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브랜드/이벤트

승용차요일제를 실행하면 어떤 혜택이 주어질까요?


승용차요일제를 실행하면 어떤 혜택이 주어질까요?


우리나라의 자동차 문화를 위한 시민운동! 여러분은 이 말을 들으면 가장 먼저 무엇을 떠울리시나요?

오늘 소개해 드릴 것은 다름아닌 우리나의 자동차 시민실천운동인 [승용차 요일제]입니다. 승용차 요일제는 월요일부터 금요일 중 하루를 시민 스스로 자동차 쉬는 날로 정하고 해당요일에는 차량을 운행하지 않는 제도라는 것을 다들 알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서울시 승용차요일제 홈페이지

                                                       
승용차 요일제의 취지는 국제 유가의 급등과 장기화 추세에 대한 에너지 절약의 일환, 도심을 중심으로 발생하는 극심한 교통난 해소, 차량 배출가스로 인해 발생하는 대기 오염 완화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에너지 절약, 빨라진 교통환경, 깨끗한 환경이라는 이유 외에도 승용차 요일제에 참여할 만한 매력적인 요소들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그것은 다름아닌 승용차 요일제에 참여함으로써 누릴 수 있는 다양한 참여자 혜택입니다. 오늘은 승용차 요일제에 참여함으로써 누릴 수 있는 혜택들을 정리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승용차 요일제에 참여하지 않는 분이라면 이 시민실천운동에 참여하는 계기가 되기를, 이미 참여하고 있는 분이라면 누릴 수 있는 승용차 요일제 혜택을 빠짐없이 챙길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

승용차 요일제 혜택


[1] 자동차세감면

과거 자동차 세금 감면 포스트에서도 소개해 드린 적이 있는 혜택입니다. 승용차 요일제에 등록된 10인승 이하 비영업용 승용차가 혜택의 대상이 됩니다. 연간 5%의 자동차세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승용차 요일제 전자태그 수령/부착 시점부터 이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자동차세 선납자가 납부 전에 승용차 요일제에 참여하면 승용차 요일제 감면분 5%를 추가로 적용받을 수 있고, 납부 후에 낼 경우에는 자동차세 감면 금액을 참여자의 은행계좌로 환급해 준다고 합니다.

승용차 요일제 마크


[2] 주차요금할인

차량이 밀집된 도심에서는 주차공간을 찾기가 어려워 일정 비용을 부담하면서 주차장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서울에서도 무료 공영주차장을 찾기란 정말 어려운 일인데요, 승용차 요일제를 이용하면 이런 공영주차장을 이용할 때 발생하는 비용을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주차장마다 약 20%에서 30%정도의 주차료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공영주차장 월정기권은 승용차 요일제 참여자만 발급받을 수 있다고 하는군요! 

 >>>>서울시 공영주차장 목록

[3] 교통유발부담금감면

교통유발부담금이란 도시교통정비지역 내에서 시설물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에게 부과하는 금액입니다. 상주인구가 10만 명이 넘는 도시 내에서 백화점, 예식장 등과 같이 교통유발 요인이 많은 시설물을 가지고 있는 소유자에게 사회적/경제적 손실을 부담시키는 제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시설물에서는 주차장을 운영하는 경우가 많은데, 시설물 주차장에서 승용차 요일제를 시행할 경우 교통유발부담금의 최대 20%를 감면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4] 혼잡통행료할인

사람과 차량이 가장 많이 지나는 도시인 서울. 교통체증이 심각한 곳을 꼽으라면 여러 구간을 들 수 있지만 그 중에 유명한 것은 남산 터널을 지나는 길입니다. 이런 교통혼잡지역에서의 통행량을 조금이나마 줄여보기 위해 남산 1,3호 터널에서는 혼잡통행료를 징수합니다. 평일 아침 7시 부터 저녁 9시 까지 총 14시간 동안, 탑승인원이 두사람 이하인 승용차는 혼잡통행료를 내야만 합니다. 하지만 이 혼잡통행료 또한 승용차 요일제에 참여함으로써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승용차 요일제 참여자는 총 50%의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 유의할 점은 전자태그 스티커를 잊지말고 붙여야 한다는 점 입니다 :D
 

남산터널


[5] 거주자우선주차권부여

거주자우선주차제는 주로 주차공간이 부족한 도시에서 실시하는 제도입니다. 주택가의 이면도로와 같은 곳에 주차구획을 설정하여 해당 주민들에게 저렴한 사용료로 주차공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런 거주자우선주차제도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지역 동사무소에 필요한 서류를 가지고 신청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때! 승용차 요일제에 참여하고 있다면, 거주자주차 신청시에 우선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거주자 우선 주차장


[6] 주유요금/세차요금/정비공임 할인

앞서 소개해 드렸던 혜택들은 공공기관에서 제공받을 수 있는 것들입니다.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주유요금, 세차요금, 정비공임은 승용차 요일제와 연계한 민간기업의 협조를 통해 제공받게 되는 혜택들입니다. 먼저 승용차 요일제 카드를 통해 자동차세를 납부하면 3%를 감면 받을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대중교통상해보험 무료가입, 주유시 적립금 혜택 등도 제공된다고 합니다. 이외에 리터당 10~60원의 주유요금 할인 , 5~10%의 정비공임 할인, 세차요금 무료 또는 할인 등 다양한 서비스를 민간기업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유요금, 정비공임, 세차요금과 관련한 기업 목록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승용차 요일제에 참여해서 누릴 수 있는 다양한 혜택을 한 자리에 모아 살펴봤습니다. 생각했던 것보다 다양한 혜택이 있다는 것을 확인하셨나요? 현재 승용차 요일제는 서울특별시, 부산광역시, 대구광역시, 경기도 등에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더욱 자세한 정보를 직접 찾아보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시길 바랍니다! 
한국지엠 톡을 방문하는 분들께서도 승용차 요일제에 참여해서 성숙한 교통문화에도 앞장서고, 다양한 혜택도 누릴 수 있게 되시기를 바랍니다. 


이상 한국지엠 톡 토비토커 블링블링 엘우즈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