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1.13 14:00

2016 올란도 디젤에서 시승기 - 인천에서 울진까지의 10시간



안녕하세요. 북극여우입니다.

지난 글들에서 유로6 디젤 배기가스 규제를 만족하기 위한 LNT, SCR에 대한 기술적인 설명을 드렸는데요.



이번에는 유로6 SCR 이 적용된 2016 올란도 디젤로 인천에서 울진까지 10시간 이상을 시승한 경험을 바탕으로 시승기를 작성했습니다. 2016 올란도 디젤의 연비와 엔진성능에 대해 느낀점을 함께 살펴보실까요?



대표이미지


시승에 사용된 차량은 2016년 올란도의 새로운 색상인 블루 아이즈 색상이었습니다. 2015년의 마스 스톤 블루 색상은 사라졌는데, 마스 스톤 블루가 무채색에 가까운 남색이라면, 블루 아이즈는 투명하며 깊이가 느껴지는 남색입니다.





10시간 주행 성능 측정을 하는 동안 승차 인원은 운전자 포함 어른 4명 어린이 2명이었습니다. 어린이들은 3열에 착석시켰습니다. 

주행 경로는 인천->덕구온천->울진->불영계곡->인천이었으며 고속도로 위주로 국도도 주행하였습니다.





장거리 운행을 위하여 연료탱크를 가득 채웁니다. 주행가능 거리가 750km라고 표시됩니다.




GM 의 3세대 6단 변속기가 적용된 2016 올란도는 빗 길에서도 안정적인 기어변속과 안정적인 승차감을 보여주었습니다.


 


비가 오는 경우 시야가 가려져 차선 변경 시 아웃 사이드미러로 옆 차선의 차량을 못 보는 경우가 있는데, 사각지대 경고시스템이 차량의 접근을 경고해 안심할 수 있었습니다. 사진을 보시면 아웃 사이드미러에 노란색의 경고등이 표시되고 있습니다.




울진에서 친지의 결혼식이 있어 하루 먼저 출발하여 덕구온천호텔에서 숙박했습니다. 덕구온천이 국내 유일의 자연용출 온천이라는 점과 최근에 리노베이션을 해서 객실이 깨끗하다는 점 때문에 숙소로 선택을 했습니다. 참고로 온천의 효과를 부모님께서 만족스러워 하였습니다.




울진의 바닷가에 도착했습니다. 하늘, 바다, 올란도의 색깔이 모두 파란색이네요.





2.0 디젤엔진이 1.6 디젤로 다운사이징 되며 걱정스러웠던 엔진성능은 어른 4명과 어린이 2명이 탑승한 상태로 불영계곡을 넘으면서부터 말끔하게 사라졌습니다.




최대출력 134마력, 최대토크 32.6 kg.m의 힘을 발휘하는 1.6 CDTi 엔진은 GM 차세대 GEN3 6단 변속기와 맞물려 경쾌한 등판 성능을 보여 주었습니다.

맥퍼슨 스트럿 전륜 서스펜션은 차량의 진동을 최소화하여 정교하고 민첩한 핸들링을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이는 차량이 운전자에 의하여 정확하게 통제되고 있음을 느끼게 하였으며 운전에 대한 자신감과 재미를 느끼게 하는 부분이기도 했습니다. 2.0 디젤이 주었던 넘치는 듯한 가속감은 조금 덜 합니다. 그러나 한 가족을 가득 태우고 불영계곡을 경쾌하게 넘는 내내 엔진 출력에 모자람이 느껴지지는 않았습니다. 오히려 운전자에 정확하게 통제되는 느낌은 GEN3 변속기와 1.6 디젤엔진의 조합으로 향상되었다는 느낌입니다.




올란도 디젤 엔진은 독일 오펠의 엔진 기술이 집약된 1.6 CDTi 엔진입니다. 알루미늄으로 제작되어 강성을 유지하며 무게를 낮추는 것이 가능했습니다. 또한, 기존 대비 경량화된 GM의 3세대 6단 자동 변속기와 결합하여 향상된 연비 성능이 확인됩니다.




인천 집에 돌아 왔을 때 800km 를 넘겼습니다.




제가 울진까지 다녀오는 동안의 평균연비는 16.1km/L 로 표시됩니다. 운행 시 운전자 포함 4명의 어른과 2명의 어린이 그리고 약간의 짐도 있었습니다. 2016 올란도 디젤의 공인 복합 연비는 12.3km/L, 도심 12.3km/L, 고속도로 15.2km/L 입니다. 공인 고속도록 연비보다 0.9 km/L 더 잘 나왔네요.




연료 게이지는 2칸 넘게 남아있으며 201km 가 주행 가능하다고 표시됩니다. 제가 주유 후 약 800km를 운행하였던 것을 감안하면 한번 주유 후 1,000km 이상 운행이 가능하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인천에서 경상북도 울진까지 왕복 800km 거리 10시간 이상을 달리며 느낀 점을 2016 쉐보레 올란도 디젤 시승기로 정리해봤습니다. 

 

GEN3 변속기와 1.6 디젤엔진의 조합과 민첩하고 정확한 핸들링은 차량이 운전자에 의해 통제되는 느낌을 주어 운전의 재미가 있었습니다. 사각지대 경고시스템이 우천 시의 안전 운행을 도와주었습니다. 1회 주유에 800km 주행 후, 200km가 더 주행 가능한 우수한 연비도 확인했습니다. 짧지 않은 거리와 시간이었지만 2016 올란도 디젤 덕분에 편안한 가족여행을 다녀올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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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avicon of http://blog.gm-korea.co.kr 다파라 2016.01.29 00:19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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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디젤과 1.6 디젤 차이가 크게 나는지요? 1.6 디젤이라고는 트랙스디젤 타본게 전부인데, 체감상 별 차이는 없을 것 같네요. 라세티웨건 2.0 디젤이 올란도 1.6디젤보다 마력, 토크가 낮아도 정말 잘 달렸는데, 생각해보니 충분할 것 같네요.

  2. 오태원 2016.02.04 11:45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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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란도 구입했습니다.
    안만 기본라고 해도 시트열선도없고 빽밀러열선도 없고 심지어 안개등도 안달려나옵니다 천사백만원 하는트럭도 세가지가 기본으로 달려있는데 하도 어처구니가 없어 구매처에 항이했더니 씨팔 내가 안만들었는데 왜 나한테그러냐고 하더라고요 정말 자기논으로 차부시는거 이해가더라고요

    • 쉐보레코리아 톡 블로그 2016.02.04 13:15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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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태원님 안녕하세요, 쉐보레코리아 톡 블로그 운영진입니다. 해당 불만사항은 관련부서에 반드시 전달토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제품관련 불만 또는 질문이 있으신 경우 고객센터 080-3000-5000로 연락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 mnb 2016.02.10 11:48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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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니....사실때 옵션도 안보고 사시나요?

    • ㅋㅋ 2016.02.27 08:5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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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돈좀 더쓰시지ㅋㅋ

    • 오나가다 2017.08.26 18:21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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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말뽄새하고는...
      그깟 몇백에 기분잡치느니 충분히 고민하고 알아보고 선택을 해야할 사항인데, 뭔 트럭 드립?
      차라리 가지고 있는 트럭가져다 승용으로 개조해서 구변받으시던가 능력되나본데?

  3. ㅋㅋㅋㅋ 2016.02.16 09:44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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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ㅋㅋㅋ차 자체와 옵션 모든걸 고려해서 사셔야지ㅋㅋㅋ옵션이 부러웠으면 카렌스로 가셨어야지 여기서 뭐하는 소리에요ㅋㅋㅋ올란도 비싼감은 있지만 결국 선택은 소비자 몫 아니겠어요??ㅋㅋ

  4. 문의드려요 2016.05.09 17:48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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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말리부 사려고 대기걸어놨는데요.
    ㅠ.ㅠ

    님이 올리신 색깔. 블루 아이즈예요.

    실제로 이 색상 보시니
    BMW 의 짙은 남색 느낌이 나나요?

    silver와 white와 이 블루중에 고민하느라 너무너무 고민이 되서요.

    꼭 좀 조언주세요.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원하는데.. 이 블루 고급스러워보일까요? 아니면 실버가 나을까요?

  5. 정봉수 2016.07.12 13:35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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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쉐보레를 사랑하는 올란도 오너 입니다.
    2011년 디젤입니다. 해결되지 않는 문제로 인해 문의드립니다. 올란도 카페에도 저를 비롯한 많은 오너들이 불편을 겪고 있는 사항입니다.
    기온이 좀 올라가는 계절이나 특히.. 저속 20~40km전후 나 2000알피엠 전후에서 주행중 샥샥샥~~ 거리는 소리가 거슬립니다.
    또는 개짖는 소리라고도 하더군요.
    평지 나 언덕이나 동일하게 소리가 납니다.
    몇년전에도 이런 문제로 연산직영사업소를 방문하고 정비받아도 동일한 증상입이다. 원인을 정확히 짚지 못했어요. 그래서 카페에서 유력한 방법으로 정비를 받긴했습니다. 그래도 동일한 증상입니다.
    그냥 꾹 참고 타긴하는데 자꾸 신경이 쓰입니다. 직영사업소에 지인이 있어서 문의해보았지만 모르는 사항이랍니다.
    이렇게 불편을 겪고 있는 오너들이 많은데 모른다는게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부티 조속한 시일내에 원인과 해격책을 내놓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쉐보레코리아 톡 블로그 2016.07.13 10:02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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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봉수님 안녕하세요, 쉐보레코리아 톡 블로그 운영진입니다. 먼저 불편을 드린점 사과 드립니다. 말씀하신 내용은 유관부서로 조속히 전달 하도록 하겠습니다. 좀 더 빠른 조치를 위해서는 쉐보레 고객센터 (080-3000-5000)으로 접수를 부탁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오나가다 2017.08.26 18:23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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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젤 특유의 태핏치는 소음과 타이밍체인 소음이죠
      님 이전차량 개솔린이나 개스차였나부죠...
      디젤차량 특성을 알고 사셨어야...

  6. 이배현 2017.03.17 23:03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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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른차는 몰라도 쉐보레 올란도만큼은 인정합니다.가격과 옵션만 잘보고 계약한다면 정말 완벽한차가 될수있으리라 생각되고요 윗글 말대로 제데로알아보지도 않은것도 잘못이지만 18이라는 소리까지 들었어요?정말루 라고 물어보고 싶네요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