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1.23 18:24



안녕하세요. 토비토커 규반장입니다. 오늘은 평소에 전해드렸던 이야기와는 조금 다른 이야기를 전해드리려 하는데요. 바로 수능(수학능력시험)을 무사히 마친 고3 수험생을 위한 특별한 소식입니다! 특히, 이번 수능시험은 갑작스러운 지진으로 인해 시험 전날 갑작스럽게 수능시험이 1주일 연기된 만큼 수험생분들에게 많은 혼란이 있었을 텐데요. 시험을 무사히 마친 수험생분들 모두에게 수고했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제가 과거 수능을 봤을 때를 떠올려보니, 수능을 보고 얼마 지나지 않아 운전면허를 취득하였더군요. 그간 수능만을 위해 열심히 달려오신 수험생을 위해 운전면허 시험만큼은 힘들지 않게 보시라고 준비했습니다. 수험생을 위한 운전면허 시험 꿀팁!


수험생이 아니어도 괜찮습니다! 주변에 수능을 본 지인이 있는 분, 운전면허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 또는 주변에 운전면허 시험을 준비하는 분이 계신다면 아래 이야기를 전해주시는 건 어떨까요?

 

대표이미지


운전면허 시험 파헤치기!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이라고 하죠! 이처럼 운전면허 시험을 보기 전에 운전면허 시험이 무엇인지? 어떤 항목들이 있는지? 기본적인 것들을 알면 합격에 큰 도움이 되실 텐데요. 기본적이지만 알고있으면 많은 도움이 되는! 운전면허 관련 상식 네 가지를 준비했습니다. 운전면허 시험 꿀팁을 알아보기 전에 운전면허에 대한 기본적인 것을 파헤치고 운전면허를 이겨보아요.

 

1. 응시과목부터 정하자

운전을 하는 분이라면 누구나 알 만한 정보지만 생애 첫 운전을 준비하는 분들이라면 1종보통과 2종보통의 차이가 무엇인지 잘 모르실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지금부터 알아볼까요? 

 

아마도 많은 분들이 1종보통은 자동변속기뿐만 아니라 수동변속기 차량도 운전할 수 있고 2종보통은 자동변속기 차량만 운전 가능하다는 정도는 알고 계실 텐데요. 정확하게 어떤 차량을 운전할 수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종보통은 (①정원 15명 이하의 승합자동차 ②정원 12명 이하의 긴급자동차 ③적재 중량 12톤 미만의 화물자동차 ④총 중량 10톤 미만의 특수자동차)를 운전할 수 있으며, 2종보통은 (①일반승용차 ②승차정원 10인 이하의 승합차 ③적재중량 4톤 이하의 화물 자동차 ④총 중량 3.5톤 이하의 특수자동차)를 운전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차량을 이용하고자 하는 주 용도에 맞게 응시하시면 될 것 같네요!

 

 

 

 

2. 시험 접수 준비물

운전면허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세 개의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응시 원서, 증명사진 3장, 그리고 신분증! 증명사진의 경우에는 6개월 이내에 찍은 사진으로 3.5cm X 4.5cm 혹은 3cm X 4cm 크기를 준비하시면 됩니다.  



3. 운전면허 시험 체계

운전면허 시험은 크게 세 단계로 진행됩니다.

첫 번째, 학과 시험은 컴퓨터로 보는 필기시험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1종은 70점 이상, 2종 & 원동기는 60점 이상을 받으면 합격합니다. 학과시험은 시험이 종료됨과 동시에 합격여부를 알려준답니다.
학과 시험에 합격했다면 장내 기능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장내 기능은 면허학원 또는 지정 시험장에서 이뤄지는데요. 장내 기능은 운전면허 시험의 핵심 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운전의 기본인 시동 걸기부터 많은 분의 두려움의 대상인 직각 주차(T자 코스)까지! 장내에서 다양한 평가가 이뤄집니다. 만약 장내 시험에 불합격했다면 3일 후에 재 응시가 가능합니다.

장내 시험에 합격하셨다면
마지막, 도로 주행이 남았습니다! 도로 주행은 감독관의 감독하에 정해진 시내도로의 코스를 주행하는 시험인데요. 70점 이상을 받아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만약 불합격했다면 3일 후에 재 응시가 가능합니다.




4. 평가 항목 & 실격 기준

시험에 합격하려면 어떤 것이 평가되고 어떤 것이 실격되는 요인인지 알고 있어야 겠죠? 운전면허 시험이 개편되면서 새롭게 추가된 요소들과 기초적인 것을 위주로 알아보겠습니다. 장내 기능의 경우 50m에서 300m이상으로 주행거리가 늘어났습니다! 또한 평가항목도 추가됐는데요. 앞서 말씀드렸던 직각 주차(T자 코스)를 비롯하여 신호교차로 등이 추가됐습니다. 시험을 보는 중에 신호를 위반하거나 30초 이내 출발하지 않을 시, 또는 경사로 정지 후 30초 이내 통과하지 않을 시, 시험코스가 누락됐을 시에는 실격될 수 있습니다.


도로 주행의 경우, 시트 조절은 물론이고 시동을 거는 법부터 바로 평가가 시작됩니다. 그리고 감독관의 감독하에 지정된 코스를 주행하는데요. 차선을 이탈하거나 너무 빠른 속도 혹은 너무 느린 속도로 주행하면 감점되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기초 중의 기초인 좌석 안전띠를 착용하지 않을 시 실격 당하니 꼭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하단의 도로교통공단 링크를 통해서 확인해 보세요!

 


운전 면허 합격 꿀팁


1. 기본부터 탄탄하게! 나만의 공식으로!

한 층 발전하기 위해서는 기본이 탄탄해야 한다는 것에 모두 공감하실 텐데요. 운전도 운전면허 시험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나 긴장된 상태에서는 기본조차 놓치기 쉬울 텐데요. 운전석에 앉아서 꼭 해야만 하는 행동들을 루틴화 하여 일종의 습관을 만들어 두시면 앞으로도 운전할 때 편리하실 것 같습니다.

 

저는 운전석에 앉으면 아래와 같이 운전석 주변을 조절하는데요.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도 저와 같이 혹은 자신만의 방식으로 행동 습관을 만들어 두시면 편할 것 같습니다!

 

먼저, 운전을 하기 앞서 운전하기 편한 시트 거리를 조절하고 백미러&사이드 미러의 각도를 조절합니다. 이 부분은 시험 평가 항목에 들어가 있는 부분이기도 하지만, 실제 운전을 할 때 운전자의 안전에 영향을 주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다음으로 제일 중요한 좌석 안전띠를 착용합니다. 장내 기능과 도로 주행에서 좌석 안전띠를 착용하지 않고 출발하였을 때, 바로 실격처리가 될 만큼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몸에 꼭 익히시기 바랍니다! 이후 브레이크를 밟은 상태에서 시동을 킨 뒤, 사이드 브레이크를 풀고 천천히 차량을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이렇게 시험에서 '출발' 영역은 간단하지만, 실수가 나오기 쉬운 부분이기 때문에 꼼꼼하게 체크해두시면 좋습니다. 추가적으로 초보 운전자가 가장 힘들어하는 '시야 확보' 역시 시험에서도 실제 주행에서도 중요한 부분인데요. 도로 주행 연습을 할 때, 좌우를 살피는 연습을 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긴장을 하다 보면 이러한 기본적인 사항들 중 몇 가지를 빼먹을 수가 있습니다. 그러지 않기 위해서 초성을 따 나만의 공식을 만들면 걱정이 없습니다! 예를 들어 시트조절 후 안전벨트를 메고 룸미러를 조절한다면 '시안룸' 이런식으로 말이죠!


2. What's NEW? 새로 추가된 주요 평가 항목 익히기

앞서 말씀을 드렸듯이 운전면허 시험 제도가 개편되며 합격률이 대폭 줄었는데요. 어떤 것이 추가됐고, 응시자가 어떤 것을 어려워하는지! 미리 준비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먼저 학과시험의 경우 보복운전과 같이 사회적으로 이슈인 사항들과 이에 대한 법령을 반영한 문제들이 추가됐습니다. 관련 문제들을 미리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장내 기능의 경우, 운전 거리가 50m에서 300m로 대폭 늘어났죠. 더불어 직각 주차(T자 코스), 전진가속, 신호 교차로 등 이 추가됐는데요. 많은 분이 직각 주차에서 실격하기 때문에 직각 주차를 많이 연습해가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토비토커 '세남자'가 직각주차를 쉽게 하는 방법에 대해 다룬 글이 있으니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도로 주행의 경우, 어린이보호구역 주행과 긴급 자동차 길 비켜주기 등 안전 운전을 위한 항목이 추가됐는데요. 노인보호구역(실버존)에서는 속도 50km! 어린이보호구역에서는 속도 30km! 를 기억해주세요. 감점 점수가 높아지면서 한 번의 실수에도 점수가 크게 좌우될 수 있으니 도로 주행 의무교육을 통해 평가항목을 익히시기 바랍니다.

 

 


3. 실전같은 연습! 연습면허 활용하기

장내 기능에서 합격하면 '연습면허'을 발급받을 수 있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연습면허가 있으면 도로 주행 시험을 보기 전에 실제 도로에서 주행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단, 운전면허를 받은 날로부터 2년이 경과된 사람과 함께 승차하여 그 사람의 지도 하에 운전을 해야합니다. 또한 주행 연습 중에는 다른 운전자가 알 수 있도록 연습 중인 자동차에 '주행연습표지'를 붙여야 합니다. 만약 도로 연수 중에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임시운전면허증이 취소되니, 차가 없는 한적한 도로에서 주행 연습을 하는게 좋겠죠? 그리고 많은 분들이 '연습면허'와 '임시운전면허'를 혼동하시는데, 임시운전면허는 면허증을 분실하여 재발급까지의 기간동안 면허가 있음을 증명하기위한 면허증입니다. 도로 주행 시험을 보기 전까지 연습면허를 잘 활용하여 한번에! 시험에 합격하시기 바랍니다. (수수료 3,500원)


 

지금까지 운전면허 시험에 대한 꿀팁을 알아보았는데요. 규반장과 함께 알아본 꿀팁을 머리속에 기억하셔서 운전면허 시험을 보는 데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시험일정이나 방법 등 운전면허 취득과 관련된 더 자세한 정보들은 도로교통공단 운전면허서비스 홈페이지(링크)를 방문하시면 보실 수가 있습니다. 규반장은 이 글을 읽는 모든 구독자분이 운전면허를 취득하길 바라며 수능을 마친 수험생 여러분들께는 수고했다는 인사 드리겠습니다. 다음번에 더 유익한 소식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본 게시글은 도로교통공단에서 제공한 운전면허 시험 관련 정보를 기반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