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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크루즈

쉐보레 크루즈 1.8과 1.4 터보, 무엇을 선택할 것인가?

쉐보레 크루즈 1.8과 1.4 터보, 무엇을 선택할 것인가?



인생은 크고 작은 선택의 연속이라지만 쉽사리 결정을 못하는 문제들이 있곤합니다. 



자동차 선택도 그 중 하나가 아닐까 싶습니다. 

차량은 가격도 가격이지만 한번 구매를 하면 적게는 2~3년 오래는 10년 이상을 타야 하기 때문에 적지않은 고민을 하셔야겠죠.

한국지엠이 주도적으로 개발하여 전세계적으로 300만대가 넘게 팔리고 있는 쉐보레의 스테디셀러 크루즈는 

가솔린모델의 경우 1.8 가솔린과 1.4 터보 두가지 파워트레인이 존재합니다. 




먼저 검증된 내구성으로 오랜 기간 사랑받아 온 1.8엔진이 장착된 크루즈 1.8.



 

 


그리고 작은엔진, 더 적은 엔진배기량으로 큰 효율과 출력을 꽤한 일명 '다운사이징'된 1.4리터 가솔린 터보엔진이 장착된 크루즈 1.4 터보.



 


이렇게 크루즈 가솔린 모델의 두 파워트레인을 놓고 어떤 것을 구매할 것인지를 고민하는 분들에게 

객관적인 자료와 저의 주관적 조언을 보태어 선택장애를 겪고 계시는 분들에게 참고할 자료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먼저 두 파워트레인간 차량 성능차이를 살펴보겠습니다.

객관적 수치로 확인할 수 있는 성능관련 제원은 최고출력 및 최대토크와 연비로 이 세가지를 비교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제원

1.8가솔린

1.4터보

최고출력 (ps/rpm)

142/6,300

140/6,000

최대토크 (kg.m/rpm)

18.0/3,800

20.4/3,000~4,500

표준연비
복합 연비(km/ℓ) 기준

11.3

12.6


최고출력은 엇비슷한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만 최대토크에서 차이를 볼 수 있으며 

크루즈 1.4 터보가 1.8에 비해 저영역대의 RPM에서 최대토크가 발휘됨을 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토크가 높을수록 가속력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높은토크가 낮은 RPM에서 나온다는 것은 엔진 회전수를 많이 올리지 않아도 충분히 가속할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되기 때문입니다.

연비 또한 엔진 다운사이징 기술이 적용된 1.4 터보가 1.8보다 높음을 알 수 있수있습니다.

다음으로 경제적인 면을 살펴보기 위해 초기 차량구매가격 비교와 년간 자동차 세금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먼저 차량 구매 가격 비교입니다. (세단기준)

쉐보레 크루즈 1.8의 시작가격은 17,500,000원이며 1.4 터보의 시작가격은 20,300,000원입니다. 



가격차이는 280만원으로 크루즈 1.4 터보가 비싸보이지만 크루즈 1.8의 가격은 1.4 터보에는 없는 하위트림레벨인 LS 트림레벨의 가격이어서 차량 시작가격이 1.4터보 보다 많이 저렴해 보입니다.

동일 트림레벨인 LT 디럭스 팩 기준으로 가격을 비교하자면 그 가격차이는 95만원으로 좁혀지죠.


 

 

1.8가솔린
(a)

1.4터보
(b)

차이
(a) - (b)

차량 가격

₩19,350,000

₩20,300,000

-₩950,000


다음으로 매해 납부해야 하는 자동차세금의 비교입니다.

배기량을 기준으로 납입되는 세액차이 확인을 위해 위택스 홈페이지(http://www.wetax.go.kr/)에서 확인해 보았습니다. 




최초 등록연월과 과세년도를 동일한 기준으로 만들어서 배기량별 연간 납부 세액 차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즉 년간 약 22만원 차이로 1.4터보가 1.8가솔린보다 저렴함을 알 수 있습니다.



 

 

1.8가솔린
(a)

1.4터보
(b)

차이
(a) - (b)

년간 자동차세

₩466,960

₩247,880

₩219,080



차량가격과 세금의 가격적인 측면만 놓고 보자면 1.4 터보 구매시 (동일한 트림레벨 구매 기준) 비용이 비싼 부분을 4~5년안에 만회함을 알 수 있습니다.
거기에 더해 1.4 터보가 1.8가솔린보다 연비면에서 나은점을 고려하면 이 차이는 더 좁혀질 수 있겠네요.





이상 객관적으로 확인 할 수 있는 1.8가솔린과 1.4 터보의 성능차이와 초기 차량구매 및 년간 자동차 세금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둘 중 하나를 추천하라고 한다면 실주행 RPM 영역에서 최대 토크를 뽑아내며 초반 가속력과 응답성이 좋은 쉐보레 크루즈 1.4 터보를 추천해드리겠습니다. 





1.4 터보의 구매가 초기 구매비용이 조금은 부담되실 수 있으나 보다나은 연비와 저렴한 세금 등 비용적인 측면에서 한번 더 생각을 해 본다면 크루즈 1.4 터보가 크루즈 1.8보다 우위를 점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쉐보레 크루즈 1.4 터보의 드라이빙 퍼포먼스를 느끼고 즐기는게 더 좋은 선택이 아닐까하는 의견을 말씀드리며 이만 토식이는 다음에 더 좋은 소식으로 인사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