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차량관리

당신의 쉐보레를 더 잘 아는 방법 - 차마다 머플러 위치가 좌,우로 다른 이유???

당신의 쉐보레를 더 잘 아는 방법 - 차마다 머플러 위치가 좌,우로 다른 이유???

 

 

안녕하세요 더플린보이와 꾀돌이 스머프 입니다.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 머플러에 대한 두번 째 이야기!!! '머플러 위치가 좌,우로 다른 이유'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나라마다 왜 우측통행, 좌측통행 문화로 나눠어 졌는지? 그리고 영국, 일본이 좌측통행을 하게 된 이유까지 살펴도록 하겠습니다.

 

다시보기----->

당신의 쉐보레를 더 잘 아는 방법 - 크루즈의 머플러가 아래로 향할 수 밖에 없는 이유

 

 머플러

 

도로 위를 지나는 차 들의 뒷 모습을 보다 보면 이그죠스트 팁, 즉 머플러가 어떤 차들은 왼 편에 또 어떤차들은 오른 편에 달려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싱글타입인 경우 대우차를 포함해 쉐보레의 모든 차량은 머플러가 모두 왼쪽에 달려있구요...

 

 

머플러

 

이를 제외한 국산 차량의 대부분은 머플러가 오른쪽에 달려있는데 이유가 뭘까요?

 

 

머플러

 

많은 분들이 아시겠지만 이는 바로 차의 태생에 따라 위치가 결정되는 것 입니다.

일본, 영국 등과 같이 좌측통행 문화권 나라에서 개발이 된 차는 머플러가 오른쪽에, 그리고 그 외에 우측통행을 하는 나라에서 개발된 차는 왼쪽에 위치해 있게 됩니다.

 

 

머플러

 

그럼 자동차의 통행 방향에 따라 머플러의 위치가 이렇게 다른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 이유는 전 편에 다루었던 '머플러가 아래를 향한 이유' 와도 비슷합니다.

 

 

머플러

 

머플러는 엔진에서 연소하고 남은 배기가스를 내 보내는 곳 입니다.

그리고 이 배기가스 중에 포함된 일산화탄소는 사람의 신체에 아주 해롭습니다. 최근 경쟁사의 차량 일부에서는 이 일산화탄소가 실내로 유입되어 큰 이슈가 되고 있기도 합니다만...아무튼...

 

 

머플러

 

이 몸에 안 좋은 배기가스가 나오는 머플러를 사람이 통행하는 인도에서 먼 반대 쪽으로 배치하게 된 것입니다. 

 

 

머플러

 

여기서 머플러 위치와는 항상 반대로 노는 녀석이 있는데요...

 

바로 주유구 입니다.

오래 전에는 주유 중 배기가스로 인한 화재의 위험 때문에 주유구는 항상 머플러의 반대편에 위치해 있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한국과 같이 우측 통행도로에서 오른쪽에 인도가 있는 경우 머플러는 인도와 반대쪽에 있고 편의상 주유구는 인도 쪽에 있는 것이 맞는 것 이죠. (하지만 오늘날에는 간혹 머플러와 주유구의 방향이 같은 차들이 있기도 합니다.)쉐보레 아베오

따라서 국내의 도로는 우측통행이지만 초기에 일본 차를 기본으로 개발이 된 대부분의 국산차들은 머플러의 위치가 오른쪽에 있게 된 것이고, 예전 대우 시절때의 차는 독일 차를 기본으로 개발이 되었기 때문에 머플러의 위치가 왼쪽에 있는 것 입니다.

 

 

 

쉐보레

 

그리고 이런 설계 구조는 지금까지 내려오고 있습니다. 제조사 입장에선 굳이 바꿀 이유가 없기 때문이죠.

그럼 차량의 통행 방향은 왜 이렇게 좌측 우측통행으로 나라 마다 다를까요?

우선 영국은 왜 좌측 통행을 하게 된 것 인지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영국 좌측통행

 

영국이 좌측 통행을 하게 된 이유 에는 현재까지 많은 가설이 있지만 대표적인 예 중에 하나가 바로 '중세시대에 영국의 기사 때문' 이라는 것 입니다.

 

말을 탄 기사들은 오른손에 창을 들었기 때문에 마주오는 상대방을 찌르기 위해서는 왼쪽으로 달려야 했는데요.

그 후 일반인들도 이를 이어 받아 좌측 통행의 관습이 생기게 된 것 입니다.

 

 

영국 좌측통행

 

또 다른 이유는 자동차가 나오기 전 대표적인 운송 수단이었던 마차 때문 입니다. 

채칙을 사용해야 하는 마부는 옆에 동승한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해 오른쪽에 앉게 되었고...

이 때 마주 오는 마차와의 접촉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거리감을 예측하기 쉬운 좌측 통행을 하게 된 것 입니다. 

 

 

영국 좌측통행

 

그리고 산업혁명과 함께 영국에서 자동차가 마차를 대체하는 교통 수단으로 자리 잡은 뒤에도 이런 습관이 그대로 적용되어 마차의 마부의 위치가 자동차의 운전석이되어 좌측 통행을 하게 된 것입니다. 

그럼 영국 외 다른 국가들은 왜 반대로 우측 통행을 하게 된 것일까요?

여기에도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영국 좌측통행

 

우선 첫번 째, 우측 편에 앉아 운전하는 영국식 자동차의 방식에 하나의 단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채칙을 사용하던 마차와 달리 차에서는 변속을 위해 왼손을 주로 써야 하는데 오른손 잡이의 경우 왼손으로 기어를 넣는것이 불편하다는 것 입니다. 수동변속기의 조작이 상대적으로 수월해진 근래에는 상대적으로 그런 불편이 적습니다만...

 

 

영국 좌측통행

 

또 다른 이유는 국가적으로 대립관계에 있었던 영국의 라이벌인 프랑스, 그리고 독립문제로 반 영국 분위기가 높았던 미국은 영국의 통행방식을 따라하기 싫어 영국과는 반대의 방식을 적용하게 되었고 그래서 우측 통행 규칙이 정해진 것 입니다.

 

 

 

그럼 옆 나라 일본은 또 왜 좌측 통행일까요?

일본의 경우 근대화를 거치며 사찰단을 각 나라에 보내면서 그 나라의 좋은 점을 받아 들이기 시작합니다.

철학은 독일의 것을 가져왔지만 정치 등의 문화는 영국의 것을 받아오게 되는데, 이와 동시에 영국의 자동차를 수입하기 시작하면서 좌측 통행 문화가 정착 된 것입니다.

따라서 일본을 포함하여 인도나 호주, 파키스탄, 홍콩, 뉴질랜드, 아일랜드와 같이 과거 영국문화의 영향을 받았거나 영국 연방국가였던 나라들은 지금도 좌측통행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머플러

 

차 아래 있어 잘 보이지도 않고 인체에 해로운 가스만 내 뿜는 파이프 일 뿐이지만 덕분에 차 마다 머플러의 위치가 다르게 된 이유와 국가마다 통행 방향이 다른 이유 까지도 알 수 있었습니다.

 

이상으로 당신의 쉐보레를 더 잘 아는 방법 '차마다 머플러 위치가 좌,우로 다른 이유' 를 끝으로 머플러 시리즈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더플린보이와 꾀돌이 스머프였습니다. 안전운전 하세요~