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차의, 경차에 의한, 경차을 위한...(스파크를 위한) ‘경차사랑카드’ 라는 것이 있습니다.
정말 오랫만에 포토샵 가지고 놀아서 재미있었습니다. ^^ (누군가에게는 아무것도 아닐텐데 말이지요)
정식명칭은 ‘경차사랑 유류구매전용카드’라는 긴 이름이지만 그냥 보통 ‘경차사랑카드’라고 하면 다 알아듣더군요.
정부에서 경차이용자를 늘리기 위해 실시된 제도 중 하나로 2008. 5월부터 실시되었지만 홍보부족인지 의외로 경차 오너 분들 중 모르시는 분이 많으시더군요.
원래 2010년까지만 한시적으로 운영되기로 했었지만, 고유가 지속으로 서민 유류비 부담 증가 등의 이유로 2012년까지 연장
되었습니다.(만쉐이~ ^^)
경차사랑카드는 말 그대로 1000cc미만의 경차 이용자가 주유소 또는 충전소에서 할인을 받듯이 유류세 일부를 환급해 주는 제도의 일환으로 사용되며 별도의 환급 신청 절차 없이 카드대금 청구 시 자동 할인 적용됩니다.
휘발유는 250원/ℓ, LPG는 150원/ℓ의 유류세를 환급받습니다.(할인 받습니다)
제 스파크SE가 보통 주유 시 30,000원 정도 넣는데 약 15ℓ가 들어갑니다.
그럼 나중에 카드 청구서를 보면 3,750원이 청구 할인되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어떠한 주유할인카드보다 강력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거기에 GS칼텍스를 이용하면 휘발유는 30원/ℓ, LPG는 15원/ℓ 추가할인을 받습니다.
(하지만 저는 근처의 GS칼텍스가 집 앞 현대오일뱅크보다 항상 30원 이상 비싸서 잘 활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럼 이렇게 좋은 경차사랑카드를 발급받으려면?
현재 경차사랑카드는 신한카드에서 발급해주고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신청을 하시던지, 아니면 상담원을 통해 일반카드 신청하듯이 신청하시면 됩니다.(당연히 연회비는 없습니다)
하지만 주의하셔야 할 몇 가지 요건이 있습니다.
먼저 카드신청 명의자와 차량명의자는 동일해야 합니다.
(제 스파크SE는 집사람 명의여서 집사람이 경차사랑카드를 신청했습니다.)
당연히 법인 명의의 경차는 신청이 안 됩니다.
주민등록등본 상 1가구 1차량만 신청이 가능합니다.(화물차 제외)
(저는 제 명의로 차량이 있어서 힘들 줄 알았는데, 주민등록등본상의 구성인이 소유하고 있지만 않으면 된다고 합니다. - 집사람과 저는 오피스텔 때문에 주민등록등본이 별도로 되어 있습니다. 우리집에 차가 2대여서 신청이 어렵겠구나 하시는 분은 차가 없는 다른 주소로 옮기셔서 신청하시는 꼼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발급받으시고 다시 주소를 옮기시면 사용이 정지되어 다시 재발급 신청하셔야 합니다. -_-;)
그리고 다마스는 신청이 가능하지만, 라보는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라보는 경형화물차로 구분이 되어 화물차 유류할인제도와 겹쳐지는 부분이 있어 발급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이 부분만 확인하시어 신청하시면 일주일내로 따끈따끈한 경차사랑카드를 받으실 수 있을 겁니다.(다른 차량이 이용할 수 없도록 카드에 차량번호가 찍혀서 나옵니다)
그럼 무조건 사용한 만큼 할인이 되느냐? 그건 또 아닙니다. -_-;
월 최대 주유금액 25만원에 한하여 유류세 환급이 되고, 할인받는 유류세가 연 최대 10만원입니다.
그래도 1년에 10만원이 어디 입니까? ^^
연 최대 20만원으로 확대한다는 이야기가 있기도 하는데... 아직까지는... -_-;
추가 해택은 운전자 손해보험을 무료가입 해줍니다.
한화손해보험과 제휴하여 휴일교통상해사망, 벌금, 얼굴성형비용, 주차장 및 아파트 단지 내 사고지원금 등의 손해보험서비스 제공합니다.(공짜 보험 싫어하는 사람 있나요? ^^)
연비 좋은 경차를 몰면서 덤으로 할인과 해택을 받을 수 있는 '경차사랑카드'를 강추 합니다.
이상 '토울의 헤머' 였습니다. 항상 좋은일만 가득하시길... ^^
뭘 보고 있을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