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올란도

올란도LPGi 외곽순환고속도로 연비 보고

안녕하세요. 한국지엠 블로거 다파라입니다.

올란도 디젤이 가족을 핑계로 남자의 드라이빙 본능을 자극하는 차라면...
올란도LPGi는 실 주행구간에서 부드러운 가속력과 정숙성으로 가족의 편안함을 추구하는 차입니다.

특히 0~100km/h 불리는 실 주행구간에서는 정말 일품입니다. 한국지엠 차량 같지 않은 초반응답성, 가속력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매력이 있는 올란도LPGi... 디젤의 폭발적인 주행능력과 거의 흡사한 매력을 실용구간에서 보여주는데...
고속도로에서는 어떨까요? 한국지엠 블로거 다파라가 9편 올란도LPGi 외곽순환고속도로 연비 측정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테스트에 사용된 차량은 올란도LPGi LT프리미엄에 Urban Pack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차량가격이 2215만원 이군요. 저의 기준에서 보면 이 정도가 개념옵션 및 등급입니다. 에어컨은 수동이고.. 에어백은 추세이긴하나 차가 튼튼하니 전 뺄꺼고요. 선루프는 담배를 안 태우니 필요없고... 제 기준에서는 Urban Pack빼고 마땅히 넣을게 없네요. 하지만 일반적으로 "차는 풀옵션이 진리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꼭 기억하세요.


송내IC 출발 전에 차량 정보를 리셋해야 합니다. 오늘도 안전운전을 약속하면서, 마음의 준비를 합니다.


연료를 가득 충전후 144.2Km를 주행하였고, 주행가능 거리는 209km 입니다. 외곽이 약 132키로이니, 정상적인 주행을 하면 약 70km가 주행가능한 거리로 나오겠군요. 기대됩니다. 중간에 연료 없으면 안되는데.. 조금 걱정도 됩니다. 하지만 올란도LPGi 고속도로 정속주행 능력을 믿습니다.


주행을 시작합니다. 새벽이지만, 여전히 고속도로 위에는 많은 차가 있습니다.


약 21km를 주행하고 있으면, 현재 평균 연비는 10.3Km/l 입니다. 10.3km/l...좋은 건지 나쁜건지 감이 잘 오질 않습니다. 그렇습니다. 올란도LPGi의 공인연비 8.7km/l로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은 4등입니다. 공인연비대비 약 18% 증가된 수치군요. 좋습니다.


기억하세요. 강력한 드라이빙과 디젤을 퍼포먼스를 느낄 수 있는 올란도디젤은 공인연비가 14.0km/l 이고,
부드러운 주행과 정숙성 그리고 올란도 디젤을 뺨치는 올란도LPGi의 공인연비는 8.7km/l 입니다.


자.. 얼마나 달렸을까요? 약 69km를 지나고 있습니다. 속도는 꾸준히 평균 100km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평균연비는 약 0.8km/l이 더 증가된 11.1km/l를 보이고 있습니다. 평균 연비가 올라가니 기분이 점점 좋아지는군요.


와우. 송내IC를 출발해서 벌써 정 반대편이 수락산 근처까지 왔습니다. 시간 정말 금방 가네요. 사진 속에서 불꽃 질주를 하는 스파크를 보았습니다.저런 불꽃 질주는 고속주행능력이 검증된 스파크만 할 수 있는거죠. 스파크 타고 고속도로에서 신나게 달려보시십오... "이게 정말 경차야?" 라는 감탄사가 나올겁니다.


어느 덧 거의 도착지와 왔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음.. 1418km군요. 송내 IC 출발후 121km를 주행했고, 지금의 평균연비는 11.3km 입니다. 공인연비 8.7km 대비 30% 증가된 연비입니다. 역시 고속도로 정속주행의 힘은 대단합니다.


이른 시간인데 서운분기점과 송내IC사이는 이미 정체되었다고 합니다. 교통량증가... 아름다운 결과치가 안 나오겠네요.

정체를 만나면 곤란하기 때문에 현재 결과값을 알려드립니다.

* 주행거리 125km : 외곽한바퀴가 평균 132km 정도 됩니다...
* 평균연비 11.3km/l : 공인연비 8.7km 대비 약 30% 향상된 수치입니다.
* 주행가능거리 165km : 출발전 209km였고, 전 125km를 주행했습니다. 정속주행시 165km는 더 갈 수 있습니다.굿!
* 평균속도 92.7 km/h : 꾸준히 100km를 유지하면 얻을 수 있는 수치입니다. 평속 100km을 만들면 110-120은 꾸준히 밟아야 합니다.

측정 전 144.2km + 현재 주행거리 125km + 주행가능거리 165를 모두 합하면 434.2km 입니다. 고속도로를 정속주행 한다면 400km이상은 너끈하게 주행할 수 있을것으로 판단됩니다



드디어 왔습니다... 정체시작. 아쉽지만 출발지와 종착지를 달리합니다. 그래서 종착지는 중동IC가 됩니다.
서운분기점부터 중동IC까지 정체 구간을 지났고.. 최종 결과는 이렇게 나왔습니다.

올란도LPGi 외곽순환고속도로 연비 보고 결과 값 :
- 주행거리 약 128km, 평균속도 84km
- 평균연비 11.1 km/l (공인연비 8.7km 대비 약 28% 증가)
- 주행중 최고 Best 평균연비 11.3km/L (주행거리 약 125km 돌파 시점)
- 고속도로를 정속주행 한다면 400km이상은 너끈하게 주행할 수 있을것으로 판단됨.



올란도 LPGi... 라디오 광고처럼 감탄사가 저절로 나오는 차량입니다. 한시간 반 정도의 고속도로 100km 정속 주행한 결과 차량에게서 받는 피로감은 없습니다. 시트 편하고, 엑셀링 편하고, 핸들링 편하고... 그리고 만족스러운 주행소음까지...

디젤을 추천해야 되는건지... LPG 차량을 추천해야 되는건지 정말 고민이 되네요. 올란도LPGi로부터 기대 이상의 만족감을 받았습니다. 전 이제 LPGi 예찬론자가 될 것 같습니다. 사실 조용한거 좋아한다면 무조건 올란도LPGi 입니다. 가스차량임을 생각하면 디젤모델보다 주유소/충전소 가는 횟수가 증가하겠지만... 큰 문제는 아니죠.

 

올란도가 차량 구매 리스트에 있다면 꼭 LPGi 모델을 시승해 보십시오.
공차중량 1645kg을 실 주행구간에서 민첩하게 움직이게 해주는 140마력 18.8토크를 가진 올란도 LPGi 에 매료될 것입니다.
아무튼, 올란도 LPGi는 정말 물건입니다. 굿~.... 이상, 한국지엠 블로거 다파라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