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차량관리

와이퍼 어디까지 써봤니? 와이퍼 이야기


글 제목을 제가 써 놓고도 제가 깜짝 놀랐습니다. 와이프 이야기인줄 알고... wife 아니고 wiper 입니다. ㅎㅎㅎ

와이퍼 어디까지 써봤니? 와이퍼 이야기


안녕하세요 토비토커 선셋입니다.
오늘은 자동차의 와이퍼에 관하여 이야기 해 보려고 합니다. 일단 늘 그렇듯이 제 차 윈스톰 기준으로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예전 어느 회사 사보에 나왔던 재밌는 카툰이 있었는데 그게 뭐 였냐 하면...

와이퍼가 고장났을때?  ------------------------------------------------> 와이프가 대신하는 것

이라는 재밌는 카툰이었습니다. 그림에는 비 오는 날 고장난 와이퍼 대신 와이프가 열심히 유리를 닦으며 땀 흘리는 모습이었는데요...

위 카툰을 아무리 찾아봐도 찾질 못해서 말로 설명드립니다.

암튼 비 오는 날 와이퍼 고장나면 참 난감하죠?
오늘은 차 사면 주는 매뉴얼 수준에서 와이퍼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1. 와이퍼는 몇개?

라세티 프리미어나 토스카 같은 노치백 차량들은 프론트 와이퍼 2개만 있고 마티즈나 윈스톰같은 해치백 형태의 차량들은 리어 와이퍼가 추가로 있습니다. 
 
왜 노치백(세단형 승용차)에는 없는데 해치백(박스형)에는 리어 와이퍼가 있나요?


정답은 ---------------------------------------------------------------> 별 필요가 없어서...

와이퍼 어디까지 써봤니? 와이퍼 이야기


위 사진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노치백 형태의 차량들은 공기의 흐름이 위 그림과 같습니다.

와이퍼 어디까지 써봤니? 와이퍼 이야기


그런데 해치백 형태의 차량들은 공기의 흐름이 뒷부분에서 와류가 생겨서 흙이나 먼지가 유리창 쪽으로 딸려 올라갑니다.

그래서 시야를 확보해 주기 위해서 리어에도 와이퍼를 장착합니다.
그림 잘 그리지 않았나요? 제 솜씨입니다. ㅎㅎㅎ

2. 프론트 와이퍼

프론트 와이퍼는 와이퍼 스피드 스위치를 수동으로 조작하여 와이퍼 속도를 제어하는 것으로 고속/저속/간헐작동으로 제어가 가능합니다.

  • OFF : 와이퍼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 INT : 와이퍼가 간헐적으로 작동합니다.
  • LOW : 와이퍼가 저속으로 작동합니다.
  • HIGH : 와이퍼가 고속으로 작동합니다.

와이퍼 어디까지 써봤니? 와이퍼 이야기


일반적인 와이퍼는 대부분 이런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와이퍼 어디까지 써봤니? 와이퍼 이야기


와이퍼를 작동하고 나서 일정시간 내에 와이퍼가 파크 위치에 오지 않으면 BCM은 와이퍼가 고착된 것으로 판단하여 와이퍼 모터 전원을 off 하여 와이퍼 모터를 보호하기도 합니다.


3. 레인센싱 와이퍼

요즘 차량들에서 볼 수 있는 기능으로 비가 올때는 참 편리한 기능입니다. 비가 얼마나 오는지를 파악하여 자동으로 적당한 속도로 와이퍼를 작동하는 기능입니다.

이런 기능을 가능하도록 해 주는 것이 바로 센서인데 윈스톰의 경우 앞 유리 중앙 상단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와이퍼 어디까지 써봤니? 와이퍼 이야기


레인센싱 와이퍼는 스위치가 AUTO 위치일때만 작동하는 것으로 프론트 와이퍼와 마찬가지로 레인센싱 와이퍼도 5가지의 속도로 구분하여 작동이 되는데 아래와 같습니다.

와이퍼 어디까지 써봤니? 와이퍼 이야기


@ MIST 
    모멘터리 스위치로서 작동은 LOW 스위치와 동일하게 합니다.

@ OFF
    말 그대로 off 스위치

@ AUTO
    레인센서 신호에 따라 자동 간헐 및 와이퍼 속도 제어
   AUTO1 : 저감도
   AUTO2 : 저/중감도
   AUTO3 : 중감도
   AUTO4 : 중/고감도
   AUTO5 : 고감도

@ LOW
   저속 작동. 13.5V에서 45번/분 와이퍼 작동

@ HIGH
   고속 작동. 13.5V에서 70번/분 와이퍼 작동

와이퍼 어디까지 써봤니? 와이퍼 이야기



그런데 이 레인센싱 상태로 자동세차기에 그대로 들어가면 갑자기 당황하시게 됩니다.
자동세차기에 들어가실때는 반드시 OFF 하셔야 합니다. 주의 바랍니다. 이거 사용설명서에 적혀있습니다.

4. 리어 와이퍼

앞서도 말씀 드렸는데 리어 와이퍼는 노치백 형태의 차량에만 있는 와이퍼라는거 잊지 않으셨죠?

와이퍼 어디까지 써봤니? 와이퍼 이야기


@ 작동

  리어 와이퍼는 다른 와이퍼와는 달리 저속과 간헐 작동만 가능합니다.

와이퍼 어디까지 써봤니? 와이퍼 이야기


@ 리어와이퍼 오토기능

  이 기능은 차량의 후진과 관련이 있는 기능인데 프론트 와이퍼 작동 모드에서 후진 기어를 넣으면 BCM이 입력된 신호에 따라서 약 1.5초 delay 된 오토 신호를 보내서 리어 와이퍼가 연속모드로 작동하게 되는 원리입니다.

 후방카메라가 없는 차량에서는 진짜 긴요한 기능입니다.

@ 리어와이퍼 인터록

와이퍼 어디까지 써봤니? 와이퍼 이야기


 윈스톰에는 작은 화물을 싣거나 꺼내기 쉽도록 플립업 글래스가 있습니다. 그런데 자세히 보시면 아시겠지만 글래스가 열린 상태에서 리어 와이퍼를 작동하면 어떻게 될까요?

참 황당한 결과가 예상되지요?

이런 황당한 경우가 생기지 않도록 도어가 열려있으면 리어와이퍼는 작동을 안하도록 설계가 되어 있으니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이제 안심이 되시나요?

5. 와이퍼 교환은 언제?

와이퍼는 소모품입니다. 그것도 교환주기가 꽤 빠른편인...

우선 대략 기간은 약 6개월에서 1년 사이에 교환하면 되는데 무작정 교환하기 보다는 상태가 좋지 않을때 교환하시면 됩니다.

와이퍼를 작동했는데 말끔하게 닦이지 않거나 삐익삐익 소리가 나거나 하면 와이퍼를 교환하셔야 합니다.

와이퍼 교환방법 <-----------------   이 궁금하시면 눌러보세요.

오늘은 여름철 되면서 알아야 되는 와이퍼 작동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봤습니다.

마지막으로 알짜 정보 하나 알려드릴께요.

지엠대우에서 참 서비스 7주년을 맞아 C U again 서비스를 6월까지 시행하는데 서비스 기간 중 정비사업소에 방문하시면 와이퍼를 무려 50% 할인하여 교환하실 수 있습니다.

교환시기가 되신 분들은 꼭 방문하셔서 장마철도 대비하시고 저렴하게 교환도 하시면 좋겠네요.

홈페이지 ----------------------->   http://cuagain.9event.com/

이상 좋은 정보도 함께 드린 토비토커 선셋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