 저처럼 임시운행허가를 바탕으로 신차 검수를 좀 더 꼼꼼히 하고, 시청 및 구청에서 신차 등록을 진행하는 것도 추천해 드립니다.



 

이상, 카레귀신이었습니다. 저는 이제 온전히 저의 식구가 된 올 뉴 말리부와 함께 여유로운 드라이빙을 즐기면서 여러분께 좀 더 알찬 소식을 가지고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