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여사님, 올란도와 함께 ‘주차의 여신’ 되다 - 평행주차편
안녕하세요. 예비 '김여사'에서 주차의 여신으로 다시 태어나고자 하는 여성 운전자들을 위한 주차의 여신 프로젝트! 그 두 번째 시간입니다.
지난주에는 주차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후면주차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오늘은 후면 주차만큼이나 많이 활용되는 평행주차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주 이용되는 방법이기는 하지만 평행주차는 운전 초보에서 고수까지 가장 어렵다고 느끼는 주차라고 해요. 오랜 경력으로 주차에 대한 '감'이 발달한 운전자라면 모르겠지만, '감'이나 경력이 그냥 갖춰지는 게 아니잖아요. 결국, 차근차근 기본부터 익혀야 합니다.
주차도 운전도 정석 교본이 존재하는데요. 저희가 준비한 정석 주차법에 따라 차례대로 진행하시면 장롱면허, 주차가 어렵다고 느끼시는 초보 운전자분들도 수월하게 평행주차를 하실 수 있을 것 입니다~
일단. 지난주 후면주차를 마스터했던 도전자가 기본실력으로 낯선 평행주차에 도전하는 모습을 살펴보시겠습니다!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리는 데다가 핸들을 마구마구 돌리면서 당황하는 모습이 역력합니다^^; 물론, 평행주차의 정석을 배우기 전이라는 함정이 있지만, 만약 실전에서 이렇게 주차한다면 '김여사 등장'이라는 동영상이 인터넷에 등장할만 하네요.
그럼! 올란도와 함께 ‘주차의 여신’ 되다 - 평행주차편을 시작해볼까요?
도전자는 저희가 준비한 평행주차 매뉴얼 설명을 듣고 있는데요. 평행주차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핸들을 돌리고, 사이드미러를 바라보면서 차의 위치와 주차공간을 확인하는 것부터 시작됩니다.
평행주차를 할 때에는 가장 먼저 주차할 곳을 확인하시고, 옆차와의 간격(50cm~1m)을 유지해서 진입하세요. 물론 주차를 위한 공간이 있는지 확인하셔야겠죠? 무턱대고 좁은 곳에 주차하시려는 노력은 자제해주세요ㅜ.ㅜ
핸들을 돌리지 않고, 간격을 유지한채 쭈~욱 전진해주세요.
평행주차의 정석이 시작되는 첫 지점입니다. 전진한 자신의 차량 사이드미러가 옆 차의 모서리에 일치하면 차량을 멈춰주세요.
주차할 곳의 반대편으로 핸들을 약 40~50도 돌리시고 전진! 일단 주차가 가능한 각도를 만드는 것입니다.
앞에서 바라본 모습입니다. 바퀴와 차량이 쭈욱 나오는 게 보이시죠? 계속 전진하세요.
차량전진은 후진을 위한 준비단계 인데요. 옆 차량과의 간격이 약 70cm~1m정도 벌어지면 멈춰주세요.
이제 돌렸던 핸들을 풀어서 바퀴가 차체와 일직선이 되게 유지하면서 후진합니다. 간격과 규칙이 잘 맞았다면 앞차가 닿을 일은 없습니다. 그래도 혹시 모르니 사이드미러와 룸미러를 잘 확인하면서 옆차량과 뒷차량에 닿지 않도록 잘 확인해야 합니다.
일직선으로 들어가는 차량의 뒷 꽁무니가 주차공간 안쪽 면과 약 50cm 정도가 되면 핸들을 주차공간의 반대편으로 한 바퀴 반 돌려주세요. 그러면 서서히 차량의 앞부분이 주차공간으로 들어가게 된답니다.
잊지 마세요! 사이드미러는 항상 살펴보셔야 합니다.
차량이 후진하는 모습입니다. 자연스럽게 쏘옥 들어가는 모습이 보이시나요?
영차영차 거의 다 됐습니다.
핸들을 돌리고 후진하셨다면, 주차 후 바퀴를 원상태로 돌려주세요. 평행주차가 완벽히 완성됐습니다. 매뉴얼대로만 진행하신다면 후면주차도 평행주차도 어렵지 없습니다.
그럼, 이제 '주차의 여신' 도전자께서 정석을 배운뒤 주차하는 모습을 살펴보실까요?
3주간 이어진 '주차의 여신' 프로젝트는 이제 다음 주 전면주차를 마지막으로 마무리 됩니다. 주차를 배우고 싶은 분들은 모두 지난번 포스트를 한번 참고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지금까지 평행주차의 정석을 소개해드린 엘우즈 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