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발진 없는차, 급발진 차량, 급발진 방지장치, 급발진 자동차, 급발진 대처, 급발진 원인.
안녕하세요 '백련산호랭이'와 '미사' 입니다. 지금 바로 검색창에 급발진을 쳐보시면 뜨는 연관 검색어들입니다. 급발진 차량이 나왔다 하면 MBC,SBS,KBS 에 모두 뜨게되고, 아직도 소비자 과실과 제작자 과실을 명백하게 정의할 수 없는 그 미스테리, 바로 급발진입니다. 오늘은 급발진에 대한 이해하기 쉬운(!!!) 원인 및 증상과 저희가 하는일(???) 에 대해서 설명하려고 합니다. ('백련산호랭이' 와 '미사'는 같은 팀에 근무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여기서 운전자 부주의에 의한 급발진은 제외할께요!
자~ 여려분의 차의 본네트(후드) 를 열면 쉽게 볼수 있지는 않는.. ECU 입니다. 이 쇳덩어리가 뭐냐하면 컴퓨터로 말하자면 CPU, 사람으로 얘기하자면 뇌에 해당합니다. 단순히 연료만 태워서 굴러가던 몇십년전 자동차가 아닌 현재의 자동차들은 대부분이 전자장비로 되어있고, 하나의 거대한 컴퓨터가 자동차를 굴러가게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위의 사진은, 윈도우XP시절까지 저희를 모두 절망에 빠뜨리게 한 Blue Screen 입니다. 집안에 고이 모셔둔 컴퓨터에도 이처럼 말도 안되는 오류로 인한 에러가 뜨는데, 전세계 저 추운 시베리아부터 더운 아프리카 지방까지 안다니는 곳이 없는 시속 100Km 가 넘게 움직이는 컴퓨터는 안전한가라고 한번쯤 의문을 가지실수 있겠죠?
일반적으로 전자제어계통 장비의 에러 및 그 장비들을 구동하는 소프트웨어의 버그에 의해서 자동차를 운전자가 원치않는 상태로 컨트롤하는 상황을 얘기합니다. (위와 같은??)하지만!!! 왜 아직도 그 원인이 분명하지 아니한가에 대해서 말하자면, ECU 는 그 갑작스런 에러나 버그에 의한 저장을 쉽게 하지 못합니다. 급발진도 어찌보면 ECU 가 내리는 명령에 하나기에(물론 그 명령이 잘못되었어도) 그 명령수행에 대한 따로이 저장을 하기란 어렵습니다. 증거가 없으니 범인도 잡기 힘든것입니다.
그렇다고 운전자들은 마냥 언제 일어날지 모르는 급발진에 벌벌 떨고 있어야 하는가??? 그렇지 않습니다. 저희 돈받고 사회외 공헌하는(?) 일이 바로 이런 불운을 미리 차단하는 일입니다. 저희팀이 하는 업무는 EMS(Engine Management System) 으로서 바로 ECU 를 Control 하는 업무입니다.
사람으로 말하자면 멈춰있는 심장을 뛰게 만드는, 그런 일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심장을 뛰게 만들었으니 일생동안 문제없이 뛰게 만드는 것도 역시 또다른 저희들의 임무입니다.
Safety is First,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치 않는 GM의 슬로건입니다. 조금 거짓말 보태서 저희가 이 안전에 문제가 있을 수 있는 인자들을 하나라도 건드려야 한다면(숫자 하나라도!!!)? 저희만 해도 안전에 관한 Process(차량한대에 2~3일 걸립니다.만약 바꿀것이 자주, 많다면...)를 따라야 합니다. 이렇듯 언제나 안전에 관련해서는 무엇보다 최우선의 가치를 두고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갑자기 급격하게 급발진에서 저희팀이 하는일 소개로 넘어와버렸는데요... 마지막으로 회사자랑 조금만 하겠습니다. 한국지엠 오너분들, 다른건 몰라도 여러분은 Best Safety in the World 인 친구와 함께하고 계십니다. 급발진에 움츠리지 말고 당당하게 동반자와 함께 드라이브를 즐기시길 바랍니다.
이상 '백련산호랭이' 와 '미사'였습니다. Have a Good Driv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