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대형마트에 가서 엔진 오일을 살펴보다가, 엔진 오일 앞에 기호가 붙어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수학이라면, 수식이라면 머리에 쥐내리는 제가 엔진오일 앞에 붙여진 이 복잡한 기호들을 보고, 호기심이 발동했습니다.
이 코드 속에 과연 어떤 비밀이 숨겨있는 걸까요? 이 비밀을 아는 순간, 최상의 엔진오일을 구매할 수 있지 않겠습니까?
처음에는 이 기호들이 단순히 엔진오일 제품명 인줄 알았습니다. 그러나, 서로 다른 회사 상품인데도 기호가 비슷하더군요!!!
그래서 스스로 고뇌하기 보다는 신이 주신 선물! 인터넷 검색을 사용했죠!!!! 난제를 풀어낸 저는 뿌듯합니다.
이제 이 기호 속에 담긴 비밀을 잘 알게 되었답니다. 이 기호를 아는 순간, 여러분도 엔진오일과 내 차의 궁합을 볼 수 있는 도인이 되실 수 있습니다.
오늘 여러분께 특별히 이 비법을 전수합니다.
● SAE지수 ( society automotive engineers)
엔진오일에 써있는 기호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이 SAE지수를 읽을 수 있어야 합니다. 이 기호는 엔진오일의 흐름성에 대해 분류한 것으로 미국 자동차 기술협회에서 만든 기준입니다. 전세계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규격이죠.
SAE 점도 등급 | 저온시 점도 | 고온시 점도 |
0W | -30도에서 3250 | 3.8이상 |
5w | -25도에서 3500 | 3.8이상 |
10w | -20도에서 3500 | 4.1이상 |
15w | -15도에서 3500 | 5.6이상 |
20w | -10도에서 4500 | 5.6이상 |
25w | -5도에서 6000 | 9.3이상 |
20 | 5.6이상~9.3미만 | |
30 | 9.3이상~12.5미만 | |
40 | 12.5이상~16.3미만 | |
50 | 16.3이상~21.9미만 | |
60 | 21.9이상~26.1미만 |
● 최상의 신부감? 남편감? 최상의 엔진오일의 스펙은 무엇이냐?
w앞의 숫자가 작으면 작을 수록 영하의 저온에서 오일이 묽고, 뒷부분 숫자가 크면 클수록 고온에서 오일이 뻑뻑함을 의미합니다. 추운 겨울 시동전에는 오일이 묽은 상태일 때, 사동걸기가 좋고 엔진 시동이 걸리고 엔진의 온도가 고온으로 상승할 경우, 고온 상태에서는 적당한 뻑뻑함을 유지합니다. 엔진오일이 이 적정상태를 유지시켜주는 일을 하는 것이구요! 최상의 엔진오일이란 W 앞의 숫자가 적고 뒷부분에서는 숫자가 커야 되는 것이죠 무릎팍팍!
● API 엔진오일 성능분류
두번 째로 살펴보실 것은 미국 석유협회에서 분류한 엔진오일 성능표입니다. 가솔린 엔진오일의 등급을 알파벳기호로 분류하였습니다. API의 기준의 부합하는 엔진오일만이 적합한 절차에 거쳐 이 등급 표시 허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래 표는 각 등급 표기별 자세한 설명입니다.
1. SA: 첨가제가 함유되지 않은 순광유(純鑛油)를 사용하는 극히온화한 조건에서 운전되는
엔진에 사용될 수 있는 엔진오일로서 특수한 요구성능이 없으므로 성능 시험법이 없음.
2. SB: 최소한의 첨가제가 함유되어 있어 온화한조건에서 사용되는 엔진에 사용되는
가솔린엔진오일로서 스커핑 방지성, 산화방지성 및 베어링부식방지성을 가지고 있으며,
1930년대의 자동차에 사용함.
3. SC: 1964년에서 1967년 사이의 승용차 및 트럭용 가솔린엔진에 사용되며,
고온 및 저온 퇴적물, 녹과 부식 그리고 마모방지성을 갖고 있는 가솔린 엔진오일.
4. SD: 1968년에서 1971년 사이의 승용차 및 일부 트럭의 가솔린엔진에 사용되며,
SC급 엔진오일에 비하여 보다 우수한 고온-저온 퇴적물,녹과 부식
그리고 마모방지성을 갖고 있는 가솔린 엔진오일.
5. SE: 1972년 이후에 생산된 승용차 및 일부 트럭의 가솔린 엔진에 사용되며,
SD급 엔진오일에 비하여 보다 우수한 산화안정성을 비롯하여 고온 퇴적물,
녹과 부식방지성을 갖고 있는 가솔린 엔진오일.
6. SF: 1980년이후에 생산된 승용차 및 트럭의 가솔린 엔진에 사용되며,
SE급 엔진오일에 비하여 산화안정성 및 마모방지성이 뛰어나고 엔진내의
퇴적물생성 억제, 녹과 부식방지성이 우수한 가솔린 엔진오일.
7. SG: 1988년 3월에 제정되었으며,1989년이후에 생산된 승용차 및 트럭의 가솔린 엔진에사용되고,
SF급 엔진오일에 비하여 마모방지성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특히 산화안정성이 약 6배이상
향상되어 슬럿지 생성을 최대한 억제해 주어 엔진내부를 청결하게 해준다.
8. SH: 1992년에 채택되었으며 승용차,밴,경트럭의 가솔린 엔진에 사용되고 SG급 엔진오일에 비해
침전물 생성억제, 산화방지성 및 부식, 먼지, 마모방지성이 우수한 가솔린 엔진오일.
9. SJ: 1996년에 채택되었으며 승용차,스포츠차량,밴,경트럭의 가솔린 엔진에 사용되고
기포발생 억제와 엄격해진 휘발성 제한,인함량 감소와 연료절감효과가 증대된 가솔린엔진오일.
0. SL: 2001년 채택되었으며 엔진유의 신유와 사용유 모두에서 연비개선,고온 디파짓 방지성,
기포방지성의 향상, 오일소모의 억제 효과가 증대된 가솔린엔진오일.
이제 다양한 기호들의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마쳤으니, 본격적으로 시중의 엔진오일 제품들의 기호를 읽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이 엔진오일 제품의 기호를 읽어보도록 하겠습니다. SAE수치 5W-30이라고 표기되어 있네요. 이 제품의 경우 5W는 저온에서의 점도를 말하고 뒤의 30은 고온에서의 점도를 말합니다. 엔진오일 점도표를 보며 5w의 경우 -25도에서 점도가 3500보다 적다는 것, 30은 100도 (고온)에서의 윤활유의 점도가 9.3이상 12.5미만이라는 것을 뜻합니다.
API 지수가 지수도 표기된 것으로 보아, API인증도 받은 제품입니다.
다음 엔진오일 또한, 5W-30으로 위의 브랜드와 동일한 성능을 지닌 제품임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 제품은 저온에서의 점도가 5W로 나머지 두 상품과 동일하지만, 고온에서의 점도가 다른 두 제품 30 보다 높은 40
12.5이상~16.3미만 의 수치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조금 더 성능이 좋은 제품이군요
디젤용 엔진 오일의 경우 저온에서의 점도가 10W으로 높고 고온에서의 점도는 40의 성능을 지닌 제품입니다.
이처럼 엔진오일에 기입되어 있는 번호를 잘 읽고 차량에 맞는 상품을 선택하시면 연비도 줄일 수 있답니다. 겨울에는 묽고 점도가 낮아 흐름성이 좋은 엔진오일을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즉 5W 제품보다는 0W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죠. 시내 도로 주행의 경우 기본적인 5W30 제품이 무난합니다. 그러나 고속 장거리 운행의 경우 5w 40정도의 엔진오일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답니다. 알고나니 어렵게나 보였던 기호가 눈에 쏙쏙 들어오네요!!
내차의 운전 습관에 맞춰 엔진오일을 선택하시는 것이 바로 현명하게 기름값 아끼는 첫걸음이란 사실 잊지마세요!
지금까지 한국지엠 톡 블로그의 블링블링 엘우즈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