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미국은 오른쪽, 일본은 왼쪽! 주유구 위치가 다른 까닭은?


겨울은 바야흐로 스키와 보드의 계절! 주말만 되면 스키장 투어로 몸살을 앓고 있는 토비토커 하고싶은대로입니다 : )
지난 주말도 어김없이 친구들과 스키장에서 즐거운 시간 보내고 돌아왔는데요. 갈 때는 신나는 마음으로 떠났다가도 올 때는 급격히 체력이 떨어져 서로 누가 운전대를 잡을지 눈치만 보다가 결국 제가 운전대를 잡았답니다. 처음 몰아보는 남의 차! 제 차와 다른 것이 한 두가지가 아니었는데요. 여러분은 나라별로 주유구 위치가 다르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토비토커를 당황시킨 나라별 주유구 위치가 다른 까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     


남의 차를 운전하거나, 렌트카를 이용하게 되었을 때, 내 차와 다른 주유구 방향 때문에 당황해보신 적이 다들 한 번쯤은 계실것 같은데요. 저도 얼마 전 제 차와 반대 방향에 위치한 주유구 때문에 주유소에서 살짝 민망한 헤프닝을 겪었답니다;;

한국지엠톡의 블로거, 즉 토비토커이기 때문에 자동차에 관해서는 뭐든지 다 알고 있을 거라 생각하는 친구들! 그들 때문에 가끔은 당황스럽기도 하고 가끔은 어깨에 힘이 들어가기도 하는데요. 주유구 반대편에 차를 댄 저를 보고 흠칫 놀라는 친구의 표정과 주유소 직원의 표정이란!;;     


자동차 회사마다 주유구의 위치가 다른 이유는 무엇일까요? 한국지엠의 자동차들은 주유구가 오른 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와 반대로 국내 자동차 업체의 차량들은 주유구가 왼쪽에 위치해 있는 것을 확인해 볼 수 있는데요.


왜 한국지엠의 차량들과 국내 자동차 회사의 차량들의 주유구 위치가 다른 걸까요?

주유구의 방향은 통행방향에 영향을 받게 된답니다. 따라서 우측통행을 하는 유럽과 미국의 차량들은 주유구가 오른 쪽에 위치하게 되고, 좌측통행을 하는 일본과 영국 차량은 왼쪽에 위치하게 되는 것인데요. 

(미국)


우리나라는 우측통행을 하는 국가이니 당연히 국내에서 생산되는 차량들은 오른 쪽에 주유구가 위치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일본)

도로 우측에 위치한 주유소에서 주유를 하기 위해 차량을 정차할 때 주유구 방향이 주유기의 방향과 일치하면 참으로 편리할텐데 말이죠? 이처럼 주유구의 위치는 운전자의 편의성을 고려하여 결정되게 된답니다!

(독일)

그렇다면 우측통행 국가인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차량의 주유구 방향이 다른 이유는 무엇일까요?
앞서 미국, 일본, 독일 등의 주유구 표시를 주의깊게 살펴보셨다면 그 해답을 조금 더 쉽게 찾으실 수 있으셨을 것 같은데요.

(한국)

미국은 주유구 표시 방향이 오른 쪽, 일본은 왼쪽, 독일은 오른 쪽, 한국은 왼쪽! 이처럼 각 국가별로 통행 방향이 다르고, 그에 따라 주유구의 위치가 다르게 설정되는 이유는 편의성 때문이기도 하지만, 국내 완성차 업체들의 경우에는 다른 기준이 적용되고 있답니다. 바로 '기술개발에 따른 제휴를 어느 국가와 맺었나!' 그에 따라 주유구 방향이 다르게 위치하게 되는데요.


좌측 통행을 하는 일본과 제휴를 맺은 회사의 차량들은 주유구가 왼쪽! 미국이나 유럽과 기술 제휴를 맺은 회사의 차량들은 오른쪽! 이렇듯 다른 기준이 적용된 것이랍니다! 한국지엠 차량들의 주유구가 오른 쪽에 달려있는 이유는 우리와 마찬가지로 우측통행을 하는 미국의 GM과 그 맥락을 같이하기 때문인데요~

한국지엠 차량의 오너들이라면 사소하지만 너무도 당연히 누렸던 '주유의 행복' 그 속에 이러한 비밀이 있었다는 사실! 여러분은 알고 계셨나요? 앞으로는 다른 렌터카나 다른 사람의 차를 운전할 때 꼭 계기판에 표시된 주유구 방향을 미리 확인해보세요! 그럼 저처럼 예기치 못한 실수로 얼굴이 화끈 거리는 상황을 피하실 수 있으실 거에요~
 
이상 한국지엠톡 블로그 토비토커 하고싶은대로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