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말리부

쉐보레 올 뉴 말리부 하이브리드 착한 시승기


안녕하세요, 토비토커 토식이 인사드립니다.


 

 

이 전 글을 통해 쉐보레 올 뉴 말리부 하이브리드의 핵심 아키텍쳐 구성에 따른 설명과 특장점을 말씀드렸습니다.

 


 

 

오늘은 지난번 글에서 예고해 드린 것처럼 올 뉴 말리부 하이브리드 "착한" 시승기 편입니다. 주행성능 및 엔진과 드라이브 유닛의 조합으로 구성된 파워트레인의 상황에 따른 에너지 흐름에 대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클러스터 좌측에는 일반 내연기관 차에서 자리 잡고 있는 RPM 측정기 대신 '전력 표시계'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 

 

전력 표시계는 차량 가속 또는 감속 시 차량의 전력 사용량을 표시해주는데요. 녹색 영역은 재생 브레이크가 작동 중임을 알려주며, 흰색 영역은 엔진 또는 배터리에 의해 제공되는 전력을 표시해줍니다. 황색 영역은 높은 전력이 사용 중일 때 구간표시 됩니다. 눈금이 0에 가까울수록 효율이 높다는 뜻입니다. 


  

재생브레이크란?


리젠브레이크(Re-gen Brake)라고도 하며 회생제동이라고도 함. 

일반 자동차에게 브레이크를 밟는다는 것은 차량의 운동에너지를 마찰에 의한 열에너지로 변환하여 운동이 멈추는 '정지'를 뜻하지만,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재생브레이크는 제동을 화학적 에너지로 변환시켜 배터리에 저장하는 것으로 '충전'을 의미함. 회생제동 기술을 이용하면 평균적으로 15% 정도의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클러스터 중앙 하단부에 위치한 효율성 측정기를 통해 가속 페달과 제동 페달을 밟아 가속과 감속을 반복함에 따라 변화하는 에너지 흐름을 확인 할 수 있답니다.



 

 


센터페시아 중앙에 위치한 디스플레이에서도 구동계의 변화에 따른 에너지 흐름을 활인할 수 있는데요. 각각의 모드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전원 꺼짐 - 엔진이 꺼지고 배터리의 전원 공급이 중단된 구동 시스템이 꺼진 상태를 나타냅니다. 




엔진 전원차량이 엔진에 의해 구동 중이며 차량을 구동하고, 배터리를 충전하며 차량 내부의 난방에 사용됩니다. 


 


배터리 전원차량이 배터리에 의해 구동 중입니다. 




엔진과 배터리 전원차량은 엔진과 배터리 전력에 의해 구동됩니다.


 


재생 전원 복구차량은 타행 주행 또는 제동 시 고전압 배터리를 충전합니다.


 


또한, 소비량 히스토리 그래프 확인이 가능한데요, 이는 최근 50 km를 주행하는 동안 평균 연비를 표시해줍니다. 

 

이렇게 에너지 흐름 모니터에서 볼 수 있듯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회생제동으로 인해 제동은 물론 에너지 재활용을 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착한" 올 뉴 말리부 하이브리드의 복합연비는 17.1km/L !


 


쉐보레 올 뉴 말리부는 신연비 기준 43.18cm(17.0 inch) 타이어를 장착한 차량 중 동급 최고 효율을 보여주며 고유가 시대에서도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착한" 모델이라 생각합니다. 

 

주행성능 부분을 살펴보겠습니다.


 


엔진 시동을 걸었을 때는 시동이 걸렸는지 잘 인지할 수 없을 정도로 소음이 적었습니다. 주행 중 들리는 소음은 물론 구동계 진동이나 변환 시의 소음도 잘 차단해 주는 뛰어난 실내 정숙성을 칭찬해 주고 싶네요!



 


1.8리터 가솔린 엔진으로 최고 124마력, 18.0kg.m 의 토크에 두 개의 전기모터 (각각 93.5 / 106.1 마력)가 더해져 최대 182마력을 뿜어주는 운동성능은 부족함이 없습니다. 


 


하이브리드 전용 엔진인 1.8 SIDI 엔진에 드라이브 유닛이 결합된 파워트레인과 쉐보레 특유의 단단하고 안정적인 섀시스트럭처의 조화는 직선 고속구간은 물론 코너링 시 묵직하고 단단하게 잡아주며 ‘선 굵은’ 드라이빙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순간 가속(출발) 시에는 모터를 사용해 부드럽고 강력한 출발이 인상적이었으며, 드라이브 유닛의 각 주행 상황별 구동으로 인해 직선 주행 시 발휘하는 매우 빠른 가속성능 또한 기억에 남는군요.



대표이미지


지금까지 두 편에 걸쳐 올 뉴 말리부 하이브리드의 설계구조(아키텍처) 설명과 함께 솔직한 시승기를 전해드렸습니다. 


 


지구의 화석 연료가 점차 고갈되어 감에 따라, 그리고 날로 관심이 높아지는 친환경 요구에 따라 전세적으로도, 그리고 국내 시장에서도 하이브리드 차량의 판매는 꾸준히 늘어나는 추세라 하는데요, 친환경과 고효율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하이브리드 시장에 올 뉴 말리부 하이브리드가 여러분들의 좋은 선택이 되길 바라며 이만 글을 마무리해봅니다.

 

다음 번, 더 좋은 글로 인사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