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9.11 19:07



안녕하세요~ 세 남자 입니다. 지난해 11월 30일부터 만 6세 미만 아동이 카시트를 착용하지 않을 경우의 과태료를 기존 3만 원에서 6만 원으로 올린 후 올해 3월부터 본격적으로 단속을 시행하고 있는데요.





벌금의 효과인가요? 예전보다는 많은 사람들이 카시트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아이가 생기면 필수적으로 카시트를 구매하더라고요. 그렇지만 카시트를 구매하고 시간이 흐를수록 많은 분들이 처음과 달리 아이가 커갈수록 카시트를 잘 체크하지 않으실 뿐만 아니라 사용을 안 하시게 됩니다.




* 나이에 따른 카시트 착용률 (출처 : 질병 관리 본부)

12개월 이하 

 1세

 2세

 3세

 4세

 5세

 36.5%

41.1% 

33.3%

26.9% 

23.7% 

17.3% 


위의 통계자료에서도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질병 관리 본부의 조사에 따르면 1세(12개월~24개월 이하)의 카시트 사용량이 가장 많으며, 점점 나이가 올라갈수록 떨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처음에 구매한 카시트가 전 연령이 사용할 수 있는 공용이 아니어서 다음 단계는 구입을 잘 안 하는 것 같습니다.




카시트의 가격이 생각처럼 저렴하지 않는 것도 또 다른 이유 중에 하나일 것입니다. 보통 아이들이 커가면서 3개 정도의 카시트를 사용하는데 저렴한 것을 사더라도 족히 100만 원 정도는 돈이 들어가기 때문이죠. 저도 아이를 둔 아빠지만 쉽게 3개를 사기는 쉽지 않더라고요. 다행히도 저 같은 경우, 제 아이와 조카의 터울이 맞아서 단계별로 카시트를 사용하고 있답니다. 요즘은 1단계와 2단계를 겸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카시트가 많기 때문에 처음에는 1~2단계용으로 구매하시고 아이가 성장한 후, 3단계를 구매하시면 경제적으로 부담이 덜 되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이를 위해 카시트를 구매해야겠다고 생각이 드셨다면 이제 우리 아이를 가장 안전하게 지켜줄 카시트는 무엇인지! 알아보셔야겠죠? 우리 아이는 몇 단계 카시트를 사용해야 하는지 간단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단계(1개월~12개월, 0~13kg) : 반드시 후방으로 장착을 하여야 하며, 혹시라도 아기의 발육이 빠르다면, 10개월 이후부터는 2단계로 넘어가셔도 됩니다. 저희 아기도 10개월이 넘어가니 발이 뒷좌석에 닿아서 불편해하더군요.


1~2단계(12개월~24개월, 9~18kg) : 2단계부터는 정면을 바라보고 있는 카시트인데요. 이 나이가 되면 슬슬 카시트를 안 하려고 하는 의지가 강하니 힘드시겠지만, 처음부터 착용하는 연습을 하도록 합니다.  


2~3단계(24개월~48개월, 15~36kg) : 아마 이 단계의 카시트가 가장 오래 사용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성인용 벨트를 주로 사용하는 카시트로 기존 카시트에 달린 벨트가 아닌 성인 벨트라 아마 당김 현상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아마 처음 성인 벨트를 이용하는 아이들은 벨트가 당긴다고 많이 불편해 할수도 있으나, 꼭꼭 연습을 통해 벨트를 채워 주시길 바랍니다.


3단계(36개월 이후 18kg~) : 일반적인 3단계 카시트의 등 부분을 제거한 형태로 이 시기 아이들은 이미 성인 시트 벨트를 착용해도 될 정도의 아이를 말합니다. 하지만 아이의 앉은 키가 아직은 작기 때문에 성인용 벨트 사용시 벨트가 목부분을 지나 가는 것을 방지하고자 사용되는 카시트입니다.


(4단계용 부스터)



아이들은 정말 하루하루 급격하게 크기 때문에 꼭 단계별 개월 수에 정확하게 맞출수 없더라도 아이의 체형에 맞게 바꿔 주시길 바랍니다. 체형에 맞지 않는 카시트를 사용하는 것은 카시트를 사용하지 않는 것만큼 정말 위험합니다. 맞지 않는 카시트를 사용했을 때 교통사고가 나면 큰 상해가 일어나니 반드시 체형에 맞게 카시트를 선택해주세요!


우리 아이에게 맞는 카시트를 아셨다면 올바른 설치법을 아셔야 할 차례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모든 단계의 카시트에 대해 설명을 드리면 내용이 너무 길어지기 때문에 단계별로 나눠서 소개를 드리겠습니다. 오늘은 1단계용 카시트의 설치법과 주의사항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우리 아이를 지켜주는 카시트 설치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1단계용 / 1~2단계용 카시트 설치 방법



2010년 이후에 출고된 차량에는 ISOFIX(International Organisation for Standardisation) 국제 표준 고정장치가 설치되어 있어서 보다 안전하게  카시트를(ISOFIX 용) 설치할 수 있습니다. 혹시나 중고차로 구매 하시는 분은 ISOFIX 고정장치가 있는지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후에 말씀드리겠지만 ISOFIX가 있고 없고 가 안정적으로나 편리성으로나 차이가 정말 큽니다. 위 사진에 있는 마크가 있다면 전부 ISOFIX 용 설치가 가능합니다. 국제 표준이기에 어떤 제품이든 어떤 차종이든 다 맞게 되어 있습니다. 



1. 공간 확보 및 설치 공간 확보


일단 설치를 하기 앞서 공간 확보를 위해 앞 좌석을 최대한 앞쪽으로 밀어줍니다. 그리고 아이를 앉힐 때는 가급적 조수석 뒷좌석에 앉히길 바랍니다. 아이를 태우고 내릴 때 도로 방향보다는 인도 쪽이 더 안전하기 때문이죠. 




2. ISOFIX BASE 설치(옵션)


운전을 하다 보면 카시트에서 아이가 잠을 많이 자는데요. 그래서 잠든 아이를 깨우지 않고 옮기기 위해서 아이와 함께 카시트를 그대로 들어서 이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바로 이럴 때 사용하는 것이 ISOFIX BASE입니다. ISOFIX 마크가 있는 곳에 손을 넣어 보시면 아래와 같은 ISOFIX 고정용 Latch가 있는데요. 이곳에 ISOFIX BASE를 꽂으면 됩니다.



* ISOFIX에 올바르게 장착하는 영상


양쪽에서 찰칵! 소리가 나는 것을 확인하신 후에 왼쪽 오른쪽 번갈아 가면서 힘차게 밀어줍니다. 





힘을 주어 최대한 시트 등 쪽으로 밀어줍니다. 거의 공간이 없게 말이죠. 




그리고 ISOFIX BASE에 추가로 있는 앞쪽 다리 부분을 바닥높이와 맞게 조절해 줍니다. 높이는 시트보다 약간 높게 조절하도록 합니다. 카시트를 설치하고 아이를 앉히게 되면 그 무게에 살짝 내려가기 때문이죠. 



3. 1단계 or 1~2단계용 카시트 설치


사실 ISOFIX BASE가 있다면 그 위에 바로 탈부착식으로 꽂으시기만 하면 됩니다. 앞서 말한 대로  ISOFIX BASE를 제대로 설치하셨다면 흔들림이 없으실 겁니다. 설치는 ISOFIX를 꽂는 부분만 주의해서 잘 넣어 주시면 됩니다. 


대표이미지


1단계용은 이렇게 차량의 역방향으로 설치하여 주시면 됩니다. 아이가 작은 몸집이기에 오히려 더 보호해 줄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조금 더 커진 1~2단계는 어떨까요?


 


바로 정방향으로 설치해 주시면 되는데요. 탈부착식으로 끼워주시기만 하면 됩니다. 또한 일부 1~2단계 제품은 제조사에 따라 카시트에 ISOFIX BASE가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으니 꼼꼼히 카시트를 확인해 주세요.




설치하신 후에 카시트를 한번 흔들어서 빠짐이 없는지 확인하셔서 다시 한번 안전을 점검하시길 바랍니다. 우리 아이의 안전을 위해 설치한 카시트니까요!



4. 아기 앉히는 방법


자~이제 가장 중요한 아기를 앉혀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기를 조심스럽게 앉히고 어깨끈을 손가락 세 개 정도 들어갈 정도로 조절해 줍니다. 전체적으로 밸런스를 잘 조절해서 어느 한 부분만 느슨해지지 않게끔 조절해 주시길 바랍니다. 카시트용 벨트는 성인용 벨트처럼 당겨주는 힘이 없기 때문에 장착을 할 때 최대한 아기에게 맞게 조절을 해주어야 합니다.




카시트에 아이를 잘 앉혔더라도 벨트가 느슨하면 아기가 벨트 밖으로 빠져나가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조절을 하실 때, 아기의 답답함을 생각하여 약간의 여유를 두시고 조절하여주신다면 보다 안심하고 운전을 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아이가 편안하게 잠든 걸 보니 잘 장착한 거 같군요. 지금까지 우리 아이의 안전을 위한 올바른 카시트법을 따라 설치를 해보았는데요. 실제로 설치를 해보니 쉽지만은 않더군요. 좁은 차 안에서 땀을 흘리며 설치를 했답니다. 하지만 번거롭더라도 우리 아이의 안전과 생명에 직결된 것이기 때문에 소홀히 할 수 없는 일이었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급정거를 했을 때, 어설픈 벨트 착용과 카시트 설치로 인해 아이는 크게 다칠 수 있습니다. 올바른 방법으로 카시트를 설치하면 상해를 줄이는데 크게 기여하니 신경 써서 설치해주시기 바랍니다. 



(차량 앞쪽에 부적절하게 설치된 카시트 테스트 영상)



운전자의 올바른 자세가 있다면 카시트에는 올바른 장착 방법이 있다!

운전자가 올바른 자세로 운전을 해야 하는 것 처럼 카시트에도 올바른 장착법과 착용법이 있으니 꼭 참고를 하셔서 안전한 운전 되시길 바랍니다. 그럼 다음번엔 2,3단계용 카시트 장착법을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신고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