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하이패스 관련 새로운 소식 두 가지 알고 계신가요?


안녕하세요, 지엠대우 톡의 블링블링 엘우즈 입니다.

지난번 포스트에서는 하이패스 알차게 사용하는 법에 대해서 다뤄봤고, 그 뒤에는 나들목과 인터체인지의 차이에 대해 포스트를 알아봤는데요. 하이패스에 대한 포스트를 다룬 뒤로는 하이패스에 대한 뉴스가 나오면 관심있게 보게 되더라구요.

얼마전 하이패스 전용 나들목이 생긴다는 소식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예전 같아서는 "이게 뭐지?" 하고 지나쳤을 소식이지만, 나들목과 하이패스에 대해 다룬 적이 있어서 그런지 여러분께 소개해 드리고 싶었답니다. 먼저 하이패스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지난 '하이패스 알차게 사용하기' 포스트를 구경하실 분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한국도로공사




하이패스 소식 1  하이패스 시속제한


하이패스 관련기사


많은 분들이 이미 알고 계실 수 도 있겠지만, 고속도로 요금소 하이패스 구간에서의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제한속도 (시속 30Km)가 법제화 되었답니다. 하이패스가 상용화 되면서, 하이패스 오작동, 사용자의 부주의, 과속 등의 이유로 많은 사고가 있었는데요. 특히 하이패스 구간 내에서의 과속으로 인한 사망사고가 발생하면서 하이패스 전용로에서의 시속제한이 법제화 되었어요. 과속 단속 카메라도 설치되어 이제 하이패스 전용 구간에서의 안전사고 예방이 더욱 강화되었어요. 하이패스 구간에서 제한속도를 지키지 않을 시 벌금이 부과되며 벌금은 일반 속도 위반 벌금과 동일하다고 합니다.


>> 하이패스 기본 안전 수칙

가장 기본적인 수칙은 하이패스 통과 할 때는 항상 30Km의 속도 제한을 지켜주셔야 한다는 것 잊지 마세요.
또 하이패스가 고장났거나 그 밖의 다른 문제가 생겨도 하이패스를 통과하실 때는 절대 멈추지 말고 지나가야 한답니다. 자칫하면 뒤에 오는 차량과 사고가 날 수 있기 때문이죠, 단,하이패스 차로가 일반 차로보다 더 막힐 때는 일반차로로 들어와서 하이패스 카드를 통한 결제도 가능하다고 하네요


하이패스 소식 2 하이패스 전용 나들목 설치


한국도로공사


국내 최초 하이패스 전용 나들목 설치  국내 최초라는 제법 이슈성 있는 제목을 달고 있지만, 조회수는 달랑 2회, 그렇다면 조회자는 저 블링블링 엘우즈와 경쟁자 1인! 단 둘뿐, 여러분은 지금 배포일이 어언 4개월이 다되가도록 단 2명밖에 조회를 하지 않은 따끈따끈한 정보를 보시고 계신겁니다 !!!

하이패스나들목


                                                            (일본의 하이패스전용로 사례 사진)

보도자료에 따르면 , 하이패스 전용 나들목이 호남고속도로에 국내 최초로 설치된다고 합니다. 먼저 시범 설치 후에 올해 하반기에 공사 시작, 내년 하반기에 개통할 계획이라고 하네요.이 전용 나들목이 개통되면 계룡나들목과 논산나들목 이용시 보다 운행시간은 10~20분 가량 단축되고, 인근 대둔산 관광객 유치와 국방대 이전과 맞물려 논산․완주 일대의 발전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합니다. ‘하이패스 전용 나들목’은 휴게소나 버스정류장 등 기존 시설물을 활용해 하이패스 전용으로 운영하는 간이형식의 나들목으로, 해외 국내 사례등의 다양한 연구와 검증을 걸쳐 결정된 일이라고 합니다.

일본하이패스


하이패스 전용 나들목 설치시 이점


-비용절감

일반 나들목 설치시 200억원대의 비용이 들지만 하이패스 전용 나들목 설치시에는 30억원대로 비용이 절감

-고속도로 접근성이 개선되어 이용객의 편의가 증진

-주행거리 단축으로 대기 오염 감소     


하이패스전용로


마지막으로 요즘에는 많은 분들이 하이패스를 쓰시고, 지엠대우에서도 차량 구매 시 하이패스를 장착하는 이벤트를 하기도 했듯, 하이패스가 더욱 상용화되는 추세인데요.하이패스를 사용하실 때는 기기가 고장 나지는 않았는지 꼭 확인하시고 위에 있는 간단한 안전수칙만 숙지하셔도 편리한 하이패스를 사용이 가능하답니다.이처럼 잘 알고 쓰면 유용한 하이패스 안전 수칙까지 잘 숙지하셔서 알차게 써보자구요!


지금까지 지엠대우 톡퀘어의 블링블링 엘우즈 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