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로는 너무 사소하다고 생각하기에 알 생각조차 하지 않고 그냥 지나가는 것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것들을 애정어린 눈으로 차근차근 살펴보면 으외로 재밌다는 것을 알 수 있답니다.
저는 귀성길을 준비하면서 '한국 도로공사' 홈페이지를 자주 애용하고 있는데요. 이곳에는 고속도로 교통정보는 물론, 고속도로에 대한 정보까지 세세하게 나와 있어 차근차근 읽어보면 모르는 것들에 대해서 많이 배울 수 있답니다.
예를 들어 노선 번호가 어떤 방식으로 책정되는지에 대해 아주 상세하게 나와있답니다. 간선노선에 경우 남,북 측은 끝자리에 5가 붙게되고 동, 서 측은 끝자리에 0이 부여되게 됩니다. 보조 간선노선의 경우 남,북측은 끝자리에 홀수가 동,서측은 끝자리에 짝수가 오게됩니다. 이런 정보만 알면 앞으로 지도 볼때 한결 편해질 것 같아요.
그 중에서도 가장 저의 눈길을 끌었던 것은 고속도로 통행료가 어떤 방식으로 책정되고 왜 고속도로 통행료를 받는지 상세하게 설명해 놓은 부분이었답니다. 사실 아우토반으로 유명한 독일도 100년간 무료로 도로를 제공하다가 유료로 전환하였습니다. 수익자 부담 원칙에 따라 사용대가를 부담하게 하는데요. 우리나라의 통행료는 일본의 10분의 1 프랑스의 3분의 1 수준으로 매우 저렴하다고 해요.
사소하지만, 항상 궁금했던, 그리고 누구도 제대로 알고 있는 사람이 없는 고속도로 통행권에 대한 정보도 매우 상세하게 나와 있답니다.
① 입 구 : 입구영업소 통행권 발행정보 (차종, 영업소, 월일시분, 근무자번호 등)
② 차 종 : 1 (1종)
③ 영업소 : 130 (동대구영업소)
④ 진입시간 : 05141822 (5월 14일 18시 22분)
⑤ 근무자번호
⑥ 처리연번 : 1345(차로개시이후 1345번째 처리)
⑦ 차로번호
사이트에서는 출발요금소와 도착요금소를 검색해 미리 통행료를 계산해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아시겠지만 고속도로 진입 요금소간 거리 20Km 미만 구간에서는 출근 시간인 5시부터 7시까지 퇴근 시간인 8시부터 10시까지 3인이상 승용차 16인승이하 승합차 2.5톤 미만 화물차 대상으로 50%의 할인이 제공됩니다. 다만 주말과 공휴일은 제외라고 합니다.
이 모든 정보를 좀 더 자세하게 알고 싶으시다면 한국 도로 공사 사이트를 방문해보세요.
사소한 정보지만, 왜 그런지 좀 더 정확히 이해하고 나면 훨씬 삶이 윤택해지는 기분입니다. 고속도로에 대한 정보는 자세히 알고 있는 사람이 별로 없는 것 같아요. 모두들 고속도로를 애용하는데 말이죠. 한국 도로 공사 사이트에 고속도로에 대한 정보를 명쾌하고 간단하게 설명한다는 점에서 많은 도움을 준답니다. 그럼 여러분도 지금 한 번 방문해보세요 ^^*
지금까지 지엠대우 톡 스퀘어의 블링블링 엘우즈 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