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차량관리

겨울철 자동차 배터리 방전! 이젠 그만!


안녕하세요 엘우즈 입니다!

새해복 많이 받으세요!!! 쵸큼 늦었지만 흑룡의 해를 맞아 이렇게 인사드립니다.
새해는 시작되었지만 여전히 동장군은 우리 곁을 떠나지 않고 있습니다.
간혹 눈이라는 녀석을 데려와서 절 설레이게 하지만 솔로인 저는 그 눈 조차 밉네요.... ㅜㅡ


동장군이 여전히 우리 곁을 서성이고 있는 지금, 우리 자동차들의 관리도 여전히 중요합니다. 겨울철 차량관리는 냉각수, 엔진오일, 공기압, 배터리 등등 많은 부분을 신경써야하지만 오늘은 배터리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말해 볼까 합니다!
겨울철 마다 방전되는 배터리 때문에 짜증이 났던 적은 없으신가요?
오늘 왜 방전이 일어나는지 어떻게 예방 할 수 있는 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배터리란?


자, 여러분 배터리란 무엇일까요? 배터리는 기본적으로 차가 운행할 수 있도록 엔진을 구동시켜 주는 역할을 하며 엔진 정지시 차량에 전기를 공급합니다. 자동차는 베터리 없이 운행이 될 수 없으며 자동차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승용차용 배터리는 12V로 이루어져 있고 대형 화물차는 24V인 경우도 있습니다. 요즘은 배터리들이 고성화가 되어서 예전처럼 방전이 잦지는 않지만 여전히 급작스럽게 방전의 순간이 찾아오곤 합니다. 배터리는 기본 2~3년 정도의 수명을 가지고 있지만 관리에 따라 3~4년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배터리가 방전 됬을 때 증상으로는


- Key를 On으로 했을 때 전기장치가 작동하지 않는다.
- 시동을 걸었을 때 "딱 딱" 소리만 나며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

크게 이 두가지가 있습니다.

겨울철에 배터리가 방전이 잘되는 이유?


배터리는 온도가 내려가면 화학적 반응으로 인해 자연 방전이 될 수 있습니다. 온도가 급격히 낮아지며 배터리가 충분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게 됩니다. 영상 25도 일때 100%의 성능인 배터리가 영하 20도에서는 50% 밖에 제 성능을 내지 못한다고 합니다. 날씨가 추워지면 엔진오일이 굳어 더 높은 열과 힘으로 엔진을 돌려야 하는데 이 때 필요한 전기량은 크나 배터리 성능은 추운 날씨로 감소하므로 시동을 거는 일이 어렵게 됩니다.

배터리 방전 방지 관리법

1. 장시간 차를 이용하지 않을 때는 따뜻한 곳에 주차하세요!


아파트면 지하주차장을 이용하시고 음지보다는 햇볕이 잘드는 양지에 주차하시길 바랍니다.

2. 배터리 단자 주변은 청결하게!

배터리 단자 주변을 보면 하얀 가루가 묻어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가루들은 배터리 접촉 불량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솔로 깨끗하게 털어 줍니다!

3. 운행 후 바로 시동을 끄지 마세요!


정차 상태에서 사용 중이던 전기 장치들을 먼저 끄고 몇 분 정도 시동을 켜놓은 뒤 시동을 끄면 소모된 배터리 충전량을 보충해 주어서 오랫동안 배터리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목적지에 도착하시기 몇분 전에 미리 히터등을 끄고 도착하신 후 시동을 끄신다면 배터리를 오랫동안 쓸 수 있답니다.

4. 보수형 배터리인 경우는 증류수를 정기적으로 보충해 주세요.


무보수 배터리가 아닌 보수형 배터리는 1달에 1번 정도 증류수 액량을 점검하고 보충해 주시길 바랍니다.

5. 영하 10도 이하로 내려가면 이불을 덮어 주세요


모포나 헝겊 등으로 배터리를 싸두면 완전 방전을 피할 수 있습니다. 추위가 방전의 주범인 건 다들 아시죠?

모두들 알고 계시겠지만 실천하는 것 역시 중요한 것 아시죠?? ^^
배터리는 수명이 길 더라도 결국은 소모품이기 때문에 항상 관리해주셔야하고 필요하면 갈아주어야 합니다. 차량을 구입한지 3년 정도가 지났다면 배터리를 교환해 주시는 것이 좋으며 겨울철에는 한번씩 확인해 주시길 바랍니다. 추운 겨울에 방전으로 인해 곤란한 일 겪지 마시고 미리 미리 예방, 관리하여 이 겨울을 불편없이 나시길 바랍니다. :D

이상 엘우즈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